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성과 휴대성의 리자인 디지털, 트래블 플로어 드라이브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를 구매하고 나서 계속 필요로 하는 용품 중에 하나가 바로 펌프이다. 어떤 튜브라도 시간이 지나면 공기압이 낮아지면서 구름성이 나빠지고, 펑크가 날 수 있다. 펌프는 집에서 사용하는 긴 플로어 펌프와 라이딩 중에 사용하는 휴대용 펌프 2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플로어 펌프는 들고 다니기에 큰 크기지만 긴 배럴을 이용해 빠르고 편하게 공기압을 채울 수 있고, 휴대용 펌프는 높은 공기압까지 채우기는 쉽지 않지만 휴대성이 뛰어나 응급용으로 활용된다.
리자인은 플로어 펌프 라인업 중 전통적인 펌프 이외에 정확한 계측이 가능한 디지털 플로어 드라이브 시리즈와 휴대성을 높인 트래블 플로어 드라이브를 선보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리자인(LEZYNE) 플로어 펌프


Digital Floor Drive

올해 타이페이 사이클쇼에서 펌프 게이지가 디지털화된 제품을 여럿 소개한 바가 있다.
리자인도 디지털 게이지가 장착된 '디지털 플로어 드라이브(Digital Floor Drive)' 라인을 출시하면서 정확하게 공기압을 맞출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 게이지는 1.6인치 LCD 화면이 탑재되어 펌핑하면서 쉽게 압력을 확인할 수 있고, CR2032 배터리로 1년 정도 사용가능하다. 자동 전원꺼짐 기능이 있으며, psi와 bar 단위를 선택할 수 있다.
국내에 CNC 디지털 플로어 드라이브(이하 CNC)와 ALLOY 디지털 플로어 드라이브(이하 ALLOY) 2 모델이 출시되며, 가격은 170,000원과 139,000원이다. 최대 220psi/15bar 까지 공기를 채울 수 있으며, 크기는 60cm*25cm이고, 호스 길이는 130cm이다.
CNC는 손잡이, 배럴, 피스톤 등이 CNC 가공된 알로이 재질이지만 ALLOY는 배럴만 CNC 가공 알로이고, 손잡이는 나무, 피스톤은 스틸 재질이다.

CNC 디지털 플로어 드라이브 (왼쪽, 170,000원)
ALLOY 디지털 플로어 드라이브 (오른쪽, 139,000원)

1.6인치 LCD 화면이 탑재된 디지털 압력 게이지의 오차범위는 3%이다.

왼쪽에 전원버튼, 오른쪽에 단위 선택 버튼, 중간에 배터리 수납부가 보인다. 자동전원 꺼짐 기능이 있어 배터리 사용기간을 늘려준다.
공기압을 감지해 자동으로 켜지는 기능이 있었다면 더욱 편리할 듯 하다.

3점 지지 방식으로 안정적으로 고정되고, 밀림 방지를 위해 하단에 고무 패드가 있다. 

CNC와 ALLOY는 손잡이와 피스톤에서 차이가 난다.

CNC 가공된 알로이를 사용한 CNC의 손잡이는 속을 비워 무게를 줄였고, ALLOY는 다소 무게가 나가지만 나무 재질의 손잡이로 클래식한 느낌이 든다.

CNC에는 호스 가이드가 있으며, 피스톤의 재질과 굵기도 차이가 있다.

피스톤은 성인의 가슴께까지 올릴 수 있어 1회 펌핑양이 많고, 호스가 130cm로 길어서 편리하다.

1.6인치 LCD 화면은 서있는 상태에서 수치를 읽을 수 있는 충분한 크기다.


Travel Floor Drive

플로어 펌프의 경량화와 컴팩트화에 초점을 맞춘 리자인 트래블 플로어 드라이브(Travel Floor Drive)는 높이가 51cm, 폭이 6cm에 불과해 이동보관에 용이한 제품이다. 특히 압력 게이지와 일자형태인 컴팩트 레이 플랫(Lay-Flat) 디자인을 적용해 가방, 박스, 차량에 보관 시 공간을 최소화시켰다. 트래블 플로어 드라이브는 최대 160psi/11bar까지 공기압을 넣을 수 있다.
국내 출시 모델은 CNC 트래블 플로어 드라이브와 STEEL 트래블 플로어 드라이브가 있다.

CNC 트래블 플로어 드라이브 (오른쪽, 120,000원, 840g)
STEEL 트래블 플로어 드라이브 (왼쪽, 75,000원, 1,050g)

발판과 압력게이지가 일자 형태로 배치되어 있다.

컴팩트 레이 플랫 디자인 (Compact Lay Flat Design)은 보관 공간을 최소화시킨다. 손잡이의 재질과 길이에서 차이를 보인다.

손잡이의 재질은 각각 나무와 알루미늄이며, CNC(15cm)는 손잡이 길이가 STEEL보다 3cm 짧다.

호스는 나사산 방식으로 손잡이에 거치되어 손잡이가 고정된다.

CNC 트래블 플로어 펌프에 제공되는 파우치

호스의 길이는 40cm로 펌프와 밸브 간의 간격을 좁혀야 하지만 컴팩트함을 강점으로 가진 펌프임을 감안하자.

피스톤을 최대로 올리면 허리 정도까지 올라온다.

발판과 압력 게이지가 같은 방향에 있어 고정과 압력 확인이 수월하다.


리자인의 밸브 시스템 - ABS, FTC, SC

리자인의 사용자의 편의성과 내구성을 위해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Flip Tread Chuck을 제공한다. 방향만 바꾸면 프레스타와 슈레이더 밸브 모두 지원하며, 나사산 방식으로 연결되어 공기가 새지 않게 체결할 수 있다. 또한 프레스타 밸브 전용인 Speed Chuck은 90도로 구부러진 형태로 빠르고 쉽게 밸브와 연결할 수 있다.
Flip Tread Chuck의 측면에 있는 버튼(Air Bleed System)을 누르면 호스 내의 공기압을 제거할 수 있어 호스 튕김을 방지할 수 있다.

리자인 플로어 펌프의 Flip Thread Chuck은 알루미늄 재질로 슈레이더와 프레스타 밸브를 모두 지원하고, 나사산 방식으로 결합되어 바람이 빠지지 않는다. 공이나 튜브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추가 어댑터가 제공된다.

Speed Chuck은 프레스타 밸브 전용으로 'ㄱ'자로 구부러져 빠르고 쉽게 밸브에 연결할 수 있다.

Air Bleed System은 호스 내의 공기를 빼주어 밸브를 제거할 때 튕겨져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슈레이더 밸브 사용 시 튜브 내 공기압을 빼내 주는 역할도 한다.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선택

리뷰를 통해 소개한 리자인 플로어 펌프는 ABS(Air Bleed System), Speed Chuck, 추가 밸브 어댑터 등은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특징이 확실한 제품으로 성능과 정확성을 우선한다면 디지털 플로어 드라이브를, 보관과 이동의 편의성을 따진다면 트래블 플로어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된다.

리자인 디지털 플로어 펌프 시리즈
원본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qb2rxeEjLFY)


관련 웹사이트
리자인: www.lezyne.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