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기능에 따라 선택하는 본트래거 슈즈 5종
2017-09-29   정혜인 기자

자전거 슈즈를 고를 때, 장시간 신고 페달링을 해도 발에 피로 부담이 크지 않는 편안한 핏, 힘 전달력을 최대한 끌어줄 수 있는 강성, 가벼운 무게, 정교한 클로징 시스템 등이 선택 포인트가 된다. 결국 효과적인 성능을 만들어내는 게 목적이다. 피팅 기술, 클로징 시스템, 아웃솔 소재와 구조 등의 특징이 한 박자를 이룰때 전체적인 착용감이 좋아지고 더불어 페달링 파워가 높아져 실력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본트래거(Bontrager)의 인폼(inForm) 기술과 향상된 클로징 시스템을 적용시켜 개발한 새로운 로드 신발 4종과 MTB 신발 1종을 소개한다. 

인폼(inForm) 기술과 향상된 클로징 시스템을 적용시켜 개발한 본트래거(Bontrager)새로운 로드 슈즈 4종과 MTB 슈즈 1종을 소개한다.


레이싱 핏의 여성 로드 슈즈, 미라지(Meraj)

여성을 위한 미라지는 하이 퍼포먼스 컨셉의 슈즈로 출시됐다. 가벼운 소재에 정밀한 클로징 시스템, 강성 높은 아웃솔로 무장해 퍼포먼스 라이딩을 즐기는 여성들을 타깃으로 한다.
미라지의 아웃솔은 강성인덱스는 10이다. 본트래거가 선보이는 슈즈의 아웃솔 인덱스 등급 중 상급에 속한다.
카본 30%에 유리섬유 70%가 더해진 합성섬유로 구성되어 무게는 낮추고 강성과 함께 내구성을 높였다. 더욱 단단하게 보강된 힐컵은 발뒤꿈치의 움직임을 잡아준다. 단단한 아웃솔과의 조합으로 발의 비틀림을 막고 주행 중 발이 빠지지 않도록 도와 강한 퍼포먼스를 연출해도 안정적이다.

여성용 퍼포먼스 로드 슈즈, 미라지(Meraj)

무게 : 204g(38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279,000원

클로징 시스템은 1개의 IP1 보아 다이얼과 1개의 벨크로 스트랩으로 구성된다. 다이얼로 미세하게 조여지는 스트링이 발등부터 발목까지 전체적으로 당기면서 압박을 고루 분산시키고 발 형태에 맞도록 밀착되게 돕는다. 게다가 IP1의 특성상 조임과 풀림의 미세 조절이 쉽기에, 주행 중에도 정확한 핏으로 조절할 수 있다.
스트랩은 발가락과 발등 사이의 조임 강도를 조절해 안정적인 핏을 완성한다. 

미라지는 자유롭게 원하는 핏을 연출할 수 있도록 본트래거가 개발한 인폼 프로 라스트(InForm Pro Last) 피팅 기술이 적용됐다. 이는 일반적인 남성과 다른 발 볼과 크기를 가진 여성을 위한 핏을 찾기 위해 트렉과 본트래거의 WSD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레이스 핏을 살리면서 여성에게 최적화된 착용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인체공학적인 설계 구조로 다양한 발 크기와 형태에 적절하게 대응하면서, 효과적인 동력 전달을 위한 레이스 핏과 발가락 부분의 편안함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핏 시스템은 유연한 갑피 소재와의 조합으로 발 전체를 부드럽게 감싸는데 큰 도움을 준다. 얇고 가벼운 갑피가 발 형태에 맞게 밀착되고, 두껍고 큼직한 타공으로 설계된 설포가 이물감에서 해방시키면서 발등을 보호한다.
여성 모델인 미라지와 동일한 스펙의 남성 모델에는 벨로시스(Velocis)가 있다.

1개의 IP1 보아 다이얼과 1개의 벨크로 스트랩으로 구성된 클로징 시스템

스트랩으로 발가락과 발등 사이의 조임 강도를 조절한다.

강성인덱스 10등급의 아웃솔

교체 가능한 힐 패드.

발 뒤꿈치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힐 컵

미라지는 날렵한 퍼포먼스를 즐기는 라이더를 위한 슈즈다.


트렉과 본트래거의 WSD 기술을 바탕으로 하되, 본트래거가 개발한 인폼 프로 라스트(InForm Pro Last) 피팅 기술이 적용돼, 여성을 위한 핏을 살리고 발 볼 압박 부담을 줄인다.

유광과 무광 소재로 스타일을 살리고, 타공 처리 및 메쉬 소재로 통풍성을 높인다.

얇은 스트링에 의한 압박을 줄인 두꺼운 설포에 타공 설계를 통한 통풍성을 높였다.


여유로운 퍼포먼스 핏, 써킷(Circuit) & 여성용 소닉(Sonic)

기존의 스펙터 라인업을 대체하는 써킷은 퍼포먼스 핏을 가미하면서 심플해진 디자인이 특징이다. 소닉은 써킷과 동일한 스펙의 여성용으로, 아나라 라인업을 대체한 새로운 모델이다.
이 두 모델의 특징은 편안함과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컨셉으로 인폼 레이스 라스트(InForm Race Last) 기술이 적용된다. 타이트하게 밀착되는 신발이 부담스러운 이들에게 안정감과 자신감을 더해주어 클릿 입문 및 편안한 라이딩을 찾는 라이더들에게 적합한 핏을 제공한다.

미라지와 동일한 형태의 클로징 시스템이 설계되어 피팅 조절이 쉬운 편이다. 하나의 L6 보아 다이얼과 벨크로 스트랩 구조로 세심한 조임이 필요한 부분을 밀착시키기 때문에 발목과 발등을 중심으로 좌우 측면까지 안정적인 핏을 만들어내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여성용인 소닉은 써킷과 동일한 사이즈 대비 조금 더 작게 제작됐다. WSD 여성 특화 설계로 표준화된 여성의 발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여유 핏인 것은 동일하다.

아웃솔은 나일론 합성섬유의 파워 트러스 솔로 디자인됐다. 바닥면의 외형 크기나 형태가 일반적인 사이클 아웃솔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골조 구조로 설계해 무게를 낮추고 페달링 강성과 내구성은 유지시켰다. 아웃솔의 강성 지수 7등급이다.

여유로운 핏의 로드 슈즈, 써킷(Circuit) & 여성용 소닉(Sonic)

무게 : 249g(써킷 42사이즈기준) / 219g(소닉 38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159,000원

기존의 스펙터 라인업을 대체하는 써킷
미라지와 동일한 클로징 시스템이며,  L6 보아 다이얼이 채택된다.


소닉은 써킷과 동일한 스펙의 여성용으로, 아나라 라인업을 대체한 새로운 모델이다.

인폼 레이스 라스트(InForm Race Last) 기술이 적용되며, 여유로운 핏의 로드 슈즈다.


강화시킨 힐 컵 구조

아웃솔은 나일론 합성섬유의 파워 트러스 솔로 디자인됐다.

파워 트러스 솔은 강성은 유지하되 무게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강성인덱스 7등급.

좌우측면과 앞부분 전체적으로 원활한 공기순환을 위한 타공이 설게돼 있다.



시티룩에도 잘 어울리는 로드 슈즈, 스타보스(Starvos)

스타보스는 처음 로드 클릿에 입문하거나, 피트니스 또는 가벼운 라이딩을 위한 세컨드 슈즈로 선택하기 좋은 모델이다.
일반적인 운동화처럼 부담스럽지 않은 형태의 갑피 디자인과 클로징 시스템, 편안한 핏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인폼 레이스 라스트 기술을 적용했다. 여유로운 핏으로 외관이 조금 투박해 보일 수 있으나 편안한 착용감을 찾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클로징 시스템은 3개의 벨크로 스트랩으로 새로운 핏 조절방식을 제공한다. 두 개의 하단 스트랩은 발등 위로 쉽고 간편하게 조이고, 상단 스트랩은 발 안쪽에서 바깥쪽까지 발등을 덮는 커버를 당겨서 조이는 방식이다.
특히 상단 구조는 스트랩이 접히는 일부에만 압력을 발생시키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발등 커버 끝에 스트랩이 걸리는 방식이므로 발등과 발목까지 균등하게 압력을 분산시키면서 조이는 역할을 한다. 발등에 이물감을 남기지 않으면서 발목까지 편안하게 감싸는 특징이 있다.

갑피에는 전체적으로 타공이 설계되어 소재의 유연성과 더불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아웃솔은 써킷 & 소닉과 동일한 나일론 합성섬유이며 트러스 솔 구조의 디자인이다. 소재 대비 무게는 줄이고 페달링 강성은 개선시켰다.

개선된 3단 스트랩의 스타보스(Starvos)

무게 : 255g(42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129,000원

클릿 슈즈를 처음 접하는 라이더를 겨냥한 편안한 로드 슈즈

상단 발등 커버 끝에 스트랩이 걸리는 시스템의 클로징 스트랩

상단은 발등과 발목까지 균등하게 압력을 분산시키면서 조인다.


여유로운 핏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찾는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전체적으로 타공을 설계해 소재의 유연성과 통기성을 높였다.


아웃솔은 써킷 & 소닉과 동일한 나일론 합성섬유이며 파워 트러스 솔 구조의 디자인이다.



스타보스 디자인의 다목적 MTB 슈즈, 이보크(Evoke)

이보크는 입문용 로드 슈즈인 스타보스의 갑피와 동일한 디자인과 소재의 MTB 슈즈다. 여유로운 핏과 새로운 스트랩 클로징 시스템 역시 편안한 로드 슈즈인 스타보스와 동일하다. 이처럼 부담스럽지 않은 착용감과 디자인을 내세우며 트레일 라이딩부터 투어링까지 다양한 목적에 부합된 라이딩 스타일을 지향한다. 
MTB 슈즈로서의 특징은 외피와 아웃솔에서 잘 드러난다.

외피는 갑피 위에 덧대어진 것으로 산에서 주행할 때 또는 걸을 때 날카로운 돌이나 나뭇가지 등 위험요소로부터 발과 신발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등산화처럼 내구성이 좋은 소재를 더해 더욱 튼튼하게 강화시키는데 주로 발 앞 부분과 뒤꿈치에 적용된다.

바닥면은 울퉁불퉁한 산악 지형에서 미끄러지거나 다치지 않고 보행할 수 있도록 트래드가 적용되었다.
이보크의 트래드에는 두꺼운 타기온 고무 소재가 적용됐다. 이는 높은 접지력은 물론, 내구성이 뛰어나 등산화와 아쿠아슈즈 등에도 다양하게 적용되는 소재다.
발 앞쪽에는 스터드를 장착할 수 있는 2개의 볼트가 있다.

다목적 MTB 슈즈, 이보크(Evoke)

무게 : 396g(42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129,000원

로드 슈즈인 스타보스와 동일한 디자인과 핏 기술의 이보크

왼쪽이 스타보스, 오른쪽이 이보크

부담스럽지 않은 착용감과 디자인을 내세우며 트레일 라이딩부터 투어링까지 다양한 목적에 부합된 라이딩 스타일을 지향한다.

거친 지형에서 신발과 발을 보호하기 위한 외피가 덧대어져 있다

발 앞 부분과 뒤꿈치에 추가 외피가 적용되어 내구성을 강화했다.

트래드에는 높은 접지력과 내구성을 위한 두꺼운 타기온 고무 소재가 적용됐다.

발 앞쪽에는 스터드를 장착할 수 있는 2개의 볼트가 있다.


내 발에 맞는 신발이 실력을 돕는다

아무리 높은 등급의 신발도 내 발에 맞지 않으면 나에게는 저급이다. 갑피 디자인과 클로징 시스템, 아웃솔의 소재 역시 중요하지만 핏에 대한 거부감이 발생하면 어떠한 기능도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 본트래거는 인체공학적 구조의 핏을 연구한 인폼(InForm) 기술을 레이싱 타입에 따라 달리 적용함으로써 좋은 착용감에 의해 더욱 효과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했다.
안정적인 클로징 시스템까지 더해져 편안한 페달링 핏을 찾아주기 때문에 힘 전달력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놓치지 않은 것이다. 상급 제품은 물론 입문급에도 이와 같은 이론이 적용된 것이 새로운 스트랩 방식의 스타보스와 이보크라 할 수 있다. 3개의 스트랩 구조는 원초적인 클로징 시스템이라 할 수 있지만 커버 형태와 스트랩이 시작되는 구조의 변화만으로 편안한 핏을 높였다. 인폼 기술로 인한 착용감이 더해져 실력을 욕심내는 입문자들의 자신감을 끌어내기에 충분하다.


관련 웹사이트
트렉바이시클코리아 : https://www.trekbik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