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2014년 '승용차 없는 주간' 행사 추진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충청북도가 ‘세계 차 없는 날(Car Free Day)’을 맞아 ‘승용차 없는 주간’ 행사를 20일부터 27일까지 일주일 간 실시한다.
이 행사는 일 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자는 취지로 1997년 프랑스 항구도시인 라로쉐에서 시작된 시민운동으로 작년 전 세계 39개국에서 2,158개 도시가 참여하는 등 세계적인 행사로 발전해왔다. ‘세계 차 없는 날’은 매년 9월 22일로 올해는 환경부에서 9월21일부터 27일까지 일주간 기간을 정하여 진행된다. 세계 행사를 주도하는 유럽교통주간(European Mobility Week)의 슬로건(‘Our streets, our choice’)을 토대로 ‘차 없는 거리, 우리의 선택!’을 행사 주제로 정했다.

이 행사를 위해 충청북도와 충북그린스타트네트워크는 길거리 캠페인의 일환으로 9월 20일 승용차 없는 날 퍼포먼스, 체험 및 홍보 부스를 성안길에서 실시·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했다. 이 밖에도 도청과 소속기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승용차 대신 자전거나 대중교통 등을 이용해 출근하는 ‘승용차 없이 출근하기’ 행사를 22일 전개한다. 더불어 시·군 및 관련단체에서도 20일부터 자율적으로 특정 날짜를 정해 ‘승용차 없는 주간’ 행사를 실시하고, 대중교통이용 홍보 캠페인 등을 다양하게 계획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승용차 없는 주간을 맞아 우리 환경을 생각하며 승용차 대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서 가을을 만끽하는 여유 있는 시간 보내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