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여행의 동반자, 소니 액션캠 미니 AZ1
에디터 : 김수기 기자
10월 17일 정식출시한 소니(Sony) 하이엔드 액션캠 미니 AZ1은 기존의 하이엔드 액션캠인 AS100V를 축소한 형태로 일상과 여행에서 활용도를 높인 아이템이다. AZ1이 얼마나 작아졌는지, 작아진 만큼 성능이 어떤지 확인해보자.

소니 하이엔드 액션캠 미니 AZ1

AZ1은 4가지 액세서리 세트로 판매되며, 기본 단품 키트의 가격은 379,000원이다.


얼마나 작아졌나?

소니 AZ1은 AS100V보다 약 65% 수준으로 작아졌고, 크기는 74mm * 36mm * 24mm, 무게는 63g이다. 이해가 쉽게 되도록 글로 설명하자면 일회용 라이터 4개를 겹쳐 놓은 크기와 비슷하고, 무게는 아이폰 5S(112g)의 절반보다 약간 무겁고, AA 건전지 3개보다 가볍다. 작아진만큼 휴대성이 높아져 크고 무겁다고 해서 챙겨가지 않을 확률이 낮아졌다.
단순히 크기와 무게로 인한 휴대성 증가보다 다양한 액세서리와 결합했을 때 부담감과 흔들림이 적어졌다는 것도 작지 않은 장점이다.

AZ1의 크기는 74mm * 36mm * 24mm, 무게는 63g이다.

AS100V와 비교하면 약 2/3 수준으로 작아졌다.


작아졌으니 성능도 DOWN?

AZ1은 AS100V의 하이엔드 기능을 그대로 가져왔으며, ZEISS TESSAR 렌즈, Exmor R 센서, BIONZ X 이미지 프로세서, 뉴 스테디샷 액티브 모드로 작아도 전문가급 영상을 얻을 수 있다. 50Mbps의 XAVC S 화질을 이용하려면 마이크로 SD 메모리가 Class10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작아진 크기로 물리적으로 입출력단자가 단순해지고, 배터리 크기가 작아졌으며, GPS 로그는 캠이 아닌 리모트에 저장된다. 또 화소수가 AS100V보다 작지만 약 1,190만 화소도 부족함이 없고, 800*480 240p와 같은 촬영모드 등이 빠져 있다. 일반인이 일상적인 기록을 남기기에 아쉬움 없는 스펙이다.

소니 액션캠 미니 AZ1 스펙

AZ1으로 ZEISS TESSAR 렌즈, Exmor R 센서, BIONZ X 이미지 프로세서로 깨끗한 영상과 사진을 뉴 스테디샷 액티브 모드로 흔들림없이 기록할 수 있다.

AS100V보다 단출해진 외부단자. 배터리의 용량은 640mAh이다.

AZ1 전용 방수 케이스 SPK-AZ1은 5m 방수기능이 있으면서 외부 소리를 녹음할 수 있도록 마이크 단자 부위 디자인을 바꿨다.

AZ1으로 찍은 사진을 리사이즈 보정만 한 사진.



소니에서는 Action Cam Movie Creator라는 간단하게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라이브 뷰 리모트2' 또는 PlayMemories로 조작

AZ1의 본체에 있는 버튼은 전원, 촬영, 와이파이만 조작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라이브 뷰 리모트로 설정을 바꿔야 한다. GPS가 내장된 라이브 뷰 리모트2(RM-LVR2V)는 LCD 밝기가 밝아져 주광에서도 구도확인, 촬영결과물 확인에 어려움이 없다. 굳이 GPS가 필요없다면 PlayMemories 어플리케이션으로도 동일하게 조작할 수 있다.
AZ1은 동영상-사진-타임랩스 모드가 있으며 각 모드마다 설정이 간단해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어렵지 않다.

구도 및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 뷰 리모트 2는 GPS를 기록할 수 있으며 실시간에 가깝게 무선으로 화면을 보여준다. 

PlayMemories 어플리케이션으로도 AZ1을 조작할 수 있다.


영상 촬영 테스트

테스트를 위한 영상은 인터벌 촬영 모드를 활용한 야간과 주간 타임랩스, 그리고 실내와 야외에서 손으로 들고 찍으면서 확인할 수 있는 손떨림방지 능력, 지하보도를 지나면서 밝기 변화에 따른 빠른 대처 능력 등을 살펴보았다.

야간 및 주간 타임랩스 (인터벌 사진 촬영을 활용한 영상)
소니동영상 : https://vimeo.com/112773366

실내(셀프포드 장착)와 야외에서 카메라를 손에 들고 촬영한 손떨림방지 테스트
동영상원본 : https://vimeo.com/112777668

자전거 핸들바에 부착 후 터널통과 - 손떨림방지 및 밝기 변화 대응 테스트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112861563


결론 - 작아진 만큼 일상속으로 쏙~

작아진만큼 성능도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필요한 부분만 남겨 휴대성을 높인 소니 액션캠 미니 AZ1은 AS100V가 크기나 가격 면에서 부담스러운 라이트 유저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휴대성이 강화된 AZ1과 함께 셀카봉이나 백팩 마운트, 클립 헤드 마운트로 색다른 시점의 영상과 사진을 남길 수 있다. 다소 주변부가 왜곡되지만 더 넓은 풍경을 담을 수 있고, 왜곡을 활용해 재미있는 사진과 영상을 만들 수 있다.
AZ1의 설정은 라이브 뷰 리모트 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조작해야 하지만 단순한 편이어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무료 배포되는 무비 크리에이터로 영상 편집을 간단하고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여행 중에 유용한 셀카봉과 가방끈에 장착할 수 있는 백팩 마운트.

AZ1이 가볍고 작아져 모자에도 부담없이 장착할 수 있다.

일상 생활과 여행에서 활용하기 편한 소니 미니 AZ1
원본 : https://www.youtube.com/watch?v=6RsQ4DaANuQ&list=UU_NlkiLtoPVHWuByWvF64Fw


관련 웹사이트
소니 코리아 : http://www.sony.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