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일, 서울 걷.자 페스티벌 광화문에서 한강까지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오는 11월 2일, '2014 서울 걷.자 페스티벌'이 광화문에서 출발하여 반포 한강공원까지 7.6km 도로에서 개최된다. 평소 차로 가득했던 도로는 자유롭게 걷고 자전거를 즐기는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된다.

이번 행사는 일반 시민과 동호인 등 1만 5000명이 광화문에서 반포 한강공원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일 오전 자전거 행렬이 일제히 광화문 광장을 출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3개 그룹으로 나눠진 자전거가 모두 빠져나가고 나면 걷기 행렬이 뒤따라 출발하게 된다.

걷기 행렬과 자전거 이동 경로가 다른데 걷기의 경우, 광화문광장→남산3호터널→녹사평역→잠수교→반포한강공원까지 이어지는 7.6km를 이동하게 된다. 자전거는 광화문광장에서 남산3호터널까지는 걷기행렬과 같이 이동하다가 반포대교→서초3동사거리에서 돌아 반포한강공원으로 이어지는 15km를 달린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7시부터 광화문→3호터널→녹사평역→반포대교까지 단계적 통제으로 통제하고 버스도 우회하게 된다. 오전 10시 무렵이면 광화문삼거리→세종로사거리까지 모든 행렬이 빠져 나갈 예정이다. 하지만 행사 시설물 철거 등으로 차량통행이 다소 늦어질 수 있다.

광화문광장에서 출발한 행렬은 서울광장을 지나 소공로를 따라 이동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7시50분~10시까지 코리아나 호텔→덕수궁→소공로 구간 차량 통행이 통제된다. 다만 광화문광장~덕수궁까지는 일방향만 통제되고, 소공로는 시청방향 1개 차로만 차량통행이 허용된다.

다음으로 회현사거리(신세계백화점 앞)→남산3호터널→이태원지하차도까지는 8시~11시30분까지 양방향, 이태원지하차도→한강중학교 앞→반포대교 북단까지는 일방향이 통제된다.

걷기 행렬이 통과하는 잠수교는 오전 8시~12시 까지 차량 진입이 통제되고, 자전거 행렬이 지나가는 반포대교 북단→강남성모병원→서초3동사거리까지는 오전 8시 10분~9시40분까지 진행방향이 통제된다.

한편 도로가 통제됨에 따라 시내버스도 우회 운행한다. 평소 세종로를 지나던 버스는 독립문사거리→안국역으로 우회하고 반포대교 통과 노선은 한남대교를, 교대입구 통과 노선은 교대정문→남부터미널→상문고등학교로 우회하는 등 인접 지역에서 회차하며 통제시간이 끝나는 대로 정상 운행한다.

버스 우회정보는 해당 노선의 버스 내부 및 정류소,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또는 120다산콜센터를 통해 안내한다.

서울시 김경호 도시교통본부장은 "완연한 가을 날씨를 즐기기 위해 차량을 이용한 나들이를 계획하는 시민들이 다소 불편하실 수도 있으나 걷기·자전거 이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첫 걸음이라 생각하고 많은 협조와 이해를 당부드린다”며 “앞으로 보행전용거리를 비롯해 보다 걷기 좋고 자전거 타기 편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