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피 대나무 자전거, 정말 대나무?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중국의 대나무는 부드러우면서도 강도가 매우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이유로 건축물에 사용하거나 다양한 구조물에 사용되기도 하는데, 얼마 전부터인가 심심치 않게 대나무로 만든 자전거가 눈에 띄기 시작했다.

캘피 디자인(Calfee Design)의 대나무 자전거

제품명 캘피 디자인 대나무 프레임 (Calfee Design Bamboo bike)
소재 대나무, 헴프 파이버, 티타늄
소비자가 미정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주)시스인터내셔날 (www.siskorea.com)

제조:
캘피 디자인 (www.calfeedesign.com)

진짜 대나무, 맞다!
처음에 이 자전거가 나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대나무 모양을 본 뜬 카본 자전거라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너무 섬세한 마무리가 의심되어 담당자에게 물어보면 '진짜 대나무'라고 해서 놀랐던 기억도 있다.
대나무라는 소재는 의외로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신축성이 좋은 섬유질이 강하게 조합된 성질은 마치 카본같은 느낌도 있지만, 카본이 가지고 있지 못한 인장성도 자체적으로 함유하고 있어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특성을 지닌다.
하지만, 대나무도 나무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게 마련이고, 이런 부분은 대나무 열성형과 헴프 파이버(hemp fiber)나 티타늄 등의 소재를 통해 보강하여 진짜 대나무 자전거를 완성했다.

시트스테이의 나무 가지가 삐져나온 것을 보면 확실히 진짜 대나무다.

자연과 잘 어울리는 외관
산에 들어가 있을 때 그 어떤 자전거보다 잘 어울리는 친화적인 이미지를 가졌다. 실제 나무 소재와 또 그에 어울리는 마감처리 등이 프레임만 산 속에 두면 찾기도 어려운 수준이다.

대나무에 열처리를 통해 완성된 튜브

BB나 튜브가 만나는 러그는 헴프 파이버(hemp fiber)로 만들어졌다.
헴프 파이버는 대마초 종류의 식물에서 얻는 섬유질로 매우 강한 내구성을 지녔다.

티타늄으로 제작되어 내구성이 좋은 드롭아웃

일반 프레임보다 조금은 짧은 헤드튜브

케이블이 통과하는 부분을 프레임에 가공하였다.


카본으로 보강한 물통케이지 마운트


케이블 가이드

라이딩 느낌
물론 이 자전거는 '속도 경쟁'을 위한 퍼포먼스 바이크로 개발되지는 않았지만, 그 성격 자체는 충분한 강성과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어 퍼포먼스 라이딩에도 부족하지 않다.
특히, 제조사의 코멘트에 의하면 카본 프레임보다 더 강성(stiffness)이 높아서 페달링 전달력이 뛰어나다고 하니 기대가 되기도 하였다.
첫 라이딩에서 받은 느낌은 전반적으로 매우 부드러운 라이딩이다.
페달링 자체는 다른 소재의 프레임과 큰 차이가 느껴지는 편이 아니었지만, 노면에서 전달되는 진동을 흡수하는 능력은 확실히 탁월했다.
게다가 '10년 워런티'라니, 한번 힘차게 달릴 만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장재윤 선수는 드롭 기술을 보여주며 부드러운 느낌이 좋다고 전했다.

구매가이드:
- 진짜 독특한 자전거를 갖고 싶다면 추천
- 10년 워런티
- 커스텀 사이즈 주문 가능
- 충격에 강하고, 진동 흡수 능력이 탁월하여 안락한 승차감

아쉬운 점:
- 가격 대비 조금 무거운 프레임 무게(2kg 내외)
- 대나무에 대한 부족한 신뢰감


세계의 바이크쇼를 다니면서 매년 그 수가 늘어나는 '대나무 자전거'를 보며 놀라곤 했다. 그리고 급기야 필자도 그 자전거를 타게 되었다. 물론 아직까지 조금 이른 감이 들기도 하지만, 언젠가는 여러분들의 다음 자전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