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올뉴 디파이 어드밴스, 부드럽게 로드를 탐험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가 추구하는 궁긍적인 목표는 가볍고, 강성이 높으면서도, 부드럽고,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점점 발달하는 기술력은 그 목표를 향해 자전거를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에어로, 올라운드, 엔듀런스 바이크의 카테고리는 여전히 존재하고, 각 카테고리의 자전거들은 궁긍적인 목표점을 향해 발전해 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할 자이언트(GIANT)의 디파이(DEFY) 시리즈는 엔듀런스 바이크로 개발되어 거친 레이스부터 장거리 라이딩, 로드를 탐험하는 도전정신 등이 그 바탕에 깔려있다. 이와같은 성격을 바탕으로 더 빠르고, 높은 강성에, 경량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번 시즌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Defy Advanced Pro)는 기존 디파이에 비해 완전히 변화된 모습으로, 그 목표점에 더욱 가까와졌다.


편하다. 하지만 빠르다.

자이언트 디파이는 순응성을 높인 엔듀런스 로드바이크 카테고리에 속한다. 그리고, 자이언트는 이와같은 순응성을 카본 레이업 설계를 통해 개발했기 때문에, 외부에 어떤 기계적인 부가 시스템이 없이 순응성을 이끌어냈다. 이런 특성은 이번 시즌에서도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핸들바 등의 부품까지 연계되어 그 특성을 더욱 강화했다.
새롭게 발표된 올뉴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를 처음 타고 느껴지는 것은 바로 편안함이다. 카본 레이업을 통한 순응성 설계와 라이딩을 편하게 하는 지오메트리가 공존하며, 바로 편안한 느낌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페달링을 할 때 기존 디파이에 비해 경쾌하게 가속되는 느낌까지 얻을 수 있게 변화되었다. 순응성을 핸들과 시트포스트에 더욱 강화하며, 프레임 자체의 강성을 높였기 때문이다.
또, 통합형 콕핏과 새롭게 설계된 프레임은 에어로 성능까지 높여주어 빠른 스피드에서의 강점도 놓치지 않고 있다.

카본 프리프레그의 생산부터 설계까지 모든 공정을 직접 진행하는 자이언트는, 카본 레이업과 형태를 통해 순응성과 강성의 밸런스를 구현하고 있다.

프레임 뿐 아니라 부품까지 특성에 맞게 설계하여 부드럽지만 빠른 올뉴 디파이 어드밴스를 완성했다.



통합형 콕핏 설계

올뉴 디파이에서 가장 큰 외형적인 변화는 콕핏에 있다. 핸들바와 스템으로 이어지는 콕핏에 케이블을 인터널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해, 깔끔한 외관과 에어로 성능을 동시에 가져간 것이다.
이 설계는 프로펠과 거의 동일하며, 스템 상단으로 케이블이 연결된 후, 그 위에 커버로 마무리를 하게 된다. 이 설계는 일반적으로 세팅이 쉽지 않은 통합형 콕핏의 세팅을 단순화하며, 에어로 성능을 높이는 역할까지 한다.

케이블을 인터널로 처리하기 위한 통합형 콕핏 설계

2개의 부품으로 되어 있는 커버

따로 분리되어 장착이 용이하다.

케이블 연결 구조

전용 스페이서가 포함되어 스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디퓨즈 기술, 핸들바까지 확장되다.

카본 레이업과 형태를 통해 순응성을 높인 자이언트의 디퓨즈(D-Fuse) 기술은 지난 디파이를 통해 소개된 바 있다. 이것은 무게를 전혀 늘리지 않으면서 효율적으로 순응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로, 이 후에 다른 모델에도 적용되었다.
이 디퓨즈 기술이 이번 시즌에는 디파이 어드밴스 시리즈의 핸들바까지 확장되었다. 핸들바의 카본 레이업 설계를 통해 아래 방향으로 순응성을 높이면서, 위로 향하는 강성은 오히려 높인 것이다.
이 디퓨즈 핸들바를 통해 앞바퀴에서 전달되는 충격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게 되었고, 부드러운 라이딩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시트포스트에 적용된 디퓨즈 기술은 무게를 늘리지 않고, 효율적인 순응성을 만들어냈다.

디파이의 특성을 배가시킨 디퓨즈 핸들바

디퓨즈 핸들바는 노면 충격을 통해 발생하는 아래 방향으로는 높은 순응성을 보이고, 라이더가 힘을 줄 때 발생하는 위 방향으로는 기존보다 높은 강성을 만들어냈다.

거친 도로에서도 편안하고 안정적인 라이딩이 가능하다.


파워미터와 Di2

올뉴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0 모델에는 시마노 울테그라 Di2 전동 그룹셋과 함께 자이언트 파워프로(Power Pro) 파워미터가 기본 장착된다.
자이언트 파워프로 파워미터는 크랭크암 양쪽에 삽입된 파워미터로 정확성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라이딩 파워를 계산해 준다.
특히 장거리 라이딩을 할 경우 자신의 파워를 기반으로 페이스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파워미터가 기본 장착되었다는 것은 큰 매력이 될 수 있다.

크랭크암에 장착되어 정확하게 안정적인 파워값을 계산하는 파워프로 파워미터가 기본 포함된다.

파워미터 센서는 양쪽 크랭크암에 모두 설치되어 양쪽 파워를 동시에 계산한다.


튜블리스 타이어와 디스크 브레이크

최근 자이언트 로드바이크는 기본적으로 튜블리스 타이어가 장착되어 출시되고 있다. 타 브랜드의 완성차가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에 튜브가 장착되는 경우와 달리, 자이언트는 튜블리스 타이어로 장착되어 실란트 및 튜블리스 용품들과 함께 출시된다.
튜블리스 타이어는 튜브가 없기 때문에 노면과의 충격으로 튜브가 찢어지며 발생하는 펑크가 없어지고, 노면과 접촉되는 두께가 줄어들게 되어 구름성 또한 향상된다. 그렇기에 낮은 공기압을 사용해서 더욱 부드럽고 그립력이 좋은 휠을 만들 수도 있다.
여기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된 디파이 어드밴스 시리즈는 더 다양한 노면과 환경에서 컨트롤이 향상되기 때문에, 탐험에 나서는 로드 라이더들에게 적합한 구성이 될 것이다.

튜블리스 타이어와 디스크 브레이크를 기본으로 출시되는 디파이 어드밴스

튜브가 없이 튜블리스 키트로 설치되어 출시되기 때문에, 구입과 동시에 튜블리스 타이어의 장점을 맛볼 수 있게 된다.


제품 이미지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0에는 빛에 따라 변하는 새로운 데칼이 적용되어, 블랙 색상의 프레임에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그리고, 통합형 콕핏과 함께 전체적으로 강하면서도 모던한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자이언트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0
빛의 방향에 따라 다운튜브 데칼의 색이 변하며 신비함을 연출한다.

노면에 대한 순응성과 스티어링 강성을 동시에 가져간 포크

다운튜브에서 체인스테이로 이어지는 강성은 높이고, 시트스테이와 시트포스트로 순응성을 높였다.

BB86 사이즈로 강성 높은 페달링 전달력을 보여주는 BB쉘

길고 강성 높은 헤드튜브로 편안한 포지션과 안정적인 스티어링을 만들어냈다.

카본 SLR1 휠시스템과 튜블리스 타이어

시마노 울테그라 Di2 그룹셋 적용
11-34T 카세트로 폭넓은 기어비를 제공한다.



시트포스트가 앞뒤로 순응성을 가지도록 설계하여, 노면에서 전달되는 충격을 분산시킨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0 (Giant Defy Advanced Pro 0)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오버드라이브 2
핸들바 Giant Contact SLR D-Fuse
스템 Giant Contact SL Stealth
시트포스트 Giant D-Fuse SL 카본
안장 Giant Contact SL (neutral)
변속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Di2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유압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x34T
체인 KMC X11SL-1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Giant Power Pro 파워미터, 36/52T
B.B 시마노 프레스핏
휠셋 Giant SLR-1 Disc WheelSystem
타이어 Giant Gavia AC 1, 튜블리스, 700x28c
실측무게 7.7kg
소비자가 5,250,000원


부드럽고 빠르게 도로를 탐험하자.

부드러움 속에 스피드를 녹여내다.

기존 디파이 어드밴스 시리즈가 편안한 라이딩에 조금 더 집중된 편이었다면, 올뉴 디파이 어드밴스는 편한 라이딩에 스피드 퍼포먼스를 추가해 그 활용성을 더욱 높였다. 핸들바의 순응성이 높아졌으니, 체인스테이의 길이를 조금 줄여 업힐 퍼포먼스를 조금 더 향상했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있지만, 전체적인 라이딩 밸런스는 매우 높은 편이다.
자전거 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란도너, 투어리스트들에게도 라이딩 후 몸에 전달되는 피로감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점에서 디파이 어드밴스는 추천할 모델이다.
특히, 그룹 라이딩보다 자유롭고 탐험심이 많은 라이더라면 디파이는 스피드와 편안함을 바탕으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룹 라이딩을 벗어나 로드를 탐험하는 Defy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jP1EZCaUsuw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