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C 세일즈 디렉터, 스위스 프리미엄 바이크를 말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지난 10월, BMC가 스포츠온55와 새로운 국내 유통사로 파트너십을 맺은 후, BMC에서 글로벌 디스트리뷰터 마켓을 관리하는 마르셀 엠메네거(Marcel Emmenegger) 세일즈 디렉터가 우리나라를 방문하였다.
새로운 정책과 유통사로 인해 어떤 변화가 이어질 지, 마르셀 엠메네거 디렉터와 스포츠온55 기명호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케이델 에반스 선수 서포트를 위한 아시아 방문

한국, 그리고 큰 도시인 서울에 오는 것을 항상 좋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BMC의 글로벌 엠버서더인 케이델 에반스(Cadel Evans, 2011년 TDF 개인종합우승) 선수가 현재 타이완에 KOM 챌린지 대회 참가 때문에 와 있는데, 그것을 서포트하고 홍콩에서 열리게 되는 행사에도 참가할 예정입니다.
어제는 타이완에서 VIP 소비자들과 함께 케이델 에반스의 라이딩 행사를 진행했는데, 행사 당일에 비가 내려서 실내에서 가상 라이딩 행사를 진행했지만, 열정을 함께 공유하며 정말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울은 이번에 5번째 방문입니다. 지난 번 방문이 6개월 전인데, 스포츠온55와의 파트너십 계약 전에 회사 규모와 유통 환경을 직접 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한국은 IT 기술에서 세계적인 리딩 국가 중에 하나입니다. 이와같은 기술 지향적인 성격은 자전거에도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우리는 자전거에 있어서 리딩하는 기술력을 가진 업체이기 때문에 좋은 상관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가기 위한 스포츠온55와의 파트너십

지금까지 파트너십 관계를 가졌던 바이클로(LS네트웍스)와는 매우 좋은 관계를 맺어오며 BMC를 함께 한국에 소개해 왔습니다. 하지만, 바이클로 매장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다소 한정적인 유통구조를 가지고 갔기 때문에, 이제는 한단계 앞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BMC는 언제나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지난 몇 년 간 소비자들의 요구가 변경되었고, 그 요구에 대해서 스포츠온55와 이야기했을 때 빠르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6개월 전 방문하여 스포츠온55를 실제 둘러보았을 때, BMC의 철학을 함께 할 수 있는 업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마르셀 엠메네거 세일즈 디렉터(왼쪽)와 기명호 대표


프리미엄 바이크의 철학을 함께 할 수 있을 것

(기명호 대표) 저는 스캇(SCOTT) 브랜드를 15년 동안 유통하면서 스위스 브랜드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BMC는 진정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BMC의 철학과 우리 회사의 문화는 잘 어울리는 면이 많다고 보고 있으며, 이런 BMC의 비전과 기술, 철학 등을 우리나라 라이더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스포츠온55는 기존의 유통구조를 넘어서지 않으면 새롭게 바뀌는 소비자들에게 적응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BMC와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런 부분이 BMC의 생각과 잘 맞아서 새로운 파트너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프리미엄 시장의 개척

(기명호 대표)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적인 상황이 좋지 않다는 점이 이와같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데 가장 큰 도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마켓은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더욱 소비자들에게 좋은 서비스와 선택할 수 있는 가치를 전달하여 BMC를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어떤 브랜드라도 도전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을 가진 곳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소비자들에게 BMC를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것이고, 그 철학과 기술적인 내용들을 알게 되면 BMC에 대한 소비자들의 믿음이 생기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선택할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로드바이크 뿐 아니라 다양한 BMC 자전거 소개

(기명호 대표) BMC는 로드바이크 뿐만 아니라, 산악자전거, 어반바이크 등 다양한 자전거를 취급하는 브랜드입니다. 우리는 이런 모든 카테고리의 BMC 자전거를 우리나라에 소개할 예정이며, 이런 것을 통해 소비자들이 BMC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BMC의 전기자전거 또한 유럽에서 올해 출시했는데, 우리나라에도 멋진 BMC의 e-MTB를 소개할 수 있는 시기를 빠르게 앞당길 계획입니다.



프리미엄 성능의 e-MTB 출시

사실 BMC는 산악자전거 회사로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뿌리는 산악자전거에 있고, 오로지 레이스를 위한 자전거가 아니라 모든 것에서 프리미엄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브랜드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다른 대형 브랜드처럼 많은 종류의 자전거를 가지지 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전기자전거에 있어서는 우리는 지난 7월에 전기산악자전거(e-MTB)인 AMP 시리즈를 첫 출시했는데, 다른 브랜드보다 조금 늦었던 이유는, 단순히 전동 모터가 달린 자전거를 만들기보다 진정한 올마운틴 성능을 갖춘 e-MTB를 만들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 때마침 시마노가 E8000 STEPS 산악모터를 출시했는데, 그 성능이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 잘 맞았고, 7월에 런칭 후 한번에 품절될 만큼 엄청난 인기를 누렸습니다.
우리는 전기자전거에도 많은 개발과 에너지를 집중하고 있으며, 다른 모든 카테고리의 자전거처럼 기술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 전기자전거의 도심형 모델은 이미 10~15년 정도 전부터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년 전부터 e-MTB가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대리점 매출의 50% 이상이 전기자전거에서 나오고 있고, 몇 곳은 100% e-MTB를 판매하는 대리점까지 생겨나고 있습니다.


전기자전거, 경험한다면 매료될 것

(기명호 대표) 누구라도 전기자전거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전기자전거에 대한 매력에 빠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우리도 BMC의 완성도 높은 e-MTB의 체험에 먼저 집중할 것이고, 그렇다면 프리미엄 퍼포먼스를 가진 BMC 전기자전거에 매료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전기자전거로 열리는 대회까지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기자전거로 새로운 시대가 열리기 때문에, 새로운 자전거 마켓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기자전거는 기존 자전거와 달리 완전 새로운 시대가 될 것입니다. 자전거 뿐 아니라 관련 부품과 서비스도 완전히 다르고, 그런 점에서 마켓을 변화시키는 좋은 기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시대를 앞서는 기술력, 그것이 BMC의 프리미엄이다

아마 BMC 제품을 자세히 살펴본다면, 다른 브랜드 제품과의 차이점을 알게 될 것입니다.
BMC는 가장 혁신적인 기술력을 갖춘 브랜드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이미 완전히 내장된 케이블 시스템을 로드바이크에 적용했었고, 지금 다른 업체들도 이와같은 기술력을 새로운 스탠다드로 여기며 따라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처럼 스포츠에 필요한 모든 요건들을 생각하며, 그들이 요구하는 최고의 제품을 만들려고 합니다.
이런 차이점은 BMC가 가진 임펙랩(Impec Lab)이라는 연구소를 통해 볼 수 있는데, 이곳은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아이디어를 스위스 본사에서 직접 개발하고 테스트하며 생산까지 연결되도록 하는 중심 역할을 합니다. 이런 점은 다른 일반적인 브랜드들과 가장 큰 차이점이 될 것입니다.
소비자가 이런 부분을 직접 경험할 수는 없지만, 자전거를 타면서 다른 자전거와의 차이점을 이와같은 완성도에서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는 BMC 프로 레이스팀을 가지고 있고, 이들을 서포트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의 제품 및 프로토타입을 레이스에 사용하고 테스트하며 그 피드백을 전달합니다. 우리가 지원하는 로드바이크, 마운틴바이크, 트라이애슬론 팀들을 통해 이런 피드백을 받게 되고, 우리는 그것을 통해 더욱 발전될 수 있습니다.

BMC는 시대를 앞서는 최고의 기술력으로 프리미엄 퍼포먼스를 지향한다.


로드 디스크브레이크, 빠르게 변화될 것

선수들에 있어서, 단순히 성능만을 본다면 디스크브레이크를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날씨와 상관없이 브레이크 성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자신감있게 라이딩에 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관련 업체들도 디스크브레이크를 지원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 BMC 로드팀은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지만, 내년 정도면 아마 우리 선수들도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럽이나 미국, 호주 등에는 이미 로드 디스크브레이크가 기반을 다졌다고 봅니다. 아직은 인듀어런스 바이크에 치중되어 있지만, 곧 레이스에도 빠르게 변화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디스크브레이크를 장착한 BMC의 로드머신(Roadmachine)은 정말 놀랍도록 좋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기도 합니다.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프리미엄을 경험

(마르셀 디렉터) 유럽에서는 리테일러를 기반으로 테스트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라이더들이 BMC를 경험하고 그 성능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한국에서 운영할 방법에 대해서는 오늘 아침에도 스포츠온55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또 한국 라이더들 중에 스포츠온55를 통해 스위스 BMC 본사를 방문하게 되면, 어떤 종류의 자전거라도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주 멋진 산악, 로드 코스가 준비되어 있고, 그래서 스위스에서 BMC를 테스트 한다면, 프리미엄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기명호 대표)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한번 테스트를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은 정말 큰 차이가 있습니다. 테스트 프로그램은 소비자에게 프리미엄 바이크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테스트 센터의 유무는 브랜드를 알리는데 매우 중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국내 주요 위치에 테스트센터를 운영하여, BMC의 주요 모델을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중입니다. 프리미엄 바이크는 이와같은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그 차이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BMC를 경험하면, 그 차이를 느끼게 된다.

아직 한국 라이더들과의 직접적인 경험을 많이 갖지는 못했지만, 지금까지 한국에서 BMC는 조금씩 성장하며 알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술에 대한 이해가 빠른 한국 라이더들은 매우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들에게 BMC에 대한 경험을 통해 단순히 자전거가 아니라, 자전거를 타는 것의 가치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많은 라이더들이 BMC를 경험하면 다른 점을 느끼고, BMC를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스위스의 프리미엄 브랜드이며 마케팅에 집중된 다른 브랜드와 달리 최고의 제품을 가진 브랜드입니다.
저는 BMC 제품에 대해 150% 확신을 가지고 있으며, 라이더들이 BMC를 경험한다면 그 차이점을 명확하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BMC를 경험하면, 그 차이를 느끼고, 선택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프리미엄 가치를 가지고 있었던 BMC는 조금씩 우리나라 라이더들에게 알려지며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번에 스포츠온55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유통망을 만나게 되며 한단계 뛰어오를 수 있는 시점을 맞이했다.
앞으로 스위스 프리미엄 퍼포먼스를 지향하는 BMC의 움직임에 기대를 걸어본다.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55 : http://bmc-korea.com/
BMC : https://www.bmc-switzerland.com/int-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