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 슈프림 2.3, 여성을 위한 로드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세계적인 자전거 기업 중 하나인 후지(Fuji)는 자전거의 효율적인 면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는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와 강성 설계, 부품의 선택 등을 통해 여성전용 레이싱 모델로 출시한 슈프림2.3(Supreme 2.3)을 소개한다.

여성을 위해 디자인된 후지 슈프림2.3

퍼포먼스 라이딩 입문을 위한 선택

카본 프레임에 시마노 105 부품군으로 구성된 로드바이크는 스피드를 즐기는 퍼포먼스 라이딩의 입문급으로 많이 선택되는 편이다.
이 등급의 제품들은 최상급 프레임의 특성을 지녔지만, 조금 저렴한 소재를 이용하여 경제적인 잇점을 가져가고, 시마노의 고급 라인업의 시작점인 105 시리즈를 채택해 기능적인 면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후지 슈프림2.3 또한 후지의 최상급 제품인 알타미라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지만, C5 하이-모듈러스 카본을 활용해 경제적인 잇점을 가져왔다. 그리고 오발(Oval)과 시마노 105 부품을 혼합하여 경제성을 잃지 않으면서 경량과 성능을 유지하고 있다.

C5 하이모듈러스 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105+오발 부품군으로 성능과 경제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와 설계

슈프림2.3은 퍼포먼스에 치중한 알타미라(Altamira)와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그란폰도(Gran Fondo)의 중간쯤에 위치한 라이딩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여성 라이더가 남성에 비해 조금 더 편안하고 안정적인 포지션을 원하고 순발력있는 퍼포먼스에서도 뒤지지 않는 성향을 가졌기 때문이다.
슈프림2.3은 조금 더 짧은 탑튜브와 높은 헤드의 높이로 편안한 포지션이 가능하지만, 짧고 강성이 강한 체인스테이로 퍼포먼스의 순발력면에도 뒤지지 않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헤드튜브의 각도가 낮은 편이어서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스티어링이 가능하다는 것도 특징이다.

후지의 알타미라와 그란폰도의 특성을 혼합한 듯한 슈프림2.3.
여성에게 적당한 안정성과 성능이 동시에 설계되었다.
탑튜브가 짧고, 납작하면서 곡선을 이루고 있어서 편안한 포지션과 승차감을 느낄 수 있다.

짧고 비대칭으로 설계한 체인스테이는 가속 퍼포먼스에서 유리하도록 했다.


립 테크놀로지 튜브와 BB86

후지바이크의 특징 중에 하나는 스티어링과 페달링으로 이어지는 힘 전달에 있어서 뛰어난 강성을 가지도록 설계한다는 점이다.
슈프림2.3 또한 다운튜브 중간에 격벽을 설계하여 강성을 증가시킨 립(RIP) 테크놀로지가 적용되었으며, BB86을 적용해 BB쉘을 중심으로 다운튜브에서 체인스테이로 이어지는 강성을 유지하도록 했다.
이와같은 설계는 라이더가 페달링을 할 때 힘 손실이 적다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가속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는 특성을 지녔다.

다운튜브에 립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강성을 높이고, BB86 쉘로 그 강성이 체인스테이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제품 이미지

블랙+그린으로 색상을 통일시킨 슈프림2.3은 야외에서 더욱 기분 좋게 만드는 스타일이다. 또한, 그래픽에 로고를 크게 넣는 후지의 스타일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블랙+그린으로 디자인된 슈프림2.3은 자연적인 배경과 매우 잘 어울리는 편이다.

립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포크와 다운튜브

시트스테이는 좌우로 넓게 디자인되어 좌우 밸런스가 좋은 편이다.

시마노 105를 기반으로 한 부품군

스티어링 강성과 승차감을 고려하여 디자인된 헤드 부분

여성용 오발(Oval) 안장

짧은 스템과 폭이 좁은 핸들바가 적용되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후지 슈프림2.3 (Fuji Supreme 2.3)
프레임 C5 high-modulus carbon
포크 FC-440 carbon, carbon steerer
핸들바 Oval 310
스템 Oval 313 +-7도
시트포스트 Oval 905, carbon 31.6mm
안장 Oval 500 여성용
변속레버 Shimano 105
변속기 Shimano 105
브레이크 레버 Shimano 105
브레이크 Shimano 105
스프라켓 Shimano Tiagra 12-28T, 10단
체인 KMC X10
크랭크셋 Oval 700 forged alloy, 50x34T
B.B Press-fit BB86 sealed bearing
휠셋 Oval 327 aero alloy
타이어 Vittoria Zaffiro Pro Slick, 60tpi, 700x23c
실측무게 8.3kg (XS/S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2,390,000원



여성들도 더욱 편하게 스피드를 즐겨라.

여성 테스트 라이더와 함께 여성 전용 자전거를 테스트하면 "처음 타는 자전거인데도 편안하게 느껴지네요"라는 반응을 보여, 역시 여성을 위한 자전거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후지 슈프림2.3 또한 '잘 맞는 옷을 입은 듯한 느낌'이라며, 자전거와 라이더가 편하게 잘 어울린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었다.
이런 것은, 여성 라이더의 특성을 잘 이해해, 가속성이 좋으며 안정적인 컨트롤과 편안한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후지 슈프림2.3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편안한 스피드를 즐기려는 여성에게 추천한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C5 하이모듈러스 카본 프레임
-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와 강성 설계
- 안정적이면서 가속성이 좋은 퍼포먼스
- XS(44)부터 출시되는 사이즈
- 동급 알타미라에 비해 사양이 다소 떨어지는 포크


관련 웹사이트
신기그룹 : http://synkeybike.com
후지바이크 : http://www.fuji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