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 질주본능으로 달린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 레이스 바이크의 변화는 경량에 이어 강성, 그리고 에어로 다이나믹스로 이어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을 하나의 자전거에 넣을 수 있다면야 최선이겠지만, 서로 상반되는 성격들을 하나의 자전거에 넣는 것은 무엇인가를 희생하는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레이스 바이크 카테고리는 경량+강성을 위주로 한 올라운드 스타일과, 에어로+강성을 위주로 한 스프린트 스타일로 나누어지게 되었고, 에어로 로드바이크 설계를 더욱 자유롭게 도와주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또 한번의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자이언트(GIANT)는 이런 트렌드에 따라 지난 해 프로펠 디스크(Propel Disc) 시리즈를 출시하였고, 이번 기사를 통해 최상급 어드밴스 SL(Advanced SL)의 DNA를 그대로 이어받은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Propel Advanced Disc)를 소개한다.


에어로 성능에 강성과 경량을 더하다.

최근에야 에어로 로드바이크가 매우 흔한 자전거이기는 하지만,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에어로 로드바이크는 타임트라이얼 또는 트라이애슬론 라이더들이나 사용하는 자전거였다.
2010년을 넘어서면서 카본이 대중화되기 시작했고, 카본의 가공 기술 또한 빠르게 발전되었다. 그리고, 세계 최대 카본 생산업체인 자이언트는,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카본 기술을 적용해 에어로 바이크 프로펠(Propel)을 2013년 발표했다.
그당시 프로펠은 뛰어난 에어로 성능 외에도 경량, 그리고 강성을 두루 갖춘 모델로 크게 주목을 끌었으며, 투르 드 프랑스를 비롯한 각종 로드 대회에서 많은 우승을 만들어냈다.
이후, 로드바이크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프로펠은 '프로펠 디스크'라는 시리즈로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단행했고, 더욱 높아진 에어로 성능과 라이딩 퍼포먼스 향상으로 2017년 발표되었다.

지난 해 에어로 성능과 함께 라이딩 퍼포먼스를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 한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가 발표되었다.


최상급 DNA를 물려받은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

프로펠 디스크 시리즈의 가장 큰 변화는 스템과 핸들바 등의 콕핏 시스템,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라고 볼 수 있다.
지난 해 바이크매거진을 통해 소개된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는 이런 모든 기술이 모두 포함되어, 에어로+경량+강성의 특징을 가진 모델이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하는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는 이 모든 기술의 DNA를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가격 경쟁력을 높인 모델로, 외관으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만큼 최상급 프로펠 디스크의 성격을 그대로 가져왔다.

관련 기사 :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의 DNA를 그대로 물려받으며, 가격경쟁력을 갖춘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


케이블을 감싼 콕핏

프로펠 디스크 시리즈의 가장 큰 변화 중에 하나를 본다면 단연 변화된 스템과 핸들바의 콕핏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에어로 스타일의 핸들바에 전용 스템이 적용되며, 모든 케이블은 핸들바를 통해 스템으로 연결되는 형태다. 보기에는 스템 안쪽으로 숨어들어간 듯 하지만, 사실은 스템 위로 케이블이 지나가고, 그것을 덮는 카본 커버가 에어로 성능을 더욱 높여주도록 설계된 것이다.
이런 형태를 통해 기존 어떤 에어로 바이크보다 핸들바와 스템으로 이어지는 공기역학 성능이 뛰어나게 디자인되었고, 깔끔하면서도 독특한 프로펠 디스크만의 외형을 만들어냈다.

프로펠 디스크 시리즈의 존재감을 높여준 콕핏.
케이블이 깔끔하게 인터널로 정리되었고, 공기역학 성능도 향상된 시스템이다.

스티어링 시, 하단의 부드러운 고무재질과 함께 연동되어 오픈되는 구조다.

내부에 스템 고정볼트를 볼 수 있지만, 하단 부분에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이곳을 통해 스템을 조절할 수는 없다.

상단 4개의 볼트를 풀어내면 카본 콤포지트로 제작된 커버를 열 수 있다.

커버를 열면 케이블을 볼 수 있게 된다.
Di2, EPS 등의 전동 시스템은 케이블이 모두 안쪽에 삽입된다.


스템을 제거하면 스페이서를 통해 프레임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스페이서는 카본 콤포지트로 된 부분과 부드러운 고무 재질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2.5mm, 5mm 2가지 스페이서가 포함되어, 2.5mm 단위의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대신, 구조 상 높이를 낮추게 되면 반드시 스티어러 튜브를 커팅해야 한다.


디스크 브레이크로 성능을 높인다.

로드바이크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익숙해진 지 벌써 몇년이 되었고, 최근에는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 프레임에 대한 개발이 더욱 가속을 얻고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단지 브레이크 제동력의 성능 향상을 위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제동 성능 향상은 제동력이 기존 림 브레이크에 비해 더욱 강해진다는 의미라기 보다, 제동력을 조절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며 라이더는 더욱 미세한 컨트롤이 가능해진다는 것을 의미하다. 또, 비가 오는 날에도 80% 이상의 제동력을 유지하며 라이더가 날씨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런 제동 성능 외에도,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며 프레임 자체에 변화가 만들어지게 된다. 특히 에어로 바이크에 있어서는 헤드튜브와 포크로 연결되는 부분에 브레이크 마운트가 필요없다보니 자유로운 설계가 가능해졌고, 강성이 높으면서 에어로 성능이 좋은 디자인을 하는 것에 유리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시트스테이에도 브레이크 마운트가 불필요하다보니 시트튜브와 연결되는 라인도 매우 자연스럽고,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확보는 것도 어렵지 않게 된다.

로드바이크의 디스크 브레이크 프레임에 대한 개발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와 포크를 일체형으로 설계해 공기저항을 최소화한 프로펠 디스크.

쓰루액슬과 다이렉트 마운트 브레이크는 로드바이크의 스탠다드로 자리잡고 있다.

비가 오는 날에도 자신있게 라이딩을 이어가게 하는 것이 디스크 브레이크의 큰 장점 중에 하나다.



앞뒤 다른 프로파일의 휠셋

자이언트는 지난 해 프로펠 디스크 시리즈를 출시하며, 실제 라이딩에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값을 찾아갔다. 그러면서, 휠 프로파일 사이즈가 라이딩 성능에 주는 영향을 분석했고, 앞뒤 다른 프로파일 사이즈로 라이딩 성능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알아냈다.
야외에서 라이딩 시 정풍을 받는 경우보다 측풍을 받는 경우가 훨씬 많고, 그럴 경우 앞 바퀴에 높은 프로파일이 적용되면 예리한 스티어링이 어렵게 된다. 그래서, 42mm 프로파일 림을 앞 휠에 적용해 정풍에서는 좋은 에어로 효과를 얻고 측풍에서도 뛰어난 컨트롤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에 비해 뒤는 65mm 프로파일을 적용해 측풍에서도 세일링 효과를 통한 뛰어난 에어로 성능을 얻을 수 있게 했다.

앞 휠은 42mm 프로파일로 공기저항을 줄이고, 측풍에서도 뛰어난 스티어링 컨트롤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뒤는 65mm 프로파일을 적용해 에어로 성능을 극대화했다.


제품 이미지

자이언트는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하는 기술을 새롭게 개발하며, 화려한 오렌지 컬러의 프레임에 깔끔한 그래픽을 완성시켰다. 강렬한 컬러에 대한 호불호는 있겠지만, 야외에서 라이딩 시 프로펠 디스크의 존재감있는 외형과 함께 주목받는 디자인임에는 틀림없다.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

에어로 성능과 강성을 갖춘 프레임


공기저항을 고려한 전용 스템


쓰루액슬이 적용된 포크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 적용

버추얼 에어포일 형태의 시트포스트

시트포스트 클램프


자이언트 가비아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가 튜블리스 형태로 장착되어 출시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 (Giant Propel Advanced Disc)
프레임 Advanced-Grade 카본
포크 Advanced-Grade 카본, 하이브리드 오버드라이브2
핸들바 Giant Contact SL Aero
스템 Giant Contact SL Aero
시트포스트 Giant Vector Composite
안장 Giant Contact (Forward)
변속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x28, 11단
체인 KMC X11EL-1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36-52T
B.B 시마노 프레스핏
휠셋 Giant SLR 1 Aero Disc (앞 42mm, 뒤 65mm 림 프로파일)
타이어 Giant Gavia Race 1 튜블리스, 700x25
실측무게 8.5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3,800,000원


공기를 가르는 힘을 얻는다.

보통 로드바이크를 선택할 때 가벼운 경량 올라운드와 조금 더 무겁지만 에어로 성능을 갖춘 에어로 바이크에서 고민하게 된다.
특히, 에어로 바이크는 존재감있는 스타일을 함께 가져갈 수 있다보니 디자인적으로 호감은 가지만, 언덕을 오를 때 더 힘이 들게 되니 선택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게 마련이다.
하지만, 일단 자이언트 프로펠과 같은 에어로 바이크를 시승해보면 그 결정에 대한 선택이 분명해지는 편이다. 평지에서 훨씬 수월하게 달리게 되니 언덕을 만났을 때 조금 더 많은 에너지를 몸 안에 남길 수 있다는 느낌이 들게 된다. 물론, 긴 업힐을 가진 코스에서는 경량 로드바이크가 유리하겠지만, 일반적인 코스에서는 시원하게 달릴 수 있는 에어로 바이크가 라이딩 재미를 더욱 더하기 마련이다.
특히,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는 최적화된 에어로 성능과 뛰어난 강성, 그리고 카본 휠셋까지 갖추고 있어서 에어로 바이크의 스피드를 제대로 느끼게 해 줄 것이다.

디스크 브레이크와 함께 더욱 강력한 에어로 성능을 갖춘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를 만나보자.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