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AS100V, 고급형 액션캠 경쟁에 나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세계 최대의 캠코더 브랜드인 소니(Sony)는 AS15V를 시작으로 지난해 AS30V를 후속으로 출시하였고, 올해 AS100V 하이엔드 모델을 선보이며 액션캠 시장에 본격적인 경쟁을 시작하였다.
액션캠이 가지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기능 뿐 아니라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까지 겸비한 소니의 하이엔드 액션캠 AS100V를 만나보자.

소니는 하이엔드 액션캠으로 AS100V를 선보이며, 고급형 액션캠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HDR-AS100VR 라이브뷰 리모트 키트 : 549,000원

생활방수 바디와 5m 방수 외장케이스로 컴팩트한 사용성

소니 AS100V 액션캠에서 눈에 띄게 바뀐 점은 먼저 화이트로 바뀐 외관과 함께 기본 바디에 '생활방수'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이와 같은 기능으로 가장 큰 변화는 외장 케이스 없이도 야외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컴팩트'한 활용이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또한, 캠코더 바디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트라이포드 마운트가 추가되어 외장 케이스 없이 가벼운 바디 만으로 왠만한 활용에 문제가 없어졌다.

기본 패키지 구성품

외장 케이스 없이도 기본적인 생활방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AS100V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자이스 렌즈를 통해 선명한 시선을 느낄 수 있다. 기존 제품에 비해 30% 외곡을 줄이고 해상력이 높아졌다.

생활방수(Splashproof) 기능이 추가되어 외장 케이스 없이 가볍게(90g) 이용할 수 있다.

배터리와 메모리가 삽입되는 부분

하단부 연결 부위는 2개의 커버로 변경되었다.
왼쪽 부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멀티 USB 연결, 오른쪽은 HDMI 케이블과 LCD 케이스 연결 부분 및 마이크 연결 잭이 있다.

기본 방수 기능을 탑재한 바디는 외부 마운트와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어댑터 부품이 추가되었다.

어댑터를 체결하면 외부 마운트 부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2개로 분리된 하단 케이스 덕분에 어댑터를 사용면서 충전 및 데이터 연결은 쉽게 할 수 있다.


전문가급의 화상 처리 및 1350만화소 사진 촬영

소니 AS100V에 적용된 영상 처리 기술은 Bionz X와 VAVCS로 50mbps 스피드를 활용해 고화질의 영상을 최소한의 화질저하로 저장하고 있다.
Bionz X는 기존 Bionz 이미지 프로세서를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약 3배 더 빨라진 처리 속도로 화질 개선에 큰 영향을 준다. 이것은 기존 액션캠에서 볼 수 없었던 50mbps 고용량 영상 데이터 처리를 통해 가능해졌다.
또한 이면조사형 Exmor R 센서를 탑재하여, 광량이 적은 곳에서도 빛을 충분히 받아드려 밝고 깨끗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소니 AS100V로 촬영된 사진 - 사이즈 조절 외에 무보정.

소니 AS100V로 촬영된 사진 - 사이즈 조절 외에 무보정.


1080p-60fps, 720p-120fps 고속촬영 기능

스포츠 액션 촬영에서 더욱 부드러운 모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속촬영 기능이 필요해진다. 소니 AS100V는 풀HD(1080p)에서 60fps, HD(720p)에서 120fps의 고속촬영을 지원해 빠른 스피드의 액션에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또한, 화상처리 속도가 AS30V에 비해 더욱 빨라져 날씨가 좋지 못한 날에도 초당 120프레임 촬영도 비교적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AS30V와 달리 고속촬영 중에도 사운드 녹화가 연동되어 편집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고속촬영 샘플 영상
원본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9dlBt3h1KY0


인터벌 촬영을 이용한 타임랩스 만들기

소니 AS100V는 인터벌 촬영을 1/2/5/10/30/60초 간격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그렇게 촬영된 사진을 연결하여 타임랩스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강에서 촬영된 약 30분 간의 해가 지는 모습을 타임랩스로 감상해보자.

인터벌 촬영 중인 소니 AS100V.
화면에 촬영된 사진 컷수가 표시된다.

인터벌 촬영을 이용한 타임랩스 영상
원본 영상 보기 https://vimeo.com/101623355


뛰어난 손떨림방지로 화질을 높이다.

액션에 맞추어 새롭게 설정한 손떨림방지 기능은 기존보다 2.5배 더 부드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특히 헬멧에 장착하고 라이딩할 때는 마치 스태디캠을 사용한 것과 같은 깔끔한 영상을 얻을 수 있어서 더 높은 품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기존보다 손떨림방지 보정 성능을 높여서 액션 촬영에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도록 했다.

헬멧 마운트를 활용해 라이딩 및 계단 내려가기 영상
원본 영상 보기 https://vimeo.com/101669478


라이브뷰 리모트 기본 구성으로 편리하게

이번 AS100V 패키지는 라이브뷰 리모트를 기본 구성으로 출시되어 편리한 촬영을 지원하도록 했다. 라이브뷰 리모트는 손목에 차고 간단한 조작 만으로 5대의 액션캠을 제어할 수 있는데, 휴대폰 등을 이용한 앱보다 휴대성이 좋고 캠코더와의 연동이 더 쉽다.
라이브뷰 리모트를 켜면 주위에 소니 액션캠들이 목록에 검색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한 후 단말기에서 승인 확인 버튼 만 누르면 바로 연동이 되는 간단한 방식이다.
모바일앱을 이용할 때는 와이파이 연결 후 복잡한 비밀번호를 넣는 것에 비하면 무척 단순화되어 누구라도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3m 방수가 지원되어 야외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에 기본으로 포함된 라이브뷰 리모트

실시간으로 촬영되는 영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설정과 리모트 녹화 기능이 지원된다.

전원 버튼

메뉴(MENU)를 통해 촬영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고, DISP 버튼으로 화면에 보여주는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액션캠 바디와 동일한 USB 연결로 충전된다.

라이브뷰 리모트 활용 방법 영상
원본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GNr_iBZZmY

모바일앱 PlayMemories를 통해서도 캠코더와 연결되어 촬영 및 설정이 가능하다.

라이브뷰 리모트와 모바일앱 모두 디테일한 설정까지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아쉬운 부분이다.

기본으로 포함된 접착식 마운트 2종

동일한 듯 보이지만, 한쪽은 둥근면, 다른 쪽은 평평한 면이다.

둥근면을 가진 접착식 마운트는 헬멧 등에 붙일 때 유용하다.


영상 전문가들을 위한 기능

일반 사용자에게는 크게 유용하지 않을 수 있는 기능이지만, 소니 AS100V는 뉴트럴과 비비드 컬러 영상 촬영 지원과 여러대의 캠코더의 동기화를 위한 유저비트를 지원하고 있다.
이런 기능은 영상 전문가들이 편집에 활용할 때 매우 편리한 기능들이며, 액션캠의 선택 시에도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소니 AS100V는 기본적인 액션캠 기능 외에도 영상 전문가를 위한 뉴트럴 컬러, 유저비트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소니 AS100V 스펙



결론 - 가벼운 고화질 액션캠

소니는 뛰어난 손떨림방지, 물속에서 지원되는 화이트밸런스 기능, 생활방수 및 방수케이스 지원 등의 기능을 기본으로 전문가급 화질을 얻을 수 있는 스펙을 통해 고화질 액션캠 AS100V를 출시하였다.
90g이라는 가벼운 무게로 즐길 수 있고, 소니 만의 액세서리 등은 사용자들에게 호감도를 높이고 있으며, 그만큼 액션캠의 선택을 소니로 결정하는 유저들도 크게 늘었다.
액션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나선 '소니(Sony)', 캠코더 세계 1위 브랜드인만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더 큰 기대를 걸어보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될 것이다.

소니 AS100V 액션캠을 활용해 촬영된 영상 
원본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1xnUGdOMuWQ


관련 웹사이트
소니 코리아 : http://www.sony.co.kr

관련 기사
소니 액션캠 GPS 활용하기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701 
소니 액션캠의 다양한 외장 케이스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755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