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를 위한 안전 브레이크,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
에디터 : 이정현 기자

슬라이드패드(Slidepad)는 올해 열린 2013 서울국제스포츠레져산업전에서 자전거 타이어 전문 업체인 타누스(TANNUS)를 통해, 자전거 안전 브레이크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슬라이드패드가 출시한 자전거 안전 브레이크는 자전거를 처음 접하거나 다소 자전거에 익숙하지 않은 라이더들을 위한 제품으로 라이딩 중 발생할 수 있는 급제동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슬라이드패드 시스템이 적용된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Slidepad brake kit)을 만나보자.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Slidepad brake kit)
소비자 가격 : 60,000 만원

슬라이드패드 기술(SlidePad Technology)이란?

슬라이드패드 기술은 라이딩 중 발생할 수 있는 급제동으로부터 라이더를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지능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이다. 특히 림과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력으로 작동하는 기본 원리는 단순하면서도 간편한 브레이크 시스템이라는 것을 증명해준다.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을 장착하면 하나의 브레이크 레버를 가지고 앞 뒤 브레이크 모두를 조작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또한, 이번 제품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V-브레이크(brake) 전용으로 제작하여, 보다 높은 호환성으로 많은 라이더들이 사용하기에 부담없는 제품이다.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 장착하기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은 장착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장착할 수 있다. 
장착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순서
1. 기존 브레이크 슈 앞/뒤 제거
2. 앞 브레이크 레버 제거
3. 새로운 브레이크 슈 앞/뒤 장착
4. 슬라이드패드 장착(주의)

(※ 필요한 공구 : 5mm 육각렌치, 와이어 커터, (+)드라이버)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Slidepad brake kit) 구성품의 모습이다.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을 장착하기에 앞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브레이크 슈를 제거한다.

앞 브레이크 슈와 동일하게 뒤 브레이크 슈도 제거한다.

앞 브레이크 레버를 제거하기 위해 그립을 탈착한다.

그립을 탈착한 후 브레이크 레버를 제거한다.

자전거로부터 앞 뒤 브레이크 슈와 앞 브레이크 레버를 모두 제거하였다.

슬라이드패드 시스템은 하나의 브레이크 레버만 필요로하므로 자전거 외관이 더욱 단순해졌다.
그럼 이제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을 장착해보자.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에 제공된 브레이크 슈를 장착한다.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에 제공된 앞 뒤 브레이크 슈를 모두 장착하였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슬라이드패드를 장착해보자. 이 부분은 어렵지는 않지만 다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슬라이드패드 장착을 할 때, 사진과 같이 패드가 앞으로 밀어진 상태에서 장착을 해야 한다.

다음으로 누들을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슬라이드패드에 연결한다.

누들을 연결함과 동시에 하우징을 연결하고, 적절한 위치에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고정시킨다.

하우징의 길이는 앞 브레이크 까지의 거리를 보면서 조금은 넉넉하게 절단하며 길이를 맞춘다. 

뒷 브레이크 부분의 패드의 장착과, 누들 그리고 적절한 길이의 하우징 절단까지 마무리 되었다면 앞 부분에 이와 같은 누들을 연결하자. 사진에서 보이는 오른쪽이 브레이크와의 연결되는 부분이다.

마지막 앞 브레이크 앵커볼트를 조이기에 앞서, 아까 언급했던 것처럼 뒷 브레이크의 슬라이드패드 부분이 앞으로 밀어진 상태인지 확인하고 앵커볼트를 조이도록 한다. 이 부분이 핵심이다.

슬라이드 브레이크 킷 장착이 완료된 모습

슬라이드패드 시스템 작동 모습 영상

슬라이드패드 시스템 작동 모습 영상


결론 - 생활용 자전거를 위한 안전한 선택

하나의 브레이크 레버로 앞뒤 브레이크를 모두 제동할 수 있는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킷'은 근거리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라이프스타일 라이더에게 더욱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앞뒤 브레이크의 제동을 따로 하는 퍼포먼스 라이더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제품이기는 하지만, 자전거를 타다가 급제동을 통해 앞으로 고꾸라진 경험이 있다면 충분히 고려해야 할 제품이 될 것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생활용 근거리 자전거에 적합
- 제동 실수로 인한 전복 사고 예방
- 사용자층에 비해 부담스러운 가격


관련 웹사이트
슬라이드패드 브레이크 (www.slidepadbrake.com)
타누스 타이어 (http://www.midas-tir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