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나인 토치, 화려하고 가벼운 휠셋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미국의 휠셋 전문 브랜드 인더스트리나인(Industry Nine)은 알루미늄의 화려한 색상과 경량/강성 등의 강점을 이용한 휠셋을 선보이며 인기를 끌고 있다. 산악 뿐 아니라 로드 휠셋까지 다양하게 출시되는 인더스트리나인 제품 중,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토치(Torch) 휠셋의 2015 신제품을 살펴보자.

화려한 색상과 2/1 스포크 패턴으로 새로워진 인더스트리나인 토치 휠셋을 만나보자.

소비자가격 : 1,650,000원 (알로이 림 휠셋)

화려한 색상의 매력

인더스트리나인의 가장 큰 매력 중에 하나는 허브부터 스포크까지 이어지는 화려한 색상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나 굵은 알루미늄 스포크는 이런 강점을 더욱 살려주는데, 이번에는 대표적인 색상인 레드/골드/블랙을 사이즈별로 살펴보았다.
이런 색상의 조합은 자신의 자전거에 맞게 선택할 경우, 성능 향상 뿐 아니라 디자인적인 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데 충분하다.

인더스트리나인 휠셋은 알로이의 굵은 스포크를 통해 강한 존재감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레드 색상의 휠셋

골드 색상은 자전거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만드는데 큰 효과가 있다.

스포크 하나하나에 새겨진 인더스트리나인 로고


2/1 스포크 패턴으로 경량과 밸런스를 잡다.

이번 시즌 인더스트리나인 휠셋의 가장 큰 변화는 스포크 패턴에 있다. 새롭게 적용된 2/1 스포크 패턴은 좌우의 스포크 수를 2:1로 분배하여 휠을 완성한 것이다.
2/1 스포크 패턴은 앞과 뒤 바퀴에 다르게 적용되었는데, 앞바퀴는 디스크 브레이크 쪽에 16개의 스포크를 사용하고 반대편에 8개의 스포크가 사용된 반면, 뒷바퀴는 카세트스프라켓이 장착되는 드라이브 사이드에 16개의 스포크를 사용하고 있다.
이런 방식의 스포크 패턴은 허브의 중앙으로 더 쏠려 있는 쪽에 텐션이 더 강하게 작용한다는 것에 착안하여 개발되었고, 이와같이 앞바퀴는 디스크 브레이크 사이드에, 뒷바퀴는 드라이브 사이드에 16개의 스포크가 적용된 것이다.
이렇게 적용된 방식을 통해 휠의 좌우 스포크의 텐션이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고, 줄어든 스포크의 수 만큼 경량화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24hole 2/1 스포크 패턴이 신제품에 새롭게 적용되었다.

새롭게 발표된 2/1 스포크 패턴
뒷바퀴는 드라이브 사이드(오른쪽)에 16개 스포크, 디스크 브레이크 사이드에 8개의 스포크를 사용하고 있다.

앞바퀴는 디스크 브레이크 사이드에 16개, 반대편에 8개의 스포크가 사용되었다.

이와같은 비대칭 스포크 패턴은 허브 중심에 가까운 쪽에 더 강한 스포크 텐션이 가해졌던 기존 휠셋과 달리, 좌우 스포크의 텐션이 동일하게 유지되어 뛰어난 밸런스를 갖게 된다.

16개 스포크가 사용된 곳은 3크로스, 8개 스포크가 사용된 곳은 1크로스 패턴이 적용되었다.


3도의 공회전각으로 순발력에 앞서가다.

인더스트리나인 휠셋의 장점 중에 하나는 120개의 라쳇 고정돌기를 사용해 3도의 프리휠 공회전각을 가졌다는 것이다. 기존 휠셋이 대부분 15~5도의 회전각을 가진 것에 비하면 매우 적은 각도이며, 이런 특징은 순발력이 중요한 산악라이딩과 BMX 라이딩 등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특별한 공구없이 교체가 가능한 카세트스프라켓 바디.
라쳇은 120개의 고정돌기로 디자인되어, 공회전각도가 3도 밖에 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라쳇의 공회전각도가 5~15도인 것에 비하면 매우 적은 편이어서, 순발력을 필요로 하는 라이딩 스타일에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120개의 촘촘한 라쳇 고정돌기

라쳇 전용 오일을 사용해야, 인더스트리나인 특유의 라쳇 사운드를 유지할 수 있다.


26, 27.5, 29인치 사이즈와 카본/알루미늄 림 선택

인더스트리나인 토치 휠셋은 동일한 허브 구조를 기반으로 카본 림과 알로이 림을 선택할 수 있고, 휠의 사이즈도 26, 27.5, 29인치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기존까지 OEM 림을 사용했던 인더스트리나인은 이번 신제품부터 자사의 브랜드로 통일성있는 디자인과 성능 좋은 제품을 선택한 것도 특징이다.

26, 27.5, 29인치 휠셋을 선택할 수 있다.




카본(ulc)과 알로이(ul)림의 선택도 가능하다.


튜블리스 레디

인더스트리나인 토치 휠셋은 기본으로 튜블리스 레디 제품으로 출시된다. 튜블리스 림테이프와 튜블리스 밸브가 장착되어 있어서, 실란트와 함께 사용하면 튜블리스 타이어의 장점을 즐길 수 있다.

튜블리스 레디 휠셋이 기본인 인더스트리나인 토치

튜블리스용 림테이프와 밸브는 따로 구매 가능하다.


쉽게 교체할 수 있는 호환 옵션

산악자전거의 경우 휠셋의 호환성은 중요할 때가 많다. 특히 QR액슬에서 15mm액슬로의 활용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보니, 포크를 업그레이드 할 경우에도 액슬의 호환성 탓에 원하는 서스펜션 포크를 선택하기 어려울 때도 있게 되었다.
인더스트리나인 토치의 경우는 특별한 공구 없이 QR액슬에서 쓰루액슬로 교환할 수 있는 어댑터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최근 사용량이 많은 스램 XX1을 사용하고 싶은 라이더들의 고민 중에 하나가 휠셋의 호환성인데, 토치 휠셋은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는 XD 드라이브 바디를 가지고 있어서, XX1으로의 구동계 변환에 부담감이 크게 줄었다.

어댑터 스타일로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개발된 QR액슬과 쓰루액슬 호환 부품

최근 사용량이 늘고 있는 스램 XX1을 위한 XD 드라이브 바디도 별도 구매가 가능해, 구동계 변환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인더스트리나인과 함께 개성과 성능 업그레이드에 도전하자.


최근에는 산악자전거 조립 시장이 크게 줄어들면서 휠셋의 판매도 덩달아 줄어든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조금 저렴한 모델을 선택한 후 고급 휠셋을 장착하면, 그 비용 대비 성능 업그레이드는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개성과 성능을 모두 갖춘 인더스트리나인 휠셋을 통해 업그레이드 되어진 나의 자전거를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 http://www.djsports.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