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바디에 맞추다, 셀레이탈리아 여성 안장 3종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완성차를 대할 때 프레임과 구동계, 휠 등 주요 스펙에 관심을 쏟다 보니 안장에 대한 존재는 무관심 속에 가둬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리고, 안장은 피팅에 맞추어 자주 교체하는 부품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핏에 의한 승차감, 승차감에 의한 라이딩의 질적 변화에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지만, '거기서 거기'일 것이라는 편견으로 넘겨짚기도 한다. 상급 완성차에 좋은 안장이 자신에게 잘 맞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도 한몫한다.
하지만 여성이라면 얘기가 달라야 한다. 이는 여성 지오메트리의 자전거가 개발되는 것과 비슷한 이유다. 
그동안 일반화된 성인 사이즈를 표준기준으로 삼은 안장이 왠지 불편했다면, 안장에서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셀레 이탈리아(Selle Italia)가 여성의 인체학적 분석 데이터를 적용해 개발한 3가지 여성 안장을 짚어보고, 여성의 바디에 맞춘 안장의 의미를 찾아보자.

셀레이탈리아(Selle Italia)의 여성 안장, 에스엘알 레이디 플로우(SLR Lady Flow)와 디바 레이디 플로우(Diva Lady Gel Flow), 레이디 젤 플로우(Lady Gel Flow).


형태가 완전히 다른 여성의 골반

겉으로 보여지는 것처럼 여성과 남성의 골격은 모양이나 구조 등에서 많은 차이가 나타난다. 골반 구조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른지, 몸의 어떠한 부분이 안장을 개발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지 등을 셀레 이탈리아 안장 개발에 근간이 되는 에르고뷰 리서치 센터(Ergoview Research Centre) 스포츠 분야의 인체공학 연구자료를 통해 살펴봤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여성의 골반이 남성의 골반보다 더 넓은 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이다.

에르고 리서치 센터는 수백 개의 남성과 여성의 엑스레이 상 골반 구조를 비교, 남성보다 여성 골반의 좌골 사이 거리가 더 크다는 것을 밝혀냈다. 하지만 남성보다 여성의 신체 골격이 더 작기 때문에 전체적인 안장의 사이즈 기준이 전혀 다르게 설계된다.
사이클링의 관점에서 보면 여성의 안장이 더 작아야 한다는 결과가 산출되는 셈이다.

에르고뷰 리서치 센터(Ergoview Research Centre) 스포츠 분야의 인체공학과 연구자료에 의하면, 남성과 여성은 신체 골격이 다르 듯이 골반 구조도 전혀 다르다.
[상 - 남성 / 하 - 여성]

해부학적으로, 컷아웃 형태가 달라져야 한다는 점도 명시되어 있다.
여성의 골반 형태를 보면 골반 앞 굽음(pelvic anteversion)이 있다고 한다. 골반부터 엉덩이 구조가 몸의 다른 부분에 비해 앞으로 기울어져 좌골의 위치가 약간 뒤로 치우침을 의미한다
골반 앞굽음이 있으면 궁둥 두덩뼈 (ischiopubic)의 아치는 거의 완벽하게 사라져 안장 표면과 밀접하게 접촉이 이뤄진다고 한다. 접촉에 문제가 발생하면 윗부분의 두개의 좌골(ischium)이 지지되지 않아 치골결합(symphysis pubic)의 압력은 증가하고, 궁둥 두덩뼈 주변의 부드러운 조직과 체중을 견뎌야하는 회음부 주변 혈관과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남성에 비해 컷아웃이 좀 더 넓어야 하고, 뒤쪽으로 설계되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여성은 앞 굽음이 있어서 남성에 비해 앞으로 기울어진 골반 형태를 가진다.

골반 앞굽음이 있으면 궁둥 두덩뼈 (ischiopubic)의 아치는 거의 완벽하게 사라져 안장 표면과 밀접하게 접촉이 이뤄진다.

여성 안장(오른쪽)은 일반 규격에 비해 컷아웃이 좀 더 뒤에 있고, 좀 더 넓게 설계되어야 한다.


넙적 다리뼈와 골반이 이룬 각도에 의한 구조적 차이도 안장 개발에 중요한 포인트라고 설명한다.
무릎 중간을 통과하는 가상의 수직선을 긋고 대퇴골이 바깥쪽으로 벗어난 정도를 측정했을 때, 여성의 대퇴골이 남성보다 더 벗어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두 대퇴골 사이 공간만큼 안장 접촉 면접도 넓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패딩 두께에 대한 분석 내용에서는, 성별의 차이가 아니라, 라이딩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하고 있다.

여성의 대퇴골이 남성보다 더 벗어나 있으므로, 안장 접촉 면적도 넓어야 한다.

이 모든 기준을 적용해 개발된 것이 에스엘알 레이디 플로우(SLR Lady Flow)와 디바 레이디 플로우(Diva Lady Gel Flow), 레이디 젤 플로우(Lady Gel Flow)이며, 인듀어런스, 투어링, 어반 스타일 등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구분된다.

남성과 다른 여성의 인체 구조를 살린 여성 라인업.


퍼포먼스 라이딩을 즐기다, SLR Lady Flow S3 & L3

여성의 골격 라인을 닮아 곡선의 굴곡이 깊으면서 자연스러운 에스엘알 레이디 플로우 안장이다. 좌골이 안장 표면에 닿았을 때 골격 구조를 넓게 감싸는 듯 받치는 구조다. 중앙부 홀이 가장 큰 슈퍼플로우를 적용해 장시간 퍼포먼스 라이딩에도 회음부의 압박을 최소한으로 줄여 피로가 덜 누적되게 했다.
양측 날개가 넓게 하단으로 말린 듯한 형상은, 낮은 포지션을 유지하지만 엉덩이 위치 이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핏 감의 어색함을 줄일 수 있게 돕는다. 압박 면적도 분산되어 저림 현상이 줄어드는 느낌이다. 다양한 포지션이 연출될 때, 안장에 닿는 전체 면적을 고려한 것임이 이해되는 구조이다. 안쪽 허벅지 마찰을 줄이기 위해 자연스러운 라운드를 그리며 안장 코로 향할수록 확연히 가늘어지지만 중앙부 홀의 크기 변화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S사이즈의 좁은 면적이 두덩뼈 부분의 불안정한 핏감을 줄 수도 있으므로 사이즈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에스엘알 레이디 플로우(SLR Lady Flow) S3 & L3

소비자가격 : 180,000원
무게 : 190g(S3 기준)

에스엘알 레이디 플로우는 S3과 L3 사이즈만 판매된다. 해당 사이즈는 안장 피팅 프로그램인 아이디매치(idmatch) 측정을 통해 선택하는 것으로, S(131mm)와 L(145mm)은 좌골 너비, 뒤에 붙는 숫자는 골반 유연성을 의미한다. 측정된 상태에 따라 1, 2, 3 중 선택되며 유연할수록 숫자가 커진다.
일반적인 제품보다 홀의 크기가 넓어 라이딩 초반에 어색한 느낌이 있을 수 있지만, 라이딩 시간 대비 압박감이 적고, 안장 위에서의 자세 변화가 훨씬 자유로운 것을 알 수 있다. 

에스엘알 플로우는 티타늄 레일(TI316)을 사용한다.
소재 특성상 충격 흡수에 도움을 주는 레일이며, 카본 소재가 30% 이상 함유된 바디가 더해져 무게는 낮추고 강성은 좀 더높이는 효과를 끌어냈다.

퍼포먼스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를 위한 에스엘알 레이디 플로우

중앙부 홀이 가장 큰 슈퍼플로우를 적용한 S3 & L3 사이즈

양측 날개가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려 접촉면을 넓혀준다.


무게는 낮추고 충격 흡수율이 높은 TI 316 티타늄 레일

카본 소재가 30% 함유된 바디로 안정적인 형태를 유지한다.

내구성과 경량화를 살린 피브라텍(Fibra Tek) 소재


입문자와 중장거리 투어링에, 디바 레이디 젤 플로우(Diva Lady Gel Flow) L3

디바 젤 플로우 안장은 자전거에 입문하자마자 안장통과 포지션 적응이 쉽지 않거나 중장거리 자전거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에스엘알 라인업처럼 양측 날개가 하단으로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리며 말린 형태로, 좌골을 부드럽게 밀착시켜 편안한 승차감을 유도한다. 너비가 넓은 L사이즈에 유연성이 좋은 3단계 폼이 적용된 L3은 다양한 자세변화에 쉽게 대응한다. 허리를 곧추 세웠을 때, 하중에 의한 좌골 압박감이 분산되고, 낮추었을 때 회음부 압박에 의한 혈액순환장애과 피로감을 덜어낸다.

안장 상단에 실리콘 소재의 젤은 자전거 안장의 어색함을 줄여주고 예민하게 느낄 수 있는 잦은 충격을 완화시킨다. 엑스트라 패딩으로 두께감이 더해져 퍼포먼스 스타일의 라이딩 시 오히려 혈류를 막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투어링과 같이 자주 안장에서 벗어나는 라이딩 스타일에는 압박감에 의한 피로도보다 승차감을 향상시키는데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잘 맞는다.

두께와 너비 대비 무게는 매우 가벼운 편이다.
패딩과 커버의 소재가 가벼운 것도 있지만, TI316 티타늄 레일도 한 몫 한다. 무게를 낮추는 반면, 내구성과 충격흡수가 높은 것이 특징인 셀레이탈리아 안장의 대표적인 레일이다.
레일과 바디의 연결부위에는 충격 흡수를 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레일 후방을 감싸는 고정 부분에 엘라스토머가 설계되어 레일을 통해 전달되는 잔진동을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 패딩 구조부터 레일 소재, 안장의 디자인까지, 전체적으로 승차감 향상에 집중되어 다양한 라이딩 상황을 즐길 수 있게 했다.

디바 레이디 젤 플로우(Diva Lady Gel Flow) L3

소비자가격 : 129,000원
무게 : 256g
크기 : 152 x 270mm

투어링이나 입문자에게 권하는 디바 레이디 젤 플로우.

에스엘알 레이디 처럼 자연스러운 날개 곡선을 그린다.

얇은 실리콘 소재가 내장되어 더욱 편안한 착용감을 선사한다.

L3은 너비가 넓은 L사이즈에 유연성이 좋은 3단계 형태가 적용되어 다양한 자세변화에 빠르게 대응한다.

TI 316 튜브 레일에 엘라스토머를 더해 충격 흡수율을 올렸다.

인조 가죽 소재의 커버


부담 없이 도심을 즐기는 어반 라이더를 위한, 레이디 젤 플로우(Lady Gel Flow) L2

앉자 마자 '푹신하다'라는 표현이 절로 나오는 제품이다.
디바 젤 플로우보다 더 넓고 두꺼운 형태로 도심 라이더를 겨냥했다. 상단에 얇은 실리콘 젤을 내장해 쿠션감을 더했으며 중앙부에 갈수록 유연성은 더욱 커진다. 좌골 너비 사이즈는 L, 골반 유연성은 2단계다. 허리에 부담없는 자세로 상체를 세우고 엉덩이 접촉면접이 넓어지는 어반 바이크로 주행할 때 적합하다.
작은 크기의 의자에 앉는 것 같은 편안한 쿠션감이 느껴질 정도로 양측 날개가 가장 넓고 두껍다. 그러나 안장코로 갈수록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려내어 안쪽 허벅지 마찰에 대한 우려도 덜었다.

중앙부의 홀은 크지 않지만 어반 포지션에 따른 회음부 압박을 줄이고, 혈액 순환과 공기순환에 방해되지 않는 수준이다. 후면 중앙부의 높이를 낮추고 탄탄하게 마감한 것은 꼬리뼈 부분이 닿지 않게 하여 충격과 진동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게 했다.

레일과 바디의 접합부에 설계된 구조는 서스펜션의 역할로 충격 흡수를 돕는다. 후면 레일이 바디에 직접 닿지 않고 약 5mm정도 띄워진 형태로, 레일을 타고 올라온 진동이 바디에 닿기 전에 감쇄되는 효과를 준다. 체감상 크게 느껴질 수 있는 충격이 레일과 쿠션에서 크게 걸러져, 라이딩이 길어질수록 누적될 수 있는 피로도를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된다. 크로몰리와 망가니즈 합금 소재의 레일도 충격흡수에 도움을 준다.
안장 커버는 발수와 건조성이 좋은 로리카(Lorica) 소재를 사용했다.

레이디 젤 플로우(Lady Gel Flow) L2

소비자가격 : 119,000원
무게 : 283g
크기 : 160 x 262mm

편안한 자세로 라이딩을 즐기는 시티 및 어반 라이더를 위한 레이디 젤 플로우

패딩 상단에 얇은 젤이 내장되어 편안함을 더한다.


작은 의자에 앉는 것 같은 쿠션감과 너비.

경제성과 충격흡수성을 높인 크로몰리와 망가니즈 합금 소재 레일

후면 레일이 바디에 직접 닿지 않고 약 5mm정도 띄워진 형태로 서스펜션의 역할을 한다.

발수와 건조성이 좋은 로리카(Lorica) 소재의 커버


아이디 매치로 나에게 맞는 안장을 찾자

스펙이 좋은 안장인데다, 다른 사람의 후기를 보면 평도 좋지만, 나에게 맞지 않으면 좋은 안장이 아니다.
맞는 안장을 찾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 사이즈 확인이다. 그래서 셀레이탈리아는 2012년부터 선보인 아이디매치(idmatch) 프로그램을 통해 안장 피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인체공학 전문가와 프로 선수가 협업하여 개발한 피팅 프로그램으로 스마트 캘리퍼를 이용해 개인의 핏을 측정한다. 골반 너비와 허벅지 두께, 유연성을 측정하여 2가지 사이즈와 3가지 단계의 유연성에 따라 맞는 제품을 찾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측정 결과를 기반으로 소재와 무게, 가격 등 원하는 스펙의 제품을 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니, 가까운 대리점에서 간편한 방법으로 나에게 맞는 안장을 찾아보자. 

관련기사
아이디매치로 안장 찾기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9662


관련 웹사이트
MBS 코퍼레이션 : http://www.elfama.com/
셀레이탈리아 : https://www.selleitalia.com/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