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PRO의 새로운 안장, 터닉스, 그리폰, 팰콘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안장의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정도로 안장 메이커의 '안장 피팅' 기술이 새롭게 발표되고, 진화되고 있다. 시마노 프로(Shimano PRO)의 터닉스, 그리폰, 팰콘도 군웅할거의 시대에 출사표를 던진 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피팅 안장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시마노 PRO의 새로운 안장의 특징과 선택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시마노 PRO의 새로운 안장과 사이즈 측정 툴


1백만의 좌골 데이터

시마노 PRO는 라이더에게 편안함과 가벼운 무게, 뛰어난 내구성과 외관을 가진 안장을 선사하기 위해 수년간 1백만 명의 좌골 데이터를 수집해 개발하고 1년간 필드테스트를 거친 결과가 터닉스, 그리폰, 팰콘이다. PRO 안장은 방대한 좌골 데이터로 남성과 여성, 프로와 아마추어의 구분없이 모든 라이더를 아우르는 컨셉이다.

시마노 PRO 안장의 유럽 담당자 하인 츠윈켈스(Hein Zwinkels)씨는 서울바이크쇼에서 PRO 안장과 선택방법을 소개했다.


시마노 PRO 안장 구분

시마노 PRO 안장은 모양에 따라 3가지, 레일 재질에 따라 2가지, 안장 너비에 따라 2가지, 아나토믹 핏(Anatomic Fit)의 유무로 구분할 수 있다.
터닉스는 라운드 안장, 그리폰은 세미 라운드, 팰콘은 플랫 안장이다.
각각의 안장은 티타늄 레일과 카본 레일, 132mm와 142mm 사이즈, 아나토믹 핏 적용/비적용으로 제공되며, 색상은 2가지 옵션이 있다.
여기서 모양과 너비, 아나토믹 핏은 안장 피팅과 관련된 항목으로 라이딩의 행복지수를 결정짓기 때문에 시마노 PRO 안장 전문점에서 상담받을 필요가 있다.

시마노 PRO 안장은 모양에 따라 3가지가 있다. 초경량, 고밀도 EVA 패딩으로 중간 정도의 쿠션감을 느낄 수 있다. 

안장 선택 가이드 영상

PRO의 안장 레일 재질은 티타늄과 카본 2가지가 있다. 카본 레일은 타원형으로 카본 레일을 지원하는 시트포스트에 장착해야 한다. 안장 베이스는 카본 강화 베이스 구조로 되어 있다.

일명 전립선 구멍이라고 하는 '아나토믹 핏'이 적용된 모델에는 모델명에 'AF'가 있다.

안장 너비는 132mm와 142mm가 있다.

132mm와 142mm 안장 사이즈 비교

레일이 삽입되는 뒷쪽과 안장 베이스 사이에 공간이 있어 충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아나토믹 컷 뒷쪽에 플라스틱 부품이 있어 안장 아래에서 위로 바람이 올라가도록 되어, 통풍 효과를 증대시킨다.


라운드 안장 - 그리폰(GRIFFON)

안장의 횡단면이 둥근 형태인 그리폰은 안장에 지긋이 오래 앉지 않고 움직임이 많은 라이딩 습관을 가진 라이더에게 맞다.
PRO 측에서는 이런 라이더를 'WORKER'라고 표현하고, 근육질의 라이더로 그려놓았지만 꼭 근육이 많아야 할 필요는 없다.

그리폰(GRIFFON)
소비자가격 : 123,000원(티탄)/ 174,000원(카본)

그리폰은 안장 위에서 움직임이 많은 라이더(worker)를 위한 라운드 안장이다.

옆라인도 곡선의 형태를 띄고 있다.

그리폰 티타늄 142mm 안장은 230g, 카본 아나토믹 핏 132mm 안장은 159g이다.


플랫 안장 - 팰콘(FALCON)

그리폰과 반대되는 팰콘은 안장 위에서 거의 움직임이 없는 라이더(flyer)를 위한 안장으로 평평한 형태를 갖고 있다. 플라이어는 마른 체형의 사람을 아이콘으로 표시되는데, 마른 체형과 무관하니 오해해서는 안된다.

팰콘(FALCON)
소비자가격 : 123,000원(티탄)/ 174,000원(카본)

안장 위에서 얌전한 라이더를 위한 플랫 안장이다.

옆라인도 비교적 평탄하다.

팰콘 티타늄 142mm 안장은 218g, 카본 아나토믹 핏 132mm 안장은 154g이다.


세미 라운드 안장 - 터닉스(TURNIX)

그리폰과 팰콘의 중간에 해당하는 터닉스는 상단은 평평하지만 끝에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안장이다.

터닉스(TURNIX)
소비자가격 : 123,000원(티탄)/ 174,000원(카본)

터닉스는 움직임이 비교적 적은 라이더를 위한 세미라운드 안장이다.

안장 뒷쪽이 살짝 올라간 형태다.

터닉스 티타늄 142mm 안장은 205g, 카본 아나토믹 132mm 안장은 149g이다.


시마노 PRO 안장 선택 방법

시마노 PRO 안장 3가지 중 어떤 것이 나에게 맞을까? 시마노는 소비자가 간편하게 안장을 고를 수 있는 'SADDLE SELECTOR'를 만들어 간단하게 클릭 5번이면 안장을 선택할 수 있다.
먼저 자신의 라이딩 습관과 유연성을 선택하고, 좌골 사이즈 측정기를 이용한 데이터를 입력한다. 레일 재질과 색상을 고르면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안장을 추천해준다.


플라이어(flyer), 뉴트럴(neutral), 워커(worker)로 표현되는 아이콘은 라이딩 습관을 의미하며, 안장 위에서 움직임이 많으면 워커, 적으면 플라이어를 선택한다. 

라이더 유연성 선택 화면

좌골 사이즈 측정기를 이용해 값을 입력한다.

좌골 사이즈 측정기

얇은 바지를 입고 하얀색 젤 위에 라이딩 할 때와 비슷한 자세로 수초간 앉아 있으면 좌골 사이즈를 측정할 수 있다.

좌골이 눌린 부분의 길이(c-c)를 재고, 측정자를 통해 안장 사이즈를 알 수 있다. 좌골 사이가 12cm 이하면 132mm, 12cm 이상이면 142mm 안장을 선택하면 된다.

티타늄과 카본 중 선호하는 레일 재질을 고른다.

마지막으로 컬러 옵션을 선택하면 추천 안장이 화면에 나타난다. 


시마노 PRO 안장 30일 환불보장

안장 구매의 큰 걸림돌은 바로 자신과 궁합이다. 남들이 다 편하다고 하지만 막상 자신과 맞지 않는다면 구매실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시마노 PRO는 이런 라이더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30일 환불정책을 실시한다. 소비자는 30일간 구매한 안장을 테스트해보고 맞지 않는다면 환불하거나 다른 제품으로 교환받을 수 있다.
최대 3개의 안장에 앉아볼 수 있으니 좋은 기회다.

30일 환불보장은 새로운 안장에 대해 올해 10월 1일까지 유효하며 영수증은 보관을 잘 해야 한다.


관련 웹사이트
PRO 바이크기어 : www.pro-bikegear.com
시마노 코리아: http://cycle.shimano.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