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생에 가야할 로드 투어#7, 충주호 북쪽 호반
에디터 : 김수기 기자

꽃피는 봄이 왔으니 벚꽃 라이딩을 계획한다면 작년에 소개한 제천 청풍명월을 떠올릴 독자들이 많을 거라 본다. 벚꽃이 흐드러지게 펴있는 길을 달리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매한가지이다. 그렇기에 벚꽃 명소는 자전거는 커녕 유모차도 다니기 힘들 정도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청풍명월 코스도 유명 관광지이기 때문에 라이딩을 제대로 즐기기 어렵다.
그래서 2019년 투어 코스의 첫번째 소개지를 충주호 북쪽 호반 라이딩을 기획했다. 비포장도로가 섞여 있어 그래블 라이딩 재미를 즐길 수 있는 충주호의 노스쇼어로 떠나보자.

금성면행정복지센터 - 부산리 - 하천대교 - 동량역 - 덕해삼거리 - 장선리 - 금성면행정복지센터 순으로 진행하는 코스는 약 80km 거리다.

거리 : 78km
획득고도 : 1,658m
난이도 : ★★★☆☆ (짧은 거리, 하지만 연속되는 업다운)

GPX 다운로드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2612

획득고도는 1,658m이지만 길고 경사가 심한 곳이 없는 낙타등 코스가 주를 이루고 있다.


충주호 노스쇼어 코스 1/2: 금성면행정복지센터 → 동량역

제천시 금성면은 중앙고속도로 남제천 IC에서 빠져나오면 금방 도착하기 때문에 청풍명월 코스보다 이동 시간이 짧다. 복지센터 인근은 식당가와 마트 등이 모여 있어 출발 보급과 도착 후 식사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으며, 복지센터에 주차공간이 없다면 인근에 있는 야구장 주차장을 이용한다.
충주호 북쪽 코스의 첫 절반은 532번 지방도로 마을 주민 외에 통행하는 사람이 적어 자동차 스트레스가 적다. 답사 라이딩 날짜 기준으로 월굴리와 부산리에 2개의 비포장 도로가 있으며, 부산리의 비포장 도로는 포장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비포장 도로가 섞여 있다보니 그래블 라이딩의 재미를 맛볼 수 있지만 비가 온 다음날이라면 로드바이크로 주행하기가 부담될 수 있다.

충주호 북쪽 강변 출발지로 금성면행정복지센터를 선택했으며, 길 건너편에 야구장 쪽에도 주차장이 있다.

금성면행정복지센터 인근은 마트와 식당이 모여 있어 보급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

충주호 북쪽 코스 답사 라이딩은 툴레와 혼다 파일럿이 함께 했다.



출발지는 금성면행정복지센터.

복지센터에서 좌회전하면 갈래길이 바로 나오고, 부산리/황석리 방향인 오른쪽 길로 향한다.

한적한 시골길이 한동안 이어진다.

월굴리에서 황석리까지 약 5.5km 구간의 비포장도로가 시작한다.

비가 오지 않은 상태라면 로드바이크로의 주행도 어렵지 않다.

황석리에서 부산리까지는 포장도로이다.

구비구비 도는 532번 도로인 호반로는 충주호를 끼고 있고, 낙타등 코스로 지겨울 새가 없다.


부산리에 이르면 충주/동량 방향으로 좌회전이다. 직진하면 후반부 코스로 가로지를 수 있다.



부산리에서 지동리까지 약 16km 구간의 비포장도로가 시작된다.




답사일에 포장도로 공사가 한창이었다.

굳기 전의 아스팔트로 바퀴가 멈춰버렸다.
포장 공사 구간이 있다면 옆으로 걸어서 피하는 것이 좋겠다.

임시방편으로 아스팔트를 제거하고 라이딩을 재개한다.

하천대교.

동량 방향으로 우회전.

장선고개.

동량역으로 우회전. 중간 보급이 필요하면 여기서 좌회전해서 동량면사무소 근처에서 해결한다.

동량역 부근에서 유일하게 본 라이더로 그냥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충주호 노스쇼어 코스 2/2: 덕해삼거리 → 금성면행정복지센터

동량역을 지나 산척면사무소 방향으로 가다보면 덕해교가 나오고, 덕해교를 지나자마자 삼거리에서 우회전해 평택제천 고속도로와 나란히 하는 내륙 코스가 나머지 절반이다. 내륙 코스도 난이도가 있는 업힐 구간이 없으니 페이스 조절만 한다면 큰 어려움은 없다. 대신 코스 내에서 보급할 수 있는 곳이 없는 외진 곳이기 때문에 중간보급은 동량면사무소나 산척면사무소 인근에 있는 식당이나 마트를 이용한다.

동량역에서 산척면사무소 방향으로 가다보면 나오는 덕해교. 그대로 직진하면 산척면사무소가 나온다.

덕해교를 바로 지나 우회전한다.

산척면이라는 단어를 본 순간, 머리에서 떠오른 이미지는 산척 고구마 축제 포스터였고, B급 감성으로 듣도보도 못한 산척면을 내 머리에 저장시켰다. 축제가 열리는 9월경에 맞춰 이 코스를 달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왼쪽 끝에 보이는 도로가 평택제천 고속도로이다.

중원골프클럽을 지나 왼쪽 길로 직진이다.

충북선 기찻길 건널목.

물과 산으로 이루어진 코스, 그리고 차량이 적어서 더 좋다.

장선리 잿고개.

잿고개를 내려와 삼거리에서 좌회전한다. 우회전하면 두번째 비포장도로인 부산리 방향으로 이어진다. 

다시 나타나는 삼거리에서 금성면 방향으로 우회전한다. 이제 도착지인 금성면행정복지센터까지 가장 높은 봉우리 하나만 넘어가면 된다. 내리막길은 연속 헤어핀 구간이니 주의한다.

번화가(?)인 구룡리에서 우회전하면 출발지였던 복지센터가 나온다.

구룡교차로 직전에서 좌회전하면 금성면행정복지센터이다.

4월 첫째주에 충주호 일대 라이딩 계획하고 있다면 충주 벚꽃축제를 염두한다.


툴레 X 바이크매거진 로드 투어 - 4월 13일(토)

벚꽃이 지기 전 충주호 노쓰쇼어 코스의 라이딩을 툴레(THULE)가 응원합니다.
기사에 소개된 충주호의 북쪽 호반을 툴레 및 바이크매거진의 서포트로 편하게 다녀오세요.


툴레 X 바이크매거진 충주호 노쓰쇼어 로드투어는
서울-제천 왕복 셔틀 차량, 라이딩 서포트 차량, 보급, 중식 등이 포함됩니다.
보험은 포함되지 않으니, 개인상해보험 가입을 권장합니다.

투어날짜 : 4월 13일(토) 아침 5시 45분 출발
난이도 : 중급 (약 80km 거리 + 잦은 언덕 + 비포장도로)
투어신청 : 4월 4일(목) 오전 10시부터
출발장소 : 서울 잠실한강공원 주차장 (서울 송파구 잠실동 1-1)
인원 : 10명 (선착순 마감)
참가비 : 2만원 (셔틀, 서포트, 중식, 보급, 닥터벨로 미캐닉 서포트 포함)

[투어참가 신청하기]


*비포장 도로(약 5km)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참가 신청 시 유의해 주세요.
*로드바이크에 한해 참가 가능(전기자전거, MTB, 미니벨로 불가)
*미성년자(만 20세 이하)는 참가할 수 없습니다.
*출발시간 엄수(일정 상 기다릴 수 없습니다)
*우천 예보 시 취소 또는 연기될 수 있습니다.

출발 장소 : 잠실한강공원 주차장 (잠실선착장 앞)


[투어참가 신청하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