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 및 생활밀착형 액시움 가방 시리즈
에디터 : 이정현 기자
자전거를 탈 때, 두 손과 어깨에 짐을 짊어져야 한다면 그것처럼 위험하면서도 부담이 되는 일을 없을 것이다.

액시움(Axiom)은 1988년 문을 연후 줄곧 라이더를 위한 자전거 부품과 악세서리를 만들어 왔다.
그 가운데에서도 자전거 장거리 여행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출퇴근, 그리고 여가활동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는 가방 시리즈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라이더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액시움(Axiom) 가방 시리즈를 만나보자.

액시움(Axiom) 가방 시리즈는 다양한 종류만큼이나 일상 생활 곳곳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어 라이더로 하여금 자전거와 더욱 친밀해지도록 만들었다.

핸들바 가방(Handlebar Bags)

액시움의 핸들바용 가방 시리즈는 자전거 여행시 라이더들로 하여금 짐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으로서 다양한 사이즈의 핸들바에 장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이 제품은 사이즈 별로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바킵(Barkeep) DLX 16 (사이즈 : 대)
이 모델은 액시움의 핸들바용 가방 시리즈 중 가장 넓은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는 모델로 가방 내부 수납공간 이외에도 가방의 전면과 좌우측면에 별도의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다.

가방의 우측에는 드로잉스트링 방식을 사용한 물통 홀더가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게 물통을 넣고 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두 개의 클램프로 이루어진 힌지(hinge)는 4mm 육각렌치를 이용해 핸들바에 장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그리고 이 모델은 핸들바에 장착한 가방을 버튼을 이용해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가방의 윗부분은 스마트폰 또는 GPS와 같은 장치를 조작할 수 있도록 터치스크린이 호환 가능한 슬리브로 이루어져 있으며, 슬리브는 벨크로 방식으로 쉽게 탈부착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가방의 내부를 살펴보면 수납공간을 분리할 수 있도록 벨크로 패드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조그만한 물건들을 따로 보관할 수 있도록 지퍼를 이용한 그물망의 수납공간이 있다.
그밖에도 우천시에 사용할 수 있는 레인커버와 스트랩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넓은 수납공간을 자랑하는 액시움의 핸들바용 DLX 16 가방을 직접 장착한 모습

바킵(Barkeep) DLX 9 (사이즈 : 중)
이 모델은 액시움이 앞서 설명한 Barkeep DLX 16의 크기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로 선보인 모델로서 전반적인 가방의 크기가 작아진 점 이외에도 좌우측 수납공간에서 앞선 모델과 차이를 보인다.

Barkeep DLX 9은 Barkeep DLX 16이 가방의 측면에 두 개의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이 모델은 한 개의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다.

또한 DLX 16에서 볼 수 있었던 물통 홀더가 사라지고 깔끔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

그 밖에 레인커버를 비롯한 스트랩 고리를 기본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는 점은 동일하다.

바킵(Barkeep) 9 (사이즈 : 소)
액시움의 핸들바용 가방 시리즈 중 가장 작은 사이즈의 Barkeep 9은 전반적인 주 수납공간은 앞선 두 모델과 비슷하지만 장착 방식에 있어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앞선 두 모델이 주 수납공간을 벨크로 패드를 이용해 분리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면 이 모델은 앞선 모델들과는 달리 하나의 수납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이 모델은 두 개의 스트랩 고리를 이용해 핸들바에 장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패니어 백, 란도네(Randonnee)

란도네 에어로(RANDONNEE) AERO 40

이 모델은 자전거 여행용 가방으로서 두 개의 가방이 한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방수 기능을 할 수 있는 방수 소재가 사용된 점이 돋보인다.
또한 이 가방은 대부분의 자전거 랙(rack)에 호환이 가능한 고리를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랙(사이즈 : 6mm ~ 20mm)에도 쉽게 장착할 수 있다.
※ 이 모델은 여분의 고리와 함께 숄더 스트랩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가방의 전면에는 지퍼를 이용한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주 수납공간은 드로잉스트링 방식을 사용한 하나의 수납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방 내부의 등받이 쪽은 알루미늄을 스테빌라이져 바가 사용되어 가방의 형태를 바로 잡아줄 수 있다.

가방의 뒷면에는 가방을 랙에 보다 견고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가방을 랙에 걸 수 있는 고리를 비롯해 가방의 중앙부에 D-ring 끈과 하단부에 고리형 끈이 마련되어 있다.

란도네 에어로(RANDONNEE AERO) 40을 랙(rack)에 장착한 모습


투어리스트를 위한 방수 패니어

타이푼(TYPHOON) LX 40

이 모델은 자전거 여행 뿐만 아니라 도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패니어로서 40L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사이즈의 랙에 장착이 가능한 이 패니어는 롤 다운(roll-down) 방식을 사용해 패니어를 열고 닫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액시움(Axiom)의 대부분의 가방 시리즈와 같이 고리형 장착방식에 D-ring 끈과 함께 고리형 끈이 마련되어 있다.

패니어의 중앙부에는 D-ring 끈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 끈은 랙으로부터 패니어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술이다.

패니어의 하단부에는 고리형 끈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패니어를 랙에 보다 더 단단히 고정시킬 때 사용한다.

패니어의 주 수납공간은 하나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롤 다운 방식을 사용한 패니어는 쉽게 접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밖으로부터 이물질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패니어를 보다 작은 사이즈로 접을 수 있어 이동시 편리함을 제공한다.

패니어 함께 제공되는 숄더 스트랩

타이푼(Typhoon) LX 40 장착한 모습


가벼운 투어링 및 생활 밀착형 패니어

아팔라치안(APPALACHIAN) 20

이 모델은 도심에서 가볍게 라이딩을 할 때, 또는 출퇴근 시 가벼운 짐을 넣고 다닐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모델로서 자전거의 후미 랙(rack)에 벨크로를 이용해 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가방은 두 개의 가방이 하나로 묶여 있으며 한 세트가 20L 용량을 가지고 있다.

벨크로를 이용해 자전거 랙(rack)에 장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가방의 전면 부 모습

주 수납공간은 지퍼를 이용해 물건을 쉽게 넣고 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보조 수납공간도 주 수납공간과 마찬가지로 지퍼를 이용해 물건을 넣고 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헌터 DLX 쇼핑백(HUNTER DLX SHOPPING BAG)

이 모델은 도심에서 장을 보거나 가벼운 물건을 싣고 이동해야 하는 상황에서 라이더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가방으로서 얼핏보아 장바구니와 같은 형상을 가지고 있다.
이 가방의 용량은 21.6L로 가방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쉽게 접어서 보관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가방의 주 수납공간의 모습

이 모델도 역시 고리를 이용한 장착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D-ring 끈과 함께 고리형 끈이 마련되어 있다.

가방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

가방을 장착한 모습

랙북 프로(RACKBOOK PRO)

이 모델은 가방의 내부 수납공간이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는 모델로 도심과 같은 곳에서 학생 그리고 직장인들이 사용하기에 알맞은 가방이다.
겉으로 보기에 학교 가방처럼 생긴 이 모델은 기본적인 방수 기능에 숄더 스트랩이 마련되어 있어 활용도가 높다.

가방의 장착 방식은 액시움 가방 시리즈의 장착 방식과 동일한 방식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 모델은 지퍼를 이용해 뒷면의 고리 부분을 가릴 수 있게 되어 있는 점이 앞선 모델들과는 다르다.

지퍼를 이용해 뒷 고리부분을 가리면 일상적인 가방으로 사용하기에도 어색함이 없다.

가방의 내부 수납공간을 살펴보면 필기구용 또는 수첩등을 따로 수납할 수 있도록 분리가 되어 있으며 등받이 쪽에는 노트북과 같은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별도의 칸막이가 마련되어 있다.
이 모델은 레인커버를 비롯한 숄더 스트랩이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다.

가방을 장착한 모습

시모어(SEYMOUR) DLX 30

이 모델은 자전거 여행과 더불어 도심에서도 두루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가방으로서 두 개의 가방이 한 세트로 이루어져 30L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방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방수 소재가 사용되었다.

가방의 뒷 부분은 대부분의 액시움의 가방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고리형 장착방식을 택하고 있다.

주 수납공간은 드로잉스트링 방식으로 열고 닫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랙에 올리는 트렁크백(Trunk Bags)

란도네 트렁크(RANDONNEE TRUNK) 12

이 모델은 벨크로를 이용해 랙에 장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여행용 트렁크 백으로서 방수 기능을 가진 주 수납공간 이외에도 가방의 측변부에 여러개의 수납 주머니가 마련되어 있다.
여러개의 수납공간을 가진 이 트렁크 백은 12L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주 수납공간과 측변부에 수납 주머니의 모습

벨크로를 이용한 장착방식을 택하고 있는 트렁크 백

란도네 트렁크(RANDONNEE TRUNK) 12를 장착한 모습

패디웨건(PADDYWAGON) EXP 19

이 모델은 여행용 트렁크 백으로서 RANDONNEE TRUNK 12 모델과 방수 기능, 벨크로 형식의 장착방식을 택하고 있는 점은 유사하지만 가방의 용량, 그리고 수납공간을 분리할 수 있는 점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이 트렁크 백의 용량은 19L로서 넓은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다.

트렁크 백의 윗 부분에 위치한 코드스트링 방식의 수납공간

지퍼를 이용한 수납공간

지퍼를 이용한 수납공간 내부에는 하나의 수납공간이 더 마련되어 있다.

주 수납공간은 따로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벨크로 패드가 마련되어 있으며, 가방의 덮개 부분에는 그물망 형태의 수납공간이 있다.

이 모델은 내부 수납공간에 간혹 부피가 큰 물건을 넣어야 할 때, 일시적으로 수납공간을 늘릴 수 있는 지퍼가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레인커버와 숄더 스트랩이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다.


장거리 라이더를 위한 그란폰도 시리즈(Granfondo Series)

그란폰도(Granfondo) H2O DLX

이 모델은 그란폰도(GranFondo) 사이클리스트를 위해 디자인 된 시트포스트 형 가방으로서 2.5L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가방의 장착은 시트포스트와 안장 레일에 고정하는 방식이다.

시트포스트 형 가방으로 제작된 이 모델은 물통과 같은 물건을 쉽게 넣고 뺄 수 있는 그물망 형태의 수납공간을 비롯해 측면부에 수납 주머니가 마련되어 있다.

내부에는 주 수납공간 이외에도 지퍼를 이용한 보조 수납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스마트백(Smart Bag)

스마트 백은 벨크로를 이용해 탑 튜브에 장착할 수 있는 소형 가방으로서 그물망 형태의 수납 공간에는 MP3 플레이어 또는 스마트폰 등을 보관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스마트 백의 앞 부분에는 주 수납공간 이외에도 벨크로를 이용한 수납 주머니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

스마트 백의 주 수납공간의 모습

스마트 백을 장착한 모습

스마트백 터치(Smart Bag Touch)

스마트 백 터치(Smart Bag Touch)는 스마트 백 두 개를 한 쌍으로 묶어 수납공간을 늘린 제품으로서 벨크로를 이용해 탑 튜브에 장착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 모델은 특히 터치스크린이 호환 가능한 슬리브를 가지고 있어 스마트폰을 비롯한 GPS 장비를 가방에서 꺼내지 않고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스마트 백 터치의 주 수납공간 모습

터치스크린이 호환 가능한 슬리브에 스마트폰을 장착한 모습


안장 가방(Seat Bag)

라이더(Rider) DLX

Rider DLX 시리즈는 좁고 날렵한 스타일을 가진 안장 가방으로서 기본적인 방수 기능을 할 수 있게 방수 소재를 사용하였다.
가방은 벨크로를 이용해 쉽게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두 종류의 사이즈로 나뉘어 출시되고 있다.

라이더(Rider) DLX (사이즈 : 대)

이 모델은 라이더가 페달링을 할 때,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날렵한 형태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내부 주 수납공간에 라이딩 중 필요한 용품인 펑크 패치, 타이어 레버, 휴대용 공구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이 모델은 벨크로를 이용한 장착 방식을 택하고 있어, 쉽게 탈부착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내부 주 수납공간의 모습

보조 수납공간은 지퍼를 이용해 물건을 넣고 보관할 수 있다.

Rider DLX (사이즈 : 대)를 장착한 모습


액시움 랙(rack) 시리즈

스트림라이너 로드(Streamliner ROAD) DLX
무게 : 510g
용량 : 50kg

이 모델은 700c 규격의 휠 사이즈에 알맞는 로드 자전거 전용용 랙으로서 알루미늄 6061 T6를 사용해 제작되었고, 짧은 체인스테이(chainstay)를 가진 자전거에도 장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스트림라이너 디스크(Streamliner Disc) DLX
무게 : 575g
용량 : 50kg

자전거 여행 전용 랙으로 제작된 이 모델은 26"(인치) 자전거와 700c 규격의 휠 사이즈를 갖는 자전거에 알맞게 디자인 되었고, 보다 가벼운면서도 강성을 유지하기 위해 알루미늄 6061 T6을 사용하였다.
또한 MTB 자전거를 비롯해 하이브리드(Hybrid), 트레킹(Trekking) 펜더를 장착할 수 있도록 여분의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저니 DLX 로우라이더(Journey DLX Lowrider)
무게 : 585g
용량 : 15kg (총합 : 30kg)

이 모델은 가볍지만 강성이 높은 알루미늄 6061 T6을 사용한 자전거 여행 전용 랙이다.
이 랙은 다양한 사이즈의 포크(fork)에도 장착이 가능하도록 랙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리고 랙의 상부에 돌기처럼 솟아있는 탭(taps)으로서 가방이 앞쪽 또는 뒤쪽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플립플랍(FLIP-FLOP) DLX
무게 : 826g
용량 : 15kg

이 모델은 거의 모든 사이즈의 자전거 프레임에 장착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퀵릴리즈(Quick-release)를 사용해 쉽게 장착하고 탈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한 소재에 있어 알루미늄 6061 T6를 사용해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면서도 높은 강성을 유지하고 있다.


결론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가방 시리즈
- 자전거 스타일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랙 스타일
- 생활용부터 투어링을 위한 방수 용품까지 다양하면서, 꼼꼼한 기능성
- 앞 랙(저니 DLX 로우라이더)를 서로 고정해주는 아치가 있다면 좋을 듯


관련 웹사이트
(주)HK 코퍼레이션 : www.hksram.com
Axiom : www.axiomgear.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