아부스 게임체인저, 경량과 통풍성의 에어로 헬멧
2017-08-31   박창민 기자

독일의 시큐리티 시스템 전문 브랜드 아부스(ABUS)는 우리에게 자전거 자물쇠로 잘 알려져 있지만, '시큐리티'가 '안전'이라는 의미에서 헬멧을 개발했고, 이미 세계적인 시장성을 확보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아부스 헬멧은 지난 2015년 시티 라인업이 먼저 소개되어 관심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번 시즌 아부스는 게임체인저(GameChanger)라는 경량 에어로 헬멧을 선보였고, 모비스타(MOVISTAR) 프로팀 선수들에 의해 투르 드 프랑스에서 그 모습을 드러냈다.
가볍고 높은 통풍성을 지녔지만, 뛰어난 에어로 성능까지 인정받은 아부스 게임체인저를 살펴보자.


다양한 포지션에서의 공기역학 설계

아부스 게임체인저는 정면을 향했을 때부터 라이딩 중 고개를 숙인 자세까지 다양한 포지션에서 에어로 효과를 최대한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런 결과는 윈드터널 전문가와 나이로 퀸타나와 같은 프로 선수들과의 협업에 의해 가능했다.
아부스는 만족스러운 성능을 만들기 위해 헬멧의 모양에 그치지 않고, 헬멧이 실제 공기와 마찰을 일으키게 되는 면적을 줄이는 방법까지 동원되었는데, 기존에 출시된 에어로 헬멧들에 비하면 20% 이상 면적이 작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아부스는 이 외에도, 헬멧의 형태 뿐 아니라,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 고정 스트랩에까지 에어로 효과에 신경 썼는데, 기존 스트랩과 달리 2개의 스트랩을 고정 부품 없이 연결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이로써, 라이딩 중 스트랩이 바람에 펄럭이며 발생되는 공기저항까지 줄일 수 있는 '플로우 스트랩'이 개발되었다.
이와같은 에어로 성능을 바탕으로 나이로 퀸타나 선수는 투르 드 프랑스 타임트라이얼 경기에서 '게임체인저' 헬멧을 착용하고 시합을 뛰기도 했다.

에어로 설계를 위해 헬멧의 형태, 그리고 공기와의 마찰 면적 감소 등을 고려하였다.

전방에서 공기와 마찰되는 면적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고, 기존 주요한 에어로 헬멧들에 비해 20% 이상 마찰 면적이 줄어들었다.

설계부터 나이로 퀸타나 선수와 협업이 진행되었다.

에어로 성능에 대한 신뢰는 투르 드 프랑스 타임트라이얼 경기에서 게임체인저 헬멧을 쓴 모습으로도 잘 표현된다.

스트랩의 설계까지 라이딩 중 바람에 펄럭이지 않도록 세심하게 디자인되었다.


뛰어난 통풍성

에어로 헬멧을 평상 시 사용하지 않게 되는 원인은 크게 2가지다. 그것은 무게와 통풍성인데, 게임체인저는 이미 250~290g의 무게로 경량에 성공했다.
통풍성에 있어서는 내부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설계를 통해 이루어졌다. 공기 흡입은 전방와 측면, 그리고 상단까지 이루어졌고, 헬멧 내부의 터널처럼 연결된 길을 통해 커다란 후방 통풍구로 공기가 배출되는 설계다.
이런 기술을 통해 공기가 머리에서 빠르게 순환되어 온도를 유지하게 된다.

아부스 게임체인저
실측무게 : 254g(S 사이즈) / 265g(M 사이즈) / 285g(L 사이즈)
소비자가격 : 33만원

고개를 숙이며 스프린트를 할 경우에도 에어로 성능을 높일 수 있게 상단 통풍구가 설계되었다.

에어로 성능을 고려한 측면 통풍구


후방 통풍구는 중앙과 양쪽에 설계되었다.


내부의 통풍을 위한 채널 설계.
최대의 통풍성과 작은 면적 설계를 위해 상단의 쿠션폼도 제거한 점이 특징이다.

쿠션폼은 앞 부분에 적용되어, 착용감과 땀 흡수를 돕는다.

피팅 시스템은, 머리를 받쳐주는 부분이 2중 설계되어 부드럽게 쿠션감을 느낄 수 있다. 강하게 조이지 않아도 감싸듯이 편안한 핏감을 제공한다.

피팅 시스템 연결 부위는 3군데이고, 90도 돌려 쉽게 뺄 수 있다.

90도 돌리면, 힘을 주지 않아도 쉽게 빠지는 구조여서, 쿠션폼의 세탁을 위해 탈착 시 손상의 위험이 적다.

스트랩 고정 부분


선글라스 고정 포트

라이더에게 선글라스는 눈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 아이템이다. 하지만, 때로는 선글라스를 벗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아부스는 게임체인저 헬멧에 앞뒤 2개의 선글라스 포트를 마련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했다.
앞에는 좌우 통풍구를 이용하고, 뒤에도 양쪽 좌우 통풍구에 선글라스를 장착할 수 있다. 특히 뒤에 장착할 경우는 선글라스에 의한 공기저항 증가가 거의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한 점도 특징이다.

선글라스 고정 포트

뒤에 고정하는 선글라스 포트는, 선글라스를 끼워도 에어로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양한 컬러 선택

헬멧은 안전을 위한 아이템이지만, 스타일 표현을 위한 패션 아이템이기도 하다. 아부스는 다양한 컬러를 동시에 출시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색상 또는 자전거나 다른 용품들과의 색깔맞춤 등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했다.
국내에 주로 소개될 색상은 아래와 같다.

Velvet Black 색상

Polar White 색상

Celeste Green 색상

Steel Blue 색상

Movistar TEAM 색상

인터내셔널 핏이지만, 아시아인에도 비교적 좋은 핏을 제공하고 있다.
여성의 경우는 S~M 사이즈, 남성의 경우는 M~L 사이즈면 대부분 좋은 핏감을 얻게 된다.
사진은 S 사이즈 착용.




가볍고, 빠르며, 시원한 헬멧

경량 헬멧의 기준은 보통 250g 정도다. 그리고, 에어로 헬멧들은 보통 300g에 가까운 무게로 경량보다는 스피드 퍼포먼스에 집중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에 비해 아부스 게임체인저는 250~290g 사이의 무게로 경량 레이스 헬멧에 가까운 무게를 가지면서, 뛰어난 에어로 성능까지 겸비하고 있다.
또한, 충분한 공기 흐름을 위한 통풍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긴 업힐 라이딩을 하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열 발산 능력도 비교적 좋은 편이다.
라이더들이 에어로 헬멧을 선택하는 이유 중에는 스타일이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날렵한 모양이 머리를 작게 보이게 할 뿐 아니라, 기존 스타일의 헬멧과는 확실한 차별성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아부스 게임체인저는 성능과 스타일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인터내셔널 핏으로 출시되지만, 아시아 라이더들에게 잘 맞는 핏감도 선택의 또다른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나이로 퀸타나 선수의 아부스 헬멧 사용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vimeo.com/231810266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lezyne.co.kr/
아부스 게임체인저 : http://www.abuskorea.kr/gamechanger.html
아부스 : https://www.abu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