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엔비, 여성을 위한 에어로 레이싱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여성을 위한 자전거가 점점 전문화되는 시점에 자이언트(Giant)는 여성 브랜드를 리브(Liv)라는 이름으로 독립하였다. 이번에 소개할 여성용 로드바이크 리브 엔비(Envie)는 작년에 소개되었던 프로펠(Propel)과 같은 개발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과 함께 올라운드 레이싱 바이크라는 독특한 성격을 가졌다.
리브의 대표적 로드레이싱 모델로 소개될 엔비 어드밴스 1(Envie Advanced 1)을 만나보자.

여성을 위한 에어로 로드바이크 리브 엔비 어드밴스 1

에어로 디자인의 올라운드 로드바이크

엔비(Envie)는 경량 에어로 로드바이크의 개발 경쟁이 최고조에 올랐던 작년 초에 발표된 모델로, 세계 최초의 여성을 위한 에어로 로드바이크이기도 하다.
엔비의 특징은 프로펠과 같이 뛰어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가졌지만, 강성과 경량 부분에서 올라운드 레이싱을 위한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같은 특징은 마리안느 보스 선수가 지난 월드챔피언쉽에서 경사가 높은 업힐 코스가 있음에도 엔비를 타고 빠른 스피드로 우승을 차지하며 보여주기도 했다. 또한, 지난 6월 27일 열렸던 우리나라 사이클선수권대회 로드 경기에서도 김현지 선수(서울시청)가 업힐에서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며 3위를 차지해 다시 한번 성능을 입증하기도 했다.

공기역학 디자인이 적용된 엔비

시트튜브의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

프레임, 부품까지 이어진 에어로 디자인

엔비의 경우는 단순히 프레임의 에어로 디자인에 그치지 않고, 물통을 꽂았을 때 공기역학 디자인, 그리고 브레이크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공기저항을 줄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다이렉트풀 방식으로 개발된 브레이크는 공기저항에 유리할 뿐 아니라, 더 길어진 암 길이 덕분에 여성이라도 힘들이지 않고 제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림의 두께에 따라 고정할 수 있는 케이블 홀더를 2개로 만들어 알로이 휠과 카본 휠을 함께 사용하는 라이더에게도 편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포크 뒤 부분에 설계된 다이렉트풀 방식의 브레이크는 공기 저항을 줄여준다.
또한, 알루미늄과 카본 휠셋을 번갈아 사용할 때 브레이크 간격을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2개의 케이블 홀더가 준비되었다.

뒤 브레이크 또한 시트스테이와 이어진 디자인으로 공기저항을 줄이고 있다.

시트클램프도 시트포스트 뒤에 위치시켜 깔끔한 외관과 에어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P-SLR 하이프로파일 휠셋이 기본으로 적용되었다.

Di2 전동변속 시스템과의 호환성

최근 로드바이크가 대부분 Di2 전동변속 시스템 호환성을 내세우고 있듯이, 리브 엔비 또한 뛰어난 Di2 호환성을 자랑한다. 전용 배터리 장착 마운트는 기본이고, 핸들바의 케이블 라우팅에 있어서도 Di2 사용 시 편리하도록 디자인 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핸들바에서 프레임으로 이어지는 라우팅을 스템 위 쪽으로 이동하도록 하여, 스템 움직임에 따라 전선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였다.

체인스테이 하단에 위치한 Di2 배터리 마운트

핸들바는 케이블을 편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핸들바에서 탑튜브 상단으로 연결된 케이블 라우팅


제품 이미지

블랙과 보라색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레이싱 모델다운 강렬함이 특징이다. 또한 슬로핑이 없는 탑튜브 디자인을 좋아하는 라이더들에게도 매력적인 선택이 될 듯 하다.

리브 엔비 어드밴스 1

시마노 울테그라 구동계가 기본으로 사용되었다.

11단 시마노 울테그라


피직의 여성용 아리오네 도나 안장

페달링 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진 BB쉘

스피드와 케이던스 센서가 포함된 자이언트 라이드센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엔비 어드밴스 1 (Liv Envie Advanced 1)
프레임 Advanced-Grade Composite
포크 Advanced-Grade Composite, OverDrive 2
핸들바 Giant Contact SLR Aero, Composite
스템 Giant Contact
시트포스트 Giant Vector Composite
안장 Fi'zi:k Donna
변속레버 Shimano Ultegra
변속기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레버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Giant SpeedControl SL
스프라켓 Shimano Ultegra 11단, 11-28T
체인 Shimano Ultegra
크랭크셋 Shimano Ultegra 34/50
B.B Shimano Press Fit
휠셋 Giant P-SLR1 Aero
타이어 Giant P-SL1 700x23
실측무게 7.46kg (XS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5,000,000원

서울시청 여자사이클팀에서 선택한 리브 엔비

스피드와 강성을 갖춘 여성용 로드바이크

엔비의 특성은 여성을 위해 개발된 에어로 바이크이지만, 강성 및 무게에 있어서도 레이싱 바이크보다 전혀 빠질 것 없는 모델이다. 그런 이유로 서울시청 여자사이클팀도 엔비를 선택했고, 엔비와 함께 처음으로 출전했던 선수권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여주며 가능성을 확인시켰다.
특히, 스피드가 올라갈 수록 느껴지는 성능과 라이딩 밸런스에 좋은 평가를 주고 싶다.

에어로 바이크임에도 업힐에서 아쉽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결론 - 스피드를 즐기는 여성 라이더를 위해

여지껏 여성을 위한 로드바이크는 대부분 '무게'와 '안정성'에 집중한 편이었다. 하지만, 자이언트는 엔비를 개발하며 스피드를 즐기는 여성에게 적당한 선택 기회를 준 것이다. 지오메트리에 있어서도 대응 모델인 프로펠에 비해 헤드튜브가 조금 더 길게 하여 편안한 포지션을 만든 정도여서, 기존의 여성용 모델에 비해서는 매우 공격적인 성향을 가졌다.
스피드 있는 라이딩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여성을 위한 리브 엔비를 선택하여 그 매력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여성을 위해 디자인되어진 에어로 로드바이크
- 올라운드 레이싱 바이크로도 손색이 없는 성능
- 스피드를 즐기는 라이더에게 추천
- 뛰어난 브레이크 성능
- 고가의 프레임이 적용되었다보니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