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다리털 면도하면 더 빠를까?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업계 유일하게 자전거 전용 윈드터널을 보유한 스페셜라이즈드는, 최근 많은 질문 중 하나인 다리털이나 헤어스타일과 같은 '헤어와 공기저항'에 대한 궁금증을 직접 실험으로 풀어보았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자전거 전용 윈드터널을 가진 업계 유일한 브랜드로, 자전거와 공기저항에 대한 재미있는 실험들이 이어지고 있다.

다리털을 면도하면 공기저항에 영향을 적게 받아서 더 빠를까?
(원본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DZnrE17Jg3I)

일반적으로 사이클리스트들은 다리를 깨끗하게 면도를 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부상를 당했을 때 쉽게 치료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항상 '다리털이 공기저항에 영향을 줄까?'라는 사소한 궁금증이 따라 다녔고, 이것을 스페셜라이즈드 윈드터널에서 직접 실험에 나선 것이다.
실험결과 예상 외로 큰 차이를 보였는데, 다리털을 면도했을 때 40km 주행 시 70초의 공기저항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여성의 헤어스타일, 공기저항에 영향을 줄까?
(원본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Lf5jL__kws0)

이 외에도 여성의 헤어스타일에 따른 공기저항에 대해서도 간단한 실험을 했다. 머리카락이 긴 여성의 경우 공기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지 헤어스타일에 따라 조사한 결과, 머리를 땋아서 뒤로 묶었을 경우 40km 주행 시 14초의 이득을 얻을 수 있었다.

이처럼 스페셜라이즈드는 다양한 질문과 상황에 따른 윈드터널 테스트를 실험하고 있으며, 흥미로운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여러분들은 어떤 것이 궁금한가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