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가격의 12단 변속시스템, 스램 GX 이글
2017-09-12   김수기 기자


스램(SRAM)은 작년 싱글 체인링을 바탕으로 500%의 기어비를 가진 12단 변속시스템인 이글(EAGLE)을 발표했고, EAGLE의 첫 그룹셋으로 골드 컬러의 XX1 EAGLE이 출시되었다.
스램은 12단 변속시스템 EAGLE의 보급화를 위해 하위 그룹셋인 X01 EAGLE과 GX EAGLE을 잇따라 출시해 소비자가 예산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국내 스램 공식수입처인 HK코퍼레이션은 EAGLE의 3가지 그룹셋을 판매하고 있다.
스램이 2015년에 발표한 GX 그룹셋은 합리적인 가격대를 자랑하고 있으며, 12단 변속시스템으로 전환하기에 예산이 부담이 되던 라이더에게 GX EAGLE은 반가운 존재다.


XG-1275 Eagle™ 카세트와 체인

EAGLE 그룹셋마다 카세트의 톱니 수는 10-50T (10t, 12t, 14t, 16t, 18t, 21t, 24t, 28t, 32t, 36t, 42t, 50t)로 고정되어 있으며, EAGLE 그룹셋 부품 중 크랭크와 함께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파트로 12단 변속의 핵심이다.
XG-1275 EAGLE 카세트는 상위 모델과 달리 스탬프 스틸(Stamped steel) 코그를 123개의 핀으로 결합하는 풀 핀(FULL PIN™) 기술로 제작되며, 오픈 디자인으로 이물질 배출에 용이하다. 
스램은 다단 체인링의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을 위해 개발한 X-GLIDE™ 기술을 12단 카세트에 맞게 변화시킨 X-GLIDE™ 2 기술을 적용시켰다. 카세트 코그의 측면을 보면 평평하지 않고 홈이 파져 있고, 이 홈을 통해 체인이 빠르게 변속된다. 
기본 블랙 색상에 하얀 독수리 마크가 그려져 있으며, 상위 모델과 호환된다. 무게는 450g이다.

XG-1275 Eagle™ 카세트 (10-50T)
소비자가격: 240,000

스탬프 스틸로 제작된 코그들은 스테인레스 스틸 핀으로 고정된다.

12단에 맞게 설계된 X-GLIDE™ 2 코그 디자인으로 체인이 빠르고 부드럽게 코그 사이를 이동한다.

오픈 디자인의 카세트 내부는 이물질 배출에 용이하다.

EAGLE 체인의 플레이트 내부는 매끄럽게 처리되어 있어 변속의 부드러움은 물론 체인링과 스프라켓의 마모를 줄여준다. 특유의 곡선을 띄고 있는 파워 락 체인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재사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무게는 114링크 기준으로 258g이다. 

GX Eagle™ 체인
소비자가격: 40,000원

곡선 형태의 파워 락 체인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GX Eagle™ 리어 디레일러

10-50T라는 어마무시한 변속 비율을 커버할 수 있는 GX EAGLE 리어 디레일러는 엑스호리존(X-HORIZON™)이라는 평행사변형 디자인으로, 변속을 통해 케이지의 위치가 바뀌더라도 암 피봇의 위치가 일정한 수평축에 위치하고 있어 장력저하로 인한 고스트 쉬프팅을 방지한다.
또 체인의 이너와 아웃터 링크에 딱 맞도록 톱니를 설계한 엑스싱크(X-SYNC™) 기술은 하단의 14T 텐션 풀리에 적용시켜 체인이 맞물리는 시간을 단축하면서 구동계 내구성을 높여주고, 이물질 배출에 도움이 된다. X-SYNC™ 기술은 1X 체인링과 체인, 리어 디레일러에 적용되어 있어 함께 사용할 때 최적의 기능을 발휘한다.

EAGLE 리어 디레일러는 휠과 체인 탈장착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케이지를 벌려서 고정시킬 수 있는 케이지 락(CAGE LOCK™)기능이 있으며,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디레일러와 체인의 바운스를 줄여주는 롤러 베어링(ROLLER BEARING CLUTCH™)이 피봇암에 내장되어 있다.

GX Eagle™ 리어 디레일러
소비자가격: 135,000원

'스트레이트 파라렐로그램(Straight Parallelogram)' 디자인으로, 변속을 하더라도 피봇암의 위치가 거의 변하지 않아 고스트 변속을 방지한다.


14T 로워 풀리의 이빨은 X-Sync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다.



디레일러와 체인의 출렁임을 잡아주는 롤러 베어링 클러치와 자물쇠 그림이 그려진 케이지 락 핀.

케이지 락은 체인 설치, 휠 장착 등의 작업을 편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GX Eagle™ 시프터

스램 시프터의 특징은 레버 작동과 함께 변속이 이뤄지는 제로로스(ZeroLoss) 방식을 채택해 즉각적인 반응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어필한다.
트리거 시프터에 매치메이커 엑스(MatchMaker X) 클램프가 제공되어 하나의 클램프에 시프터와 브레이크 레버, XLoc 락아웃 리모트를 동시에 장착할 수 있어 핸들바를 더욱 간결하게 만든다.
그립 시프트는 시프터와 그립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암수가 맞게 연결하여 결합시킨다. 양끝에 있는 알루미늄 클램프가 핸들바에 시프터를 고정시켜 그립 시프터가 헛돌지 않도록 고정시킨다.
시프터에 3줄의 볼베어링과 메탈 변속 인덱스가 들어 있어 어떤 환경에서도 지속적인 변속 능력을 제공한다.  

GX Eagle™ 트리거 시프터
소비자가격: 50,000원

라이더 손에 맞게 트리거 시프트의 장착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매치메이커 X 클램프로 시프터, 브레이크, 샥 리모트를 한군데로 모을 수 있다.



GX Eagle™ 그립 시프터
소비자가격: 50,000원

서로 맞물리는 구조로 결함되는 그립 시프트.



그립의 양쪽 모두 알루미늄 클램프로 조여 고정하며, 3줄의 볼베어링으로 변속기 내구성을 높인다.




GX Eagle™ 크랭크셋

GX EAGLE 크랭크셋은 7000시리즈 알루미늄 크랭크암과 다이렉트 마운트의 알루미늄 체인링으로 구성된다. 체인링의 톱니는 기존 X-Sync보다 부드러운 체결성과 낮은 마찰력, 이물질 배출력을 개선시킨 X-Sync 2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다.
체인링은 30, 32, 34T의 3가지가 있으며, 크랭크암 오프셋은 3mm(부스트)와 6mm가 있다. 
크랭크셋은  BB30, GXP, 프레스핏 30을 지원한다.

GX Eagle™ 크랭크셋
소비자가격: 185,000원 (BB30, 왼쪽) / 155,000원 (GXP,오른쪽)

GX EAGLE 크랭크셋은 BB30(좌)과 GXP(우), PF30 버전이 있으며, 크랭크암 디자인이 다르다.

30, 32, 34T 체인링은 다이렉트 마운트 방식으로 체결된다.

34, 32, 30T 체인링
소비자가격: 43,000원

일반 규격의 6mm 옵셋과 부스트 규격을 지원하는 3mm 옵셋.
부스트 규격은 허브 액슬이 148mm로 일반적인 규격보다 6mm 넓고, 체인 라인을 맞추기 위해 3mm 옵셋이 적용되는 것이다.


X-Sync 2 디자인은 이전보다 체인과의 부드러운 결합력, 내마모도를 높인 톱니 디자인이다.


500%의 기어비를 느껴라

산악자전거에서 싱글 체인링은 간편 변속 방법 때문에 인기를 얻었지만, 변속 비율의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것은 큰 숙제였다.
더군다나 기존의 프리허브 연결 방식으로는 11T 이하의 스프라켓을 만들기 어려웠고, 400%를 겨우 넘기는 구조가 한계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스램은 XD 드라이브라는 새로운 프리허브 구조를 출시하며, 10T라는 작은 스프라켓 설계를 가능하게 했고, 12장의 스프라켓의 연결 구조 개선을 통해 50T까지 확장하는 혁신에 성공했다. 그래서, 500%라는 기어비가 탄생할 수 있었고, 산악에서 만나게 되는 대부분의 코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변속 비율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시프터, 리모트 락아웃 레버, 가변 시트포스트 레버 등으로 핸들바가 비좁아진 산악자전거에서, 무게의 경량 이상의 깔끔한 핸들바의 완성까지 이룰 수 있는 스램의 EAGLE 시리즈는 이런 면에서 성능과 효율성을 모두 노릴 수 있는 선택이 되었다.
단순한 조작, 심플해진 핸들바, 그리고 12단 500% 변속 시스템의 성능을 맛보고 싶다면, 스램 이글 시리즈로 변화를 가져가 보자.

SRAM GX Eagle™ - Range To Realize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obT95m2oL7s?list=PL9DDrMFpBSuwu5ktGXcUENZpTCOwHTWRr


관련 웹사이트
(주)HK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스램 : https://www.sram.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