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밸브 헤드로 더욱 빠르게, 리자인 플로어 펌프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리자인은 원터치로 밸브에 헤드를 결합할 수 있는 듀얼 밸브(Dual Valve) 헤드를 출시하고, 스틸 플로어 드라이브에 새로운 헤드를 적용시켰다.

리자인의 새로운 밸브 헤드, 듀얼 밸브 헤드.


듀얼 밸브 헤드 (Dual Valve Head)

리자인은 기존 플로어 펌프에 쓰레드 방식(나사산)의 펌프 헤드를 적용해 출시했지만 헤드가 들어갈 수 없거나 밸브의 나사산이 짧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듀얼 밸브 헤드를 개발했다. 특히 기존 쓰레드 방식의 헤드를 듀얼 밸브 헤드로 교체해도 기존 헤드 거치대(2014년 신제품부터)에 거치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듀얼 밸브 헤드는 별도의 조작없이 프레스타, 슈레이더, 던롭 밸브에 바로 결합할 수 있어 빠르고 쉽다.
듀얼 밸브 헤드의 재질은 나일론 복합 강화 재료이고, 결합 레버는 알루미늄 재질로 가벼우면서 견고하다. 듀얼 밸브 헤드는 개별 판매되며 소비자가격은 12,000원이다.

원터치로 밸브와 헤드를 결합할 수 있는 듀얼 밸브 헤드. 상단은 프레스타, 하단은 슈레이더 밸브 용이다.

리자인의 2014년 신제품에는 쓰레드 방식의 헤드와 듀얼 밸브 헤드가 혼용되어 거치할 수 있다. 이전 제품은 거치대를 줄로 약간 갈아내면 된다.

밸브에 헤드를 삽입하고 레버를 90도로 젖히면 고정이 되면서 펌핑이 가능하다.

DV 헤드는 개별 판매되며, 기존 리자인 펌프와 호환된다.

기존 쓰레드 방식의 헤드의 상단을 제거한다.

육각렌치로 고정부를 풀어낸다.

듀얼 밸브 헤드로 교체.


스틸 플로어 드라이브 DV

스틸 플로어 드라이브 DV는 기존 스틸 플로어 드라이브를 개선한 신제품이다. 압력게이지의 크기가 약 6.3cm로 펌핑 중에 압력 확인이 용이하도록 시인성을 개선했고, 기존 쓰레드 방식의 헤드를 DV 헤드로 변경됐다. 또 펌핑능력을 160psi에서 220psi까지 올려 고압, 고용량 겸용으로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 타이어 모두 펌핑이 가능하다. 색상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측면 제품명 프린팅 크기를 줄였다.
최대 압력은 220psi / 15 bar (고압/고용량 겸용)이며, 크기는 635mm X 230mm이다. 소비자가격은 75,000원이다.

STEEL FLOOR DRIVE DV(Dual Valve, 소비자가격 : 75,000원)
최대 압력 : 220psi / 15 bar (고압/고용량 겸용)
Presta/Schrader/Dunlop 밸브 호환(슬립 핏(꼽아 장착하는 방식) 타입의 밸브 선택)
색상 : Metallic Silver, Gloss Black, Pure Yellow, Fire Red
사이즈 : 635mm H x 230mm W

STEEL FLOOR DRIVE DV의 펌프 배럴에 새겨진 제품명은 기존(빨간색)의 큰 글씨에서 작게 변경됐다.

STEEL FLOOR DRIVE DV의 가장 큰 특징은 시인성을 높인 게이지다.

펌핑 중에도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도록 게이지 직경을 6.3cm로 키웠다. 

스틸 플로어 드라이브는 리자인의 새로운 밸브를 처음 적용한 모델이다.

배니쉬 처리된 우드 핸들은 스틸 바디와 오묘한 조화를 이룬다.

발판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 패드가 있다.

공, 튜브 등에 바람을 넣을 수 있는 어댑터가 제공된다.


결론 - 헤드만 바꿨을 뿐인데...

쓰레드 방식의 헤드는 밸브 종류에 따라 위치를 바꿔야 하는 불편이 있고, 돌려서 잠그는 방식이라 체결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굳이 밸브 종류에 맞추는 헤드 조작이 필요없고, 레버로 잠그고 푸는 원터치 방식인 리자인의 듀얼 밸브 헤드는 기존 모델과의 호환으로 경제성을 갖춘 아이템이다. 다만 2013년 이전 리자인 플로어 펌프를 소유하고 있다면 약간의 거치대 가공이 필요하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빠른 밸브 결합
- 기존 플로어 펌프와 호환
- 경량, 내구성
- 개별 구입가능
- 시인성을 높인 압력 게이지
- 2013년 이전 펌프의 헤드 거치대를 약간 갈아내야 듀얼 밸브 헤드를 거치할 수 있다.


원터치 방식의 헤드를 사용할 때, 밸브와 헤드의 삽입각도를 90도로 맞추는 것은 기본 상식이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www.lezyne.co.kr
리자인 : http://www.lezyn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