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 올뉴 에몬다 ALR 디스크, 경량 고성능 알로이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에서 가장 인기를 끄는 카테고리는 역시 경량 올라운드 레이스 바이크이다. 트렉(TREK)은 지난 2014년 '초경량'이라는 타이틀로 에몬다(EMONDA)를 출시 후, 지난 해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을 선보였고, 올해는 알로이 모델에 카본 부럽지 않은 성능을 탑재하여 성능과 가격에서 잇점을 가져갈 수 있는 알루미늄 에몬다를 업그레이드 하여 '에몬다 ALR'을 출시했다.
마치 카본 프레임을 보는 듯한 부드러운 곡선과 고급스러운 페인팅, 그리고 강력한 성능, 디스크 브레이크 호환까지 겸비한 에몬다 ALR을 만나보자.

지난 6월에 열린 프레스캠프에서 발표된 올뉴 에몬다 ALR.
디스크 브레이크 뿐 아니라, 경량 및 고성능 알로이 프레임이 탄생했다.


디스크 브레이크/ 림 브레이크 호환

이제는 로드바이크의 디스크 브레이크가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제품들은 대부분 디스크 브레이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출시되고 있고, 제동 능력 뿐 아니라 강성과 에어로 성능에 있어서도 림 브레이크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아직 림 브레이크 버전에 비해 조금 더 무거운 완성차 무게와 가격 때문에 소비자로서는 선택이 쉽지 않지만, 확실한 트렌드의 변화인 것만은 이견이 없다.
이에, 입문자를 겨냥하고 있는 알루미늄 버전에도 디스크 브레이크가 등장하고 있고, 트렉은 에몬다 ALR을 선보이며 디스크 브레이크의 성능과 고성능 알루미늄 프레임을 결합하여 새로운 시리즈를 만들어내었다.
물론 알루미늄의 가격경쟁력을 더욱 중시하는 라이더를 위해 림 브레이크 버전도 동시 출시하였다.

에몬다 ALR은 디스크 브레이크와 림 브레이크 버전이 동시 출시된다.

에몬다 ALR의 림 브레이크 버전

디스크 브레이크의 적용으로 뛰어난 컨트롤을 만들어냈다.
*촬영 제품은 프로젝트원 모델로 기본 완성차 모델과 스펙이 다르다.

앞뒤 모두 160mm 로터가 적용


알파 300 알루미늄 + 하이드로포밍

에몬다 ALR은 경량의 6069 알루미늄을 하이드로포밍하여 만든 알파 300 알루미늄을 프레임 소재로 활용하고 있다. 여기에 OCLV 카본 포크가 합쳐지며 전체적인 성능을 높였다.
유압을 통해 금속의 형태를 가공하는 하이드로포밍이 아주 새로운 기술은 아니지만, 트렉은 최고의 하이드로포밍 기술력을 이번 에몬다 ALR에 접목시켜 마치 카본에서 볼 수 있었던 형상을 만들어냈다. 이것은 단지 모양 뿐 아니라 성능에 있어서도 카본에 가깝게 만들어 놓은 것도 주목할 점이다.
그리고, 알루미늄이 감당할 수 있는 상태까지 늘리는 가공 기술을 통해 무게를 줄일 뿐 아니라, 순응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알루미늄같지 않은 라이딩 품질을 만들어냈다.

알파 300 알루미늄으로 경량, 강성, 순응성을 모두 만들어내었다.

최상급 하이드로포밍 기술을 적용해 마치 카본을 보는 듯한 알루미늄 형상이 가능해졌다.

여기에, 인비저블 웰드(Invisible Weld), 다시 말해, 눈에 보이지 않는 용접 기술이 적용되어 헤드 부분만을 보았을 때는 카본과 알루미늄을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다. 이 기술은 각 튜브가 완벽하게 일치하도록 만든 후 최소한의 용접 소재를 이용하여 만들어지게 된다. 그래서, 용접면을 늘려도 무게에 큰 영향을 받지 않게 되며, 경량과 강도 유지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에몬다 ALR 프레임의 무게는 1112g(림 브레이크), 1131g(디스크 브레이크)으로 에몬다 SL(1091g, 1149g)과 거의 동일한 무게가 되었다.
물론 에몬다 SLR의 초경량(640g, 665g)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훨씬 저렴한 가격에 얻을 수 있는 경량의 만족도로는 충분하다.

인비저블 웰드 기술과 함께 카본 프레임에서 볼 수 있었던 외관을 만들었다.



제품 이미지

이번 시즌 트렉의 자전거는 페인팅에 있어서 남다른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에몬다 ALR 또한 흔한 알루미늄 자전거의 평범한 컬러를 적용하지 않고, 빛에 따라 색이 조금씩 변하는 고급스런 페인팅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트렉 에몬다 ALR 디스크

OCLV 카본 포크로 스티어링 강성을 높였다.


색상과 라인에 있어서 미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빛에 반응하여 색이 변하는 페인트


다운튜브 중심으로 연결되는 인터널 케이블 루팅

다운튜브 하단에서 케이블이 나온다.

체인스테이는 케이블이 익스터널로 연결되어 작업이 쉽다.


에몬다 ALR 5 디스크
시마노 105 그룹셋 +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소비자가격 : 2,090,000원

에몬다 ALR 5
시마노 105 그룹셋 + 림 브레이크
소비자가격 : 1,590,000원

에몬다 ALR 4
시마노 티아그라 그룹셋 + 림 브레이크
소비자가격 : 1,290,000원


라이딩 품질에 만족하는 알로이 바이크

올뉴 에몬다 ALR의 테스트 라이딩은 비교적 짧게 50km 정도 진행했지만, 라이딩을 하는 동안 알루미늄 프레임이라는 생각을 거의 하지 못할 만큼 좋은 퍼포먼스에 놀랐다. 물론, 프로젝트원으로 꾸밀 수 있는 고급 스펙이 장착된 상황이기는 했지만, 알로이 프레임에서 느끼게 되는 다소 부족한 강성이나 떨어지는 순응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즐거운 라이딩을 할 수 있었다.
올뉴 에몬다 ALR은 경제적이면서 성능을 이야기할 수 있는 프레임으로 손색이 없는 외관과 퍼포먼스를 모두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실제 무게에 있어서도, 에몬다 ALR 프레임은 에몬다 SL 카본 프레임과 거의 동일하다. 에몬다 SLR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평균적인 카본 프레임과 비교했을 때 경량에 대한 문제를 논할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 강성에 있어서도 카본 못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서, 159만원에 시마노 105 그룹셋을 장착한 성능 좋은 로드바이크를 고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카본이 부럽지 않은 스타일과 성능으로 알로이 프레임에 대한 편견을 버릴 수 있다.

트렉 올뉴 에몬다 ALR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btTzHPTKnEU


관련 웹사이트
트렉바이시클코리아 : https://www.trekbikes.com/kr/ko_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