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로의 첫 스램 구동계를 장착한 XC 스램 85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첼로는 스램 변속기를 채용한 '첼로 XC 스램' 시리즈의 85와 55(4월 출시), 15 세가지 모델을 출시했다. 첼로에서는 기존 MTB 모델에 시마노 부품을 주로 사용해왔지만 올해 처음으로 스램 구동계를 채택했다.

첼로 XC 스램 85


첼로 'XC'의 첫 스램 산악 완성차

첼로는 올해부터 시마노 위주의 완성차에서 스램 라인업을 추가해 공급할 예정이며, 그 첫 제품이 바로 첼로 XC 스램이다. 국내 완성차 중 같은 모델에 다른 구동계를 장착한 경우는 거의 찾아 보기 힘들기 때문에 XC 스램 출시에 의미가 있다.
첼로 XC 스램 시리즈가 국내 소비자에게 어떤 반향을 일으킬지 내심 기대가 되는 모델로 풀 시마노 구성의 XC와 스램+시마노 구성의 XC 스램 중 어떤 제품이 올해 더 팔릴지 궁금증도 생긴다

첼로 XC 스램 85는 스램 X-9 변속기와 시마노 XT 브레이크를 믹스한 구동계로 선보인다.

첼로 XC 스램 55(1,680,000원)는 4월 출시예정이며, 스램 X-7과 X-9 변속기와 시마노 데오레 브레이크가 장착된다.
첼로 XC 스램 15(1,10,000원, 사진)는 스램 X-5와 X-7, 시마노 M447 브레이크의 조합이다.



첼로 XC 프레임 특징

첼로 XC는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6000대의 알루미늄 합금보다 무게 대비 강도가 높고, 연신율이 낮은 K7 알루미늄 합금(7046)을 사용했다. 7046 알루미늄은 보통 알루미늄 야구배트에 많이 쓰이는데, 탄성과 강도가 우수한 재질이다.

프레임의 용접 가공 시에 가해지는 외력이 없어져도 접합 튜브 간의 응력이 발생하고, 이를 잔류응력이라 한다. 잔류응력이 있으면 용접가공된 부위의 강성이 낮아진다. 첼로는 XC 프레임의 잔류응력을 없애주는 초소성 가공을 통해 프레임 강성을 높였다.

또 스무드웰딩 기법으로 미관과 내구성을 개선시키고, 소음과 마찰을 줄인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으로 정비 및 관리가 편하다. 뒷 브레이크는 체인스테이에 장착한 포스트 방식으로 외부 충격에 보호하고 떨림을 잡았다. 

K7 알루미늄 합금을 초소성가공과 스무드웰딩으로 무게 대비 강성과 내구성을 높였다.

테이퍼드 헤드튜브

체인스테이에 장착된 포스트 마운트 뒤 브레이크.

변속 케이블만 내부로 넣으면서 케이싱 가이드를 적용해 프레임과 케이블 간의 소음을 개선했다.



제품 이미지

첼로 XC 스램 85는 브레이크를 제외한 구동계와 포크 등을 스램 그룹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비슷한 등급의 XC 80보다 저렴하면서 무게도 가벼워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하다. 
XC 85는 검은색메인 컬러에 회색의 로고, 빨간색의 휠 조합으로 국내 라이더가 선호하는 그래픽 디자인을 보여준다.

스램 X9, 44X33X22T 크랭크 세트와 앞 디레일러

X-9 뒤 디레일러와 스램 PG-1070, 11-36T(10단) 스프라켓

락샥 시드 XX와 펄크럼 RED POWER XL 휠셋, 슈발베 로켓론 타이어

포크는 리모트 컨트롤러로 락아웃 조절이 가능하다.

도미닉 티타늄 젤 안장 'Python'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첼로 XC 스램 85 (CELLO XC SRAM 85)
프레임 K7 슈퍼라이트 알로이 하드테일 프레임
포크 락샥 시드 XX 리모트
핸들바 모나키 알로이 라이트
스템 모나키 알로이 라이트
시트포스트 모나키 713N
안장 도미니크 파이톤 Ti GEL
변속레버 스램 X9
변속기 스램 X9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XT BL-M785
브레이크 시마노 XT BR-M785
스프라켓 스램 PG-1070, 11-36T(10단)
체인 스램 PC-1051
크랭크셋 스램 X9, 44X33X22T
B.B
휠셋 펄크럼 RED POWER XL 6볼트
타이어 슈발베 로켓 론 26x2.1, 67EPI
실측무게 10.72kg (17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2,300,000원

첼로 XC 스램 지오메트리


결론 - 스램 변속기 좋아하는 라이더 모여라

첼로의 알로이 하드테일 라인업 'XC'는 현재 26인치와 27.5인치, 29인치 모두 출시하고 있으며, 시마노 구동계 위주의 구성에서 스램의 변속 부품을 적용한 'XC 스램'을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스램 변속기의 딱딱 끊어지는 느낌을 선호하는 라이더에게 '첼로 XC 스램'은 단비같은 제품군이다.
거기에 다른 부품과 등급을 맞춘 시마노 브레이크를 채택해 부드러운 시마노의 제동력을 좋아하는 라이더에게는 딱히 흠잡을 것이 없다.  

한편 첼로의 알루미늄 로드바이크인 솔레이어(SOLAIR)에도 스램 구동계인 라이벌(RIVAL)이 장착된 모델이 함께 출시됐다.

민첩한 코너링과 가속, 무게 등으로 아직까지 26인치에 대한 수요는 크게 줄지 않겠지만 큰 휠사이즈로 XC 스램 시리즈가 나온다면 소비자들로서는 반길 일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무게 대비 강도가 높은 K7 프레임
- 초소성가공, 스무드웰딩
- 소음을 줄인 케이블 내장화
- 첼로 'XC'의 첫 스램 변속기 완성차
- 반응이 좋다면 27.5인치나 29인치도 출시되지 않을까?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www.cello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