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 수퍼플라이 100 엘리트 SL, XC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게리 피셔와 함께 첫 29인치 개발을 진행했던 트렉(TREK)은, 지난 해 큰 바퀴 사이즈가 가진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무게나 강성에 대한 아쉬움을 해결하기 위한 '완전히 새로운' 프레임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그 프로젝트가 아폴로(APOLLO)였고, 그 결과 수퍼플라이(Superfly) SL 시리즈가 새롭게 탄생하게 되었다.

TREK Superfly 100 Elite SL

트렉 수퍼플라이 100 엘리트 SL, 경쾌한 29인치 듀얼서스펜션 XC 바이크

29인치 휠의 장점은 불규칙한 지면에 대한 저항을 줄이면서 급변하는 산악지형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점이 크다.
하지만, 커진 휠 때문에 늘어난 무게와 뒤틀림에 대한 강성이 떨어지며 품질 높은 라이딩으로 이어지기에는 무엇인가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다.
트렉은 이런 아쉬운 부분들을 해결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프레임 개발, 그리고 휠과 타이어까지 이어지는 균형에 집중하여 지금까지와는 다른 29인치 XC 라인업을 선보일 수 있었다.
이렇게 탄생된 '수퍼플라이 100 엘리트 SL'은 기존 '수퍼플라이 100'과도 완전히 다른 라이딩 느낌을 선사하며, 29인치에 대한 편견, 듀얼서스펜션 XC 바이크에 대한 편견을 바꿀 수 있는 경쾌한 XC 바이크로 만들어졌다.

경쾌하고 민첩한 라이딩이 29인치와 듀얼서스펜션 XC 바이크에 대한 생각을 바꾸게 만들었다.


아폴로(APOLLO) 프로젝트

더 가볍고, 더 강한 29인치 산악자전거 프레임을 개발하기 위해 트렉에서 진행한 아폴로 프로젝트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오로지 원하는 성능에 더 가까운 프레임을 만들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렇게 개발된 수퍼플라이 SL 시리즈는 29인치 프레임이면서도, 896g의 하드테일, 1850g의 듀얼서스펜션 프레임 개발을 성공시켰다. 그러면서도 기존보다 라이딩 품질을 높이며, 29인치에 대한 매력을 확실히 느끼도록 했다.

아폴로 프로젝트와 OCLV 마운틴카본으로 제작된 프레임은 가볍고 내구성과 라이딩 품질이 좋다.


플로우몰드(Flow Mold) 카본 스윙 링크

가볍고 강한 리어서스펜션 스윙 링크를 만들기 위해 트렉은 독자적인 플로우몰드(Flow Mold) 기술을 활용해, 카본으로 링크를 제작하였다.
이 결과 기존 마그네슘 등의 금속 소재 링크에 비해 더 가볍고, 강성이 뛰어나서, 서스펜션의 유연한 움직임을 유지하면서도 뒤틀림에 대한 강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트렉의 플로우몰드 기술로 만들어진 카본 스윙 링크.
가볍고 뒤틀림에 강한 것이 장점이다.


제품 이미지

거의 올블랙에 가까운 트렉 수퍼플라이 100 엘리트 SL은 가는 라인 만으로 로고와 그래픽 디자인을 깔끔하게 마무리했다.


E2 테이퍼헤드튜브

폭스 퍼포먼스 시리즈 32 플로트 CTD 서스펜션 포크, 15QR 쓰루액슬

abp 피봇은 쓰루액슬을 기반으로 하여 뒷바퀴 강성을 더욱 강하게 만든다.

시마노 XT 크랭크셋, 38x26T

시마노 XT 구동계와 브레이크가 사용되었다.

본트래거 카본 핸들바

본트래거 할로우 티타늄 레일 안장

튜블레스를 사용할 수 있는 본트래거 휠셋과 2.0인치의 타이어 조합이 29인치 휠에 좋은 라이딩 결과를 만들어 주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트렉 수퍼플라이 100 엘리트 SL (Trek Superfly 100 Elite SL)
프레임 OCLV 마운틴카본, BB95
포크 폭스 퍼포먼스 32 플로트, CTD, G2 지오메트리, 15QR
핸들바 Bontrager Race X Lite Carbon
스템 Bontrager Race X Lite, 7도
시트포스트 Bontrager Rhythm Elite, 31.8mm
안장 Bontrager Evoke 3, 할로우 티타늄 레일
변속레버 Shimaino XT
변속기 Shimano XT
브레이크 레버 Shimano XT
브레이크 Shimano XT
스프라켓 Shimano XT, 11-36T
체인
크랭크셋 Shimano XT, 38x26T
B.B
휠셋 Bontrager Race Lite Tubeless Ready
타이어 Bontrager 29-1 Team Issue
실측무게 10.84kg (S 사이즈, 페달제외)
소비자가 6,600,000원

장준원 프로와의 테스트 라이딩


장준원 프로와의 테스트 라이딩 - 경쾌하고 민첩한 29인치 XC 바이크

"29er이면서도 경쾌하고 민첩한 라이딩 느낌이 지금까지의 29인치와는 다른 느낌을 전달합니다"라며 장준원 프로는 XC보다는 트레일 라이딩에 가깝게 수퍼플라이 100 엘리트 SL과 테스트 라이딩을 진행하였다.
"조금 다른 지오메트리와 가벼우면서도 강성이 강한 프레임 덕분에 XC 라이딩을 위한 성능에도 충분하지만, 더욱 다이나믹하게 트레일 라이딩까지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모델이네요"라고 이야기하며 라이딩을 이어갔다.

경쾌하면서도 민첩한 라이딩이 29인치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XC에서 트레일 라이딩까지 다이나믹하게 즐길 수 있는 선택


결론 - 29인치, 듀얼서스펜션 XC 바이크에 대한 생각을 바꾸다.

기존 수퍼플라이 100 모델을 테스트할 때만 해도 29인치와 듀얼서스펜션 XC 바이크에 대한 생각은 크게 바뀌지 않았었다.
하지만, 새롭게 탄생한 수퍼플라이 100 엘리트 SL은 가볍고, 강성이 좋으면서도, 듀얼서스펜션의 잇점을 가져가는 XC 바이크로 완전히 다른 느낌을 주었다. 이런 결과는 단순히 프레임 만으로 이루어졌다기 보다는, 프레임에서 서스펜션, 휠과 타이어까지 이어지는 균형과 설계가 좋은 결과를 만든 듯 하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29인치 휠, 듀얼 서스펜션 XC 바이크
- 가볍고, 강성 높은 프레임
- 좋은 부품 밸런스
- XC에서 트레일 라이딩까지 가능
- 리어 서스펜션 리모트 레버가 있다면 만족도가 더 올라갈 듯

Trek Superfly 100 Elite SL 라이딩 영상


관련 웹사이트
트렉 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