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22~02/25
03/17~03/25
03/18~03/25
스페셜라이즈드 파워 안장, 파워의 선택이 확장된다.
2018-01-05   박창민 기자

지난 2015년 에어로 다이나믹의 공격적인 로드 라이딩 포지션에 맞추어 새롭게 설계된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의 파워 안장(POWER SADDLE)이 출시된 후, 또 다른 스타일과 편안함으로 큰 인기를 얻어오고 있다. 그리고, 많은 라이더들을 통해 다양한 피드백을 접수할 수 있었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2개의 파워 안장이 추가되며 시리즈가 만들어질 수 있었다.
파워 안장에 새로게 추가된 아크(ARC)와 엘라스톤(ELASTON)을 만나보자.


파워 안장의 특징

파워 안장 시리즈의 차이를 소개하기 전에 먼저, 파워 안장의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모양에서도 알 수 있지만, 파워 안장은 기존 안장과는 사뭇 다른 디자인으로 라이더들에게 먼저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이와같은 디자인이 설계된 이유는 에어로 스타일의 공격적인 라이딩 포지션에서 더욱 강력한 파워를 내기 위한 것으로, 비교적 짧은 안장의 길이와 좁은 안장코가 설계되었지만 치골이 닿는 부분은 넓은 폭으로 만들어져 있다.
라이더가 에어로 포지션으로 상체를 깊게 숙인 상태라면 일반적인 중립적인 라이딩 자세와 안장에 접촉되는 면이 다르게 된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퍼포먼스를 지향하는 라이더일 수록 에어로 포지션을 오래 유지하는 편이고, 일반적인 안장의 설계에서는 그 자세에서 압박이 심해진다든지 엉덩이가 뒤로 계속 밀리는 등의 불편함이 발생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개선을 위해 개발된 것이 바로 '파워 안장'이다.

에어로 다이나믹의 공격적인 로드 라이딩에 적합하게 설계되며, 안장의 또 다른 변화를 만들었던 '파워 안장'이 한번 더 진화한다.

일단, 파워 안장은 일반적인 안장보다 안장코의 길이가 짧다. 스페셜라이즈드의 대표적인 로드 안장인 투페와 로민을 비교한다면, 그 모델들보다 약 3cm 더 짧은 것이 파워 안장이다.
이렇듯 짧으면서 좁은 안장코는 에어로 포지션을 취했을 때, 라이더의 회음부에 대한 압박감과 페달링 시 마찰을 줄여준다. 대신, 안장의 폭은 일반 안장에 비해 넓게 디자인되었는데, 이로써 치골을 더욱 안정적으로 받쳐주고 엉덩이가 뒤로 밀리는 현상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로드 라이더는 페달링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편안한 승차감과 함께 퍼포먼스를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와같은 디자인은 로드바이크를 트라이애슬론 대회까지 겸용으로 사용하는 라이더들에게 특히 유리하다. 안장의 위치를 앞으로 옮기고, 오랫동안 에어로 포지션을 유지하는 트라이애슬론 라이더들에게 일반 로드 안장으로도 충분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다는 점은 유리하게 다가설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공격적인 포지션을 선호하는 라이더들도 중립적인 편한 자세로 라이딩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다. 파워 안장은 넓고 여유있는 안장의 폭을 활용해 라이더가 편안한 포지션을 찾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스페셜라이즈드의 대표적인 로드 안장 투페(위)와 로민

파워 안장의 경우는 더 넓게 설계된 시트 부분과 짧은 안장코, 그리고 넓은 컷아웃 채널이 특징이다.
약 3cm 더 짧은 안장코와 넓은 컷아웃은 라이더가 상체를 숙인 에어로 포지션에서도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에스웍스 파워 안장
사이즈 : 143mm, 155mm
실측 무게 : 160g (사이즈 155mm)

넓은 시트 부분에 비해 좁고 짧은 안장코

넓은 시트는 엉덩이가 뒤로 밀리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고, 중립 자세에서 편안한 포지션을 찾기에도 유리하다.

SWAT 마운트 호환으로 다양한 액세서리를 안장에 장착할 수 있다.


라운드 설계가 적용된 '파워 아크 프로'

파워 안장의 기본 설계는 폭이 넓은 세미라운드 스타일이지만, 실제 안장에 앉았을 때는 넓은 폭 때문에 플랫 스타일에 가까운 느낌을 받는다. 플랫 스타일은 안정적인 포지션을 유지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장시간 라이딩을 이어갈 때 허벅지와 안장에 마찰이 느껴지거나 골반의 움직임이 적어서 허리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스타일이 라운드 안장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파워 아크 프로(POWER ARC PRO)' 안장은 중장거리 라이딩에서 파워 안장의 장점을 살리고 더 자연스러운 골반과 허벅지의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 '라운드 스타일'이 적용된 안장이다.
파워 아크 프로 안장은 라운드 구조로 설계되며 뒤를 받쳐주는 효과를 높였기 때문에, 강렬한 라이딩에서도 엉덩이를 더욱 단단하게 서포트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파워 아크 프로
사이즈 : 143mm, 155mm
실측 무게 : 193g (143mm)

파워 안장(왼쪽)에 비해 라운드 설계를 통해, 중장거리 라이딩 시 허벅지와 안장의 마찰을 줄이고 치골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져 허리 통증을 줄일 수 있다.

허벅지와 마찰되는 부분도 라운드로 설계하여 근육량이 많은 라이더들이 페달링 시 마찰을 줄였다.


파워 아크(오른쪽) 모델이 엉덩이를 서포트하는 높이가 조금 더 높은 편이다.

카본 베이스와 티타늄 레일


더 편안한 라이딩을 이어가는 '파워 프로 엘라스톤'

파워 안장이 아무리 공격적인 라이딩 성향을 가진 라이더에게 적합한 설계라지만, 그런 라이더도 편하게 라이딩하며 장시간 중립자세를 유지할 때가 있다.
이와같은 중립자세에서 안장코가 짧고 다소 앞으로 숙여지는 형태의 파워 안장은 치골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런 불편함을 느끼는 라이더에게 적합하도록 개선된 안장이 바로 '파워 프로 엘라스톤(POWER PRO ELASTON)'이다.
엘라스톤이라는 충격흡수와 복원능력이 뛰어난 소재를 이용해 치골의 압박이 장시간 안장에 가해진다해도 부드러운 승차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파워 프로 엘라스톤'의 특징이다.
또, 이 소재가 적용된 부분은 마찰력이 증가되는 효과가 만들어지며 공격적인 라이딩 시 엉덩이가 뒤로 밀리는 현상을 부드럽고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파워 프로 엘라스톤
사이즈 : 143mm, 155mm
실측 무게 : 220g (사이즈 143mm)
소비자가격 : 220,000원

파워 안장과 동일한 베이스에 엘라스톤이라는 충격흡수 패딩을 적용했다.
부드러운 질감과 빠른 복원력으로 장시간 편안한 승차감을 유지시키고, 엉덩이가 뒤로 밀리는 현상도 줄여준다.

카본 베이스와 티타늄 레일


파워 안장, 편안함과 퍼포먼스를 한번에

바디지오메트리(BODY GEOMETRY)를 기반으로 설계되는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은 전체적으로 편안한 승차감이 주요한 특징으로 꼽혀왔다. 특히, 최초로 안장 가운데 구멍을 뚫은 컷아웃 설계를 퍼포먼스 안장에 적용하고 의학적인 검증을 통해 입증한 것으로도 스페셜라이즈드는 안장 산업에 큰 변화를 만든 업체이기도 하다.
파워 안장은 '에어로 다이나믹'이라는 개념을 통합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안장 자체에 에어로 설계는 의미가 없지만, 안장으로 인해 라이더가 더욱 에어로 다이나믹한 자세를 취할 수 있다는 점이 그 아이디어의 시작인 것이다.
기존까지 이와같은 개념은 타임트라이얼 또는 트라이애슬론과 같은 극한의 라이딩 포지션을 취하는 경우에 적용되어 왔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로드 라이딩'에 이 개념을 적용해 '파워 안장'을 탄생시켰다.
그리고, 퍼포먼스와 편안함으로 인해 이미 많은 라이더들에게 파워 안장은 인기를 끌어왔고, 이번에 그 라인업의 확장을 통해 더 많은 라이더들에게 안장이 줄 수 있는 라이딩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