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 퓨엘 EX 9 27.5, 컨트롤을 높인 트레일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트렉(TREK)의 대표적인 풀서스펜션 라인업 중 트레일 모델인 퓨엘 EX(Fuel EX) 시리즈는 올해 27.5인치가 추가되며 새롭게 변화되었다. 트레일 바이크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퓨엘 EX의 새로운 시리즈 '퓨엘 EX 9 27.5'를 만나보자.

스피드와 컨트롤에서 더욱 강력해진 트레일 바이크 '퓨엘 EX 9 27.5'

컨트롤과 스피드의 균형을 찾다.

트레일 바이크는 레이싱을 위한 퍼포먼스 모델이 아니다보니 주로 승차감과 편안한 주행에 중점을 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트렉은 퓨엘 EX 라인업에서 라이딩 퍼포먼스와 컨트롤, 승차감 등을 모두 신경 써 왔기에 다른 브랜드의 트레일 바이크와 차별이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발표한 퓨엘 EX 9 27.5는 기존의 성능을 기본으로 하며, 새롭게 발표한 리엑티브(RE:AKTIV) 리어샥을 채택하여 스피드에 따른 서스펜션의 움직임을 제어하였다. 그 결과 기존보다도 훨씬 향상된 컨트롤 능력을 다양한 스피드와 지형에서 맛볼 수 있는 모델이 된 것이다.

트렉은 DRCV, ABP, 풀플로터 시스템, 리엑티브 기술 등을 통해 스피드에 따른 거의 완벽한 컨트롤을 가능하게 했다.

폭스 리엑티브 리어샥

트렉은 폭스와 함께 개발한 리엑티브(RE:akiv) 리그레시브 밸브를 통해, 저속에서 충분히 단단한 댐핑을 유지하면서, 고속에서는 부드럽게 흐르는 댐핑으로 자동 변화되어 기존까지 느낄 수 없었던 결과를 만들어냈다.
실제 라이딩에서는 어떤 스피드와 지형에서도 마치 동일한 라이딩 컨트롤을 하듯이 달릴 수 있는 것이 이번 퓨엘 EX와 리엑티브 리어샥의 조합이다.

기존 DRCV 기술과 함께 새롭게 적용된 리엑티브(RE:aktiv) 리어 서스펜션은 스피드에 따라 적당한 댐핑 강도를 제공하여, 적당한 충격흡수와 컨트롤을 높여주었다.

리엑티브(RE:aktiv) 리어샥 설명 영상

27.5인치 휠과 스램 11단 구동계

스램의 11단 구동계는 최근 트레일 바이크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트렉 퓨엘 EX 9 모델은 27.5인치 휠과 함께 산악 트레일에서 하나의 변속기로 편리한 주행을 가능하게 했다.
트레일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에게 스램 X1 구동계는 편리하면서도 다양한 지형을 커버할 수 있는 좋은 솔루션으로 자리잡고 있는 듯 하다.

한장의 체인링과 11장의 카세트 스프라켓을 사용하는 스램의 X1 구동계



제품 이미지

트렉 퓨엘 EX는 오랫동안 고유의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디자인 면에서는 크게 변화된 것은 없지만, 모델에 따라 조금 더 다양해진 그래픽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트렉 퓨엘 EX 9 27.5

완전 통합형 헤드셋이 적용되었다.

내부 케이블 라우팅을 사용하는 락샥 스텔쓰 가변 시트포스트

스램 X1은 1장의 체인링을 사용하지만, 앞 디레일러는 다이렉트마운트 방식으로 적용 가능하다.

시마노 XT 브레이크와 트렉의 ABP 피봇.
트렉은 구동축과 서스펜션 피봇을 동일하게 위치시키는 ABP 기술을 통해 브레이크 컨트롤을 최적화했다.

락샥 리버브 스텔쓰 드롭퍼에 연결되는 케이블 라우팅

일반적인 드롭퍼(가변시트포스트)를 사용할 경우 탑튜브 케이블 라우팅을 활용하면 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트렉 퓨엘 EX 9 27.5 (Trek Fuel EX 9 27.5)
프레임 알파 플래티넘 알루미늄
포크 폭스 퍼포먼스 시리즈 32 플로트, 120mm 트래블, 15QR
핸들바 본트래거 레이스 라이트 라이저
스템 본트래거 레이스 라이트, 7도
시트포스트 락샥 리버브 스텔쓰, 31.6mm
안장 본트래거 이보크2
변속레버 스램 X1
변속기 스램 X1
브레이크 레버 Shimano XT
브레이크 Shimano XT
스프라켓 스램 XG-1180, 10-42T, 11단
체인 스램 PC-1130
크랭크셋 스램 X1
B.B
휠셋 본트래거 리듬 콤프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 본트래거 XR3 엑스퍼트 튜브리스 레디, 앞(27.5x2.35), 뒤(27.5x2.2)
실측무게
소비자가 5,400,000원

장준원 프로와의 테스트 라이딩

장준원 프로의 테스트 - 라이딩 컨트롤에서 최고의 트레일 바이크

트렉은 퓨엘 EX 라인업을 통해 그들만의 뚜렷한 트레일 바이크의 강점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퓨엘 EX 9 27.5 또한 그 점을 더욱 강화시켰는데, 장준원 프로는 "기존 퓨엘 EX 모델도 뛰어났지만, 이번 퓨엘 EX 9 27.5는 그 장점을 모두 가져가면서 새롭게 적용된 리엑티브 리어샥과 함께 최고의 트레일 바이크로 출시된 것 같다. 특히 단단한 페달링과 고속에서의 라이딩 컨트롤은 일품이다"라며 테스트 소감을 전했다.

스피드에 따라 변화되는 리어서스펜션이 라이딩 품질을 더욱 향상시켰다.

결론 - 성능을 생각한 트레일 바이크

산악자전거 중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카테고리는 역시 '트레일 바이크'이다. 거의 모든 제조사들의 주요한 기술들이 모두 집중되면서도 독특하게 레이싱으로 사용되지 않는 점에서 매력이 있기 때문이며, 실제 산악 라이딩에서 가장 기분 좋은 라이딩을 만들어 내는 이유에서이다.
트렉은 이런 트레일 바이크 카테고리에서 '성능'과 '컨트롤'이란 것을 놓치지 않았고, 단단하면서도 강한 충격에서 튀어 오르지 않는 제어 능력을 갖추며 '라이딩 품질'의 격을 올렸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발표되었던 퓨엘 EX 시리즈도 좋았지만, 이번 퓨엘 EX 9 27.5는 그 중에 최고의 컨트롤을 보여주었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스피드와 지형에 따라 제어되는 서스펜션 시스템
- 폭스 RE:aktiv 리어샥의 뛰어난 컨트롤
- 27.5인치 휠 사이즈
- 단단하면서 컨트롤 좋은 라이딩 품질
- 소프트한 트레일 라이딩을 예상했던 라이더라면 다소 만족하지 못할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트렉 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