룩 986, XC 레이싱 머신을 만나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최근 들어 26인치 산악자전거를 리뷰한 것은 참으로 오랫만인 듯 하다. 그럼에도 룩(LOOK)의 986 모델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룩 만의 독특한 스템 디자인이 과연 어떤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궁금해서였고, 또한 예상했던 것처럼 공격적이면서도 컨트롤 좋은 프레임이 될 지 직접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룩의 일체형 스템으로 유명한 986 모델


에이스템(A-STEM), 새로운 라이딩 스타일을 만든다.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은 XC 레이싱에 더욱 공격적인 포지션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는 편이다. 때론 트래블이 적은 서스펜션을 적용해 보기도 하고, 스템의 각도를 마이너스(-)로 길게 빼기도 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이런 노력들은 난이도 높은 코스에서 어려움을 느끼게 하거나, 컨트롤 능력을 떨어뜨려 라이딩 품질을 나쁘게 하는 결과를 만들기 쉽다.
이에 비해, 룩(LOOK)은 에이스템(A-STEM)이라는 독특한 구조로, 스템과 탑튜브가 하나로 연결된 것처럼 디자인하였는데, 이 결과 짧아진 탑튜로 포지션이 낮아지고 그러면서도 전반적인 헤드의 강성은 유지하여 컨트롤 품질을 유지하게 만들었다.
이 결과 기존 산악자전거 프레임보다 헤드의 높이를 20mm 가량 낮출 수 있게 되어, 100mm 트래블의 XC 서스펜션을 사용하면서도, 마치 80mm 트래블의 포크를 사용한 것처럼 공격적인 포지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룩 986을 무엇보다 존재감 있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일체형 에이스템(A-STEM)이다.

스템에서 탑튜브로 이어지는 디자인은 공기저항에 유리하기도 하지만, 낮은 헤드의 높이를 유지할 수 있게 하면서도 헤드의 강성을 강하게 유지하여 컨트롤 능력을 높여준다.

스템캡을 열었을 때

스템 고정 볼트

스템을 뽑으면 일반 헤드셋과 비슷한 모습이지만, 상단 캡을 단순화하여 높이를 더욱 낮추었다.

스페이서를 활용해 스템을 높일 수 있지만, 조금 균형이 맞지 않는 모습이라서 피팅 한계에 대한 아쉬움이 있다.



모노블록 헤드와 T2T 연결

기존 프레임과는 완전히 다른 디자인을 가진 헤드 부분은 자칫 내구성이 매우 떨어지는 결과를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룩은 모노블록이라는 성형 방법을 활용해 호환성과 내구성, 그리고 강성까지 두루 갖춘 헤드를 완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앞삼각과 뒷삼각을 잇는 방법으로 단순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T2T(Tube to Tube) 방식을 이용해 효율을 높였다.

독특한 형상의 헤드는 모노블록 기술로 제작되어 내구성과 강성을 유지하도록 했다.


제품 이미지

룩 986 모델은 독특한 프레임 디자인과 세련된 그래픽으로, 아마 어디를 가든지 주목받을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갖춘 자전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카본의 무늬와 그래픽이 잘 어울리도록 디자인 된 것이 특징이다.

시마노 XTR 풀셋으로 구동계와 브레이크를 장착하였다.

Syntace 카본 핸들바

폭스 플로트 팩토리 포크가 장착되었다.

인더스트리나인 휠셋

뒤 휠셋의 허브는 구동 방향의 플랜지를 크게 하여 힘 전달을 높였다.

케이블 세팅이 편리한 익스터널 라우팅이 채택되었다.

피직 안타레스 버서스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룩 986 프로팀 XTR (LOOK 986 Pro Team XTR)
프레임 HM Carbon
포크 Fox Float Factory
핸들바 Syntace Duraflite Carbon
스템 Look A-STEM
시트포스트 Syntace P6 Hiflex Carbon 31.6mm
안장 fi'zi:k antares versus
변속레버 Shimano XTR
변속기 Shimano XTR
브레이크 레버 Shimano XTR
브레이크 Shimano XTR
스프라켓 Shimano XTR
체인
크랭크셋 Shimano XTR
B.B
휠셋 Industry Nine 울트라라이트 휠셋
타이어 Continental Xking 26x2.2
실측무게 9.63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7,850,000원


장준원 프로(코리아 바이크 스쿨)와의 테스트 라이딩

장준원 프로와의 테스트, XC 레이싱과 컨트롤 능력에 한표

"낮은 헤드 높이로 XC 레이싱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프레임이 가장 큰 특징이며, 헤드 강성이 뛰어나면서 거친 라이딩에서도 컨트롤이 뛰어난 점이 인상적입니다"라며 장준원 프로는 룩 986에 대해 설명하였다.
처음에는 다소 낮은 헤드 높이로 적응할 시간이 필요했지만, 단순한 라이딩 뿐 아니라 점프와 드롭에서도 뛰어난 컨트롤 능력을 보여, 재미있는 라이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아마 룩 986 프레임의 특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공격적인 지오메트리가 갖는 뛰어난 업힐 능력

헤드 강성이 뛰어나서 난이도 높은 라이딩에도 컨트롤이 뛰어나다.


결과 - 더욱 공격적인 XC 레이싱 머신이 필요할 때

룩 986의 특징은 위에서 말했듯이 낮은 헤드 높이를 통한 공격적인 라이딩 포지션에 있다. 그러면서도 강한 헤드와 노면 충격에 순응성을 높이 체인스테이의 균형이 좋은 편이어서 거친 라이딩에서도 라이딩 품질을 이어간다는 장점을 들 수 있다.
대신 스템의 호환성 문제, 그리고 이렇게 헤드가 낮은 라이딩 포지션을 적응하기 어려운 라이더에게는 도전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졌다.

26인치 휠이지만, 공격적인 XC 레이싱을 고려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하이모듈러스 풀카본 프레임
- A-STEM의 공격적인 지오메트리
- XC 레이싱에 집중된 모델
- 강성과 순응성에 대한 좋은 균형감
- 독보적인 프레임 존재감
- 26인치 휠사이즈
- 스템의 호환성과 높이 조절의 한계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 http://www.djsports.co.kr/ 
룩 사이클 : http://www.lookcycl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