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동의보감촌의 겨울 두 바퀴로 즐겨볼까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이번 주말, 산 좋고 물 맑고 공기 좋은 산청 동의보감촌의 둘레길 코스를 산악자전거로 한 바퀴 돌아보면 어떨까. 추위도 물리치고 건강도 챙기기에 이만한 일이 또 없다.
출발지는 대한민국 힐링 1번지 산청군 금서면 동의보감촌이다. 입구에서 주제관 방향이 아닌 동의전 방향으로 올라오다 보면 오른편으로 풍차가 보인다. 그 뒤로 동의보감촌의 숨겨진 힐링 포인트 동의보감둘레길이 시작된다.


동의보감둘레길은 총 17km로 일부 콘크리트 포장된 임도가 있지만 대부분 자연스러운 흙길로 이어져 있다. 구형왕릉과 류의태약수터, 왕산사지 등을 만날 수 있는 초반 코스와 대부분의 둘레길은 경사가 완만하고 부드러운 흙길이다.
하지만 지리산 둘레길 5코스와 만나게 되는 쌍재부터는 다소 급격한 고갯길과 내리막 자갈길을 지나야 해 다소 주의가 필요하다. 표지판이 곳곳에 잘 설치돼 있으므로 길을 잃을 염려는 없다. 시간은 느긋하게 움직여 3∼4시간 소요된다.
동의보감둘레길은 동의보감촌을 감싸 안고 있는 왕산과 필봉산을 완전히 한 바퀴 도는 길이다. 걷기에는 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반나절 코스를 계획한다면 산악자전거가 딱 맞다.
다만 둘레길에 들어서고 나면 매점은 물론 인가도 드물어서 물과 적당한 행동식을 챙기는 것이 좋다.

류의태약수터를 지나 몇 번의 고갯길과 내리막을 지나고 나면 어느 순간 시야가 탁 트이며 지리산 능선이 눈앞에 펼쳐진다. 지리산 둘레길 5코스와 접점인 쌍재는 오르는 길도 내려가는 길도 자갈길이라 산악자전거라 할지라도 주의하는 편이 좋다. 쌍재를 지나 향양마을로 내려가는 갈림길에서 동의보감둘레길 이정표를 따라 조금 더 내려가면 왼편으로 다시 동의보감촌으로 향하는 데크길이 나온다.
이후 다소 급한 내리막이 이어진다. 주변에 인가가 있기 때문에 속도를 줄여 지나야한다. 금서농공단지로 향하는 59번 국도가 나오면 다시 동의보감촌 방향으로 향하면 된다.
동의보감촌 내에는 편의점을 비롯해 한방 약초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는 식당도 많으므로 허기진 배를 채우기에 안성맞춤이다. 식사 후에 여유가 있다면 국내 최대 규모의 한방테마파크인 동의보감촌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