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시즌을 위한 엘리트 트레이너, 이렇게 선택하자.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 타기 싫은 겨울이 왔다. 수많은 동호인은 시즌을 종료하는 라이딩을 마치면서 자전거에 동면을 하사하고, 내년 시즌이 되면 엔진 초기화가 되는 반복을 경험할 것이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겨울에도 꾸준하게 자전거를 타는 것이다. 추운 바깥으로 나가지 않더라도 트레이너만 있다면 겨울뿐만 아니라 장마철, 바쁜 일상에서도 몸을 단련시킬 수 있다. 
시중에 많은 브랜드의 트레이너가 있고, 각 브랜드마다 다양한 제품이 있어 첫 구매자에게 어떤 것이 자신에게 맞는지 찾기 어렵다. 이번 리뷰를 통해 엘리트(ELITE)의 홈 트레이닝 아이템을 살펴보자.

엘리트의 홈트레이너 제품은 크게 리얼 트레이너와 인도어 트레이너, 롤러로 구성되어 있지만 리뷰에서는 저항부의 재질에 따라 구분해 알아보자.


엘리트 마그네틱 트레이너

엘리트의 마그네틱 저항 방식의 트레이너로 대표적인 것은 노보 매그 포스, 쿠보 디지털, 아리온 매그, 이모션이 있다. 앞의 2개는 일반 트레이너이고, 뒤의 2개는 롤러(rollers)다.

'노보 매그 포스'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24인치부터 29인치까지 사용가능하고, 파워는 300W(시속 20km), 680W(시속 40km), 1090W(시속 60km)이다. 리모트 저항 조절기로 저항을 5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엘라스토젤 롤러로 소음과 마모를 줄였다.

'쿠보 디지털'은 쿠보 프레임을 사용해 20인치부터 29인치까지 사용가능한 크로노(Crono)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핸들바에 장착할 수 있는 단말기로 3가지 훈련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16단계로 저항을 조절할 수 있다. 단말기에는 속도, 파워, 케이던스, 심박(ANT+ 심박벨트 착용시), 거리, 시간, Training heart-rate zones 등이 표시된다.

'아리온 매그'와 '이모션'은 3단계 마그네틱 저항으로 훈련할 수 있는 롤러다. 아리온 매그는 폴딩할 수 있어 보관이 편하고, 이모션은 슬라이딩 프레임으로 진동과 충격을 흡수해 부드럽고 안정적인 페달링을 할 수 있다. 공간확보와 적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롤러는 뒷휠 고정형 트레이너보다 사용자가 적은 편이다.

노보 매그 포스 (Novo Mag Force)
소비자가격: 290,000원
특징: 리모트 저항 조절기, 5단계 마그네틱 저항 레벨, 엘라스토젤 롤러, 24인치~29인치 대응
파워: 300W(시속 20km), 680W(시속 40km), 1090W(시속 60km)

쿠보 디지털 (Qubo Digital)
소비자가격: 800,000원
특징: 전자 컨트롤, 16단계 전자 마그네틱 저항 레벨, 엘라스토젤 롤러, 20인치~29인치 대응, 3가지 트레이닝 모드, ANT+ 지원
파워: 335W(시속 20km), 920W(시속 40km), 1600W(시속 60km)

아리온 매그 (Arion Mag)
소비자가격: 500,000원
특징: 3단계 마그네틱 저항 레벨, 정전기방지 롤러, 접이식, 휠베이스 944-1124mm 대응
파워: 220W(시속 20km), 520W(시속 40km), 805W(시속 60km)

이모션 (Emotion)
소비자가격: 1,300,000원
특징: 3단계 마그네틱 저항 레벨, 정전기방지 롤러, 슬라이딩 프레임, 휠베이스 944-1124mm 대응
파워: 220W(시속 20km), 520W(시속 40km), 805W(시속 60km)


엘리트 플루이드 트레이너

엘리트의 베스트셀러인 쿠보 파워 플루이드는 유체를 이용한 저항기를 사용해 부드럽고 소음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엘라스토젤 롤러, 크로노 시스템 등의 특징이 있고, 시속 60km일 경우 1,200와트를 보여준다.

'쿠보 하이드로매그'는 플루이드와 마그네틱을 결합한 저항기를 사용하며, 저항의 변화치가 플루이드와 유사해 플루이드 트레이너 포함시켰다. 쿠보 파워 플루이드에 5단계 리모트 마그네틱 저항기가 추가됐다고 보면 되고, 저항값이 더 높다.

작년에 소개된 '터보 무인'은 뒷휠을 제거한 후 프레임을 바로 장차하는 방식으로 힘 손실이 적으며, 플루이드 트레이너 중 가장 강한 저항을 가지고 있다.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의 9~11단 모두 지원한다.


쿠보 파워 플루이드 (Qubo Power Fluid)
소비자가격: 450,000원
특징: 플루이드 저항, 엘라스토젤 롤러, 20인치~29인치 대응
파워: 145W(시속 20km), 540W(시속 40km), 1200W(시속 60km)

쿠보 하이드로매그 (Qubo Hydromag)
소비자가격: 520,000원
특징: 플루이드 저항, 5단계 마그네틱 저항 레벨, 엘라스토젤 롤러, 20인치~29인치 대응
파워: 180W(시속 20km), 650W(시속 40km), 1300W(시속 60km)

터보 무인 (Turbo Muin)
소비자가격: 750,000원
특징: 플루이드 저항, 뒷휠 제거 후 장착, 20인치~29인치 대응, Misuro Blu와 Misuro+ 지원
파워: 150W(시속 20km), 1050W(시속 40km), 3600W(시속 60km)


마그네틱? 플루이드?

트레이너의 핵심은 바로 저항기이며, 마그네틱과 플루이드 방식 2가지로 분류된다. 겨울 시즌을 대비해 트레이너를 구입하고자 하는 라이더를 위한 구매팁을 알아보자.

먼저 '마그네틱 트레이너'는 유럽에서 인기있는 스타일로 컨트롤러로 저항을 원하는만큼 세팅할 수 있고, 속도에 따라 저항값이 일정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입문자나 낮은 속도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저항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알맞다.

'플루이드 트레이너'는 속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저항값이 확연히 늘어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낮은 속도에서는 저항을 거의 못 느끼다가 속도가 붙게 되면 저항값이 급격히 올라가고, 최대 저항값이 더 높아 트레이닝 효과가 높기 때문에 입문자보다 중급 이상의 라이더에게 추천한다.

물론 저항값의 차이나 저항값의 증가치가 다르다곤 하나 저항기의 재질을 선택하는 것은 라이더 성향에 크게 좌우된다. 비유하자면 자동차의 수동 기어와 오토 기어라고 보면 비슷하다. 혹시 결정장애 라이더라면 두가지 방식을 합친 쿠보 하이드로 매그 트레이너는 어떨까?

마그네틱 방식의 노보 포스와 플루이드 방식의 쿠보 파워 플루이드의 속도별 와트값 그래프.
마그네틱 방식은 일정하게 저항값이 올라가지만 플루이드 방식은 속도에 따라 급격히 올라간다.

엘리트는 라이더의 성향을 분석해 트레이너 제품을 추천하는 '엘리트 트레이너 셀렉터'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몇가지 질문에 답하면 성향에 따른 궁합이 맞는 트레이너를 추천해주고, 예산에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다.

엘리트 트레이너 셀렉터 : http://www.realaxiom.com/en/pagina-di-lancio-configuratore


리얼(REAL) 시리즈 트레이너

엘리트는 올해 터보 무인(Turbo Muin)을 출시하면서 뒷휠 없이 바로 체결하는 새로운 방식의 트레이너에 집중했고, 2015년은 실제 라이딩과 유사한 느낌으로 지루한 트레이너 위에서의 시간을 재미와 효율로 채우는 리얼(REAL) 시리즈에 초점을 맞췄다.
엘리트의 리얼 시리즈는 리얼비디오, 트레이닝 프로그램, Conconi Test(심박수 역치를 이용한 트레이닝), 웹 레이스 등의 메뉴가 있는 리얼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트레이닝 방법을 제시해 운동 효과를 올려준다.
소프트웨어와 트레이너가 무선으로 연결돼 리얼비디오에서 언덕을 오르면 트레이너 저항이 올라 업힐하는 느낌을 준다. 리얼비디오는 리얼 트레이너에 1~2개 동봉되어 있으며, 여러 유명한 라이딩 코스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다.
리얼 시리즈는 리얼 터보 무인(출시 예정), 리얼 악시움, 리얼 투어 등이 있다.

리얼 악시움 (Real Axiom)
소비자가격: 1,800,000원
특징: Ritmo 발받침, 10% 경사도, 전자제어 저항기, ANT+ 지원.
파워: 1200W(시속 40km)

리얼 소프트웨어에는 RealVideo, Training Programs, Conconi Test, Training Test, Import Gps data, Geolocated Races, Web Race, My RealVideo, Panoramio, History 등의 메뉴가 있다.


마이 이 트레이닝(My E Training)

마이 이 트레이닝(My E Training)은 리얼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는 일반 트레이너를 블루투스 또는 ANT+ 단말기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리얼 소프트웨어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하며, 아이폰 4S, 아이패드 3, 안드로이드 4.3(젤리빈) 이상이면 된다. 거의 리얼 소프트웨어와 동일한 메뉴로 컴퓨터가 필요하지 않아 편하다. 특히 위에 소개한 리얼 시리즈 트레이너와 연결해 실제 라이딩 느낌의 트레이닝을 할 수 있고, 일반 트레이너의 경우, 심박과 케이던스, 속도를 활용한 트레이닝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마이 이 트레이너 앱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www.youtube.com/watch?v=J9ynCMaFz9U

'ELITE configuro'는 사용하고 있는 트레이너와 스마트 기기를 마이 이 트레이닝 어플리케이션과 사용할 때 필요한 센서를 알려준다.
위의 예시는 쿠보 하이드로 매그와 아이폰 6를 선택했을 때, 필요한 센서를 보여주고 있다.
ELITE configuro : http://configuro.elite-it.com

블루투스 장치인 미주로블루(Misuro Blu)는 터보 무인에 장착해 라이딩 데이터를 전송해주며, 벨크로 테잎으로 마그네틱 센서가 움직이는 위치(스프라켓 왼쪽)에 부착한다. ANT+ 방식의 Misuro+도 있지만 스마트 기기와 사용 시 동글이 필요하다.
아이폰 4S, 아이패드 3, 안드로이드 4.3(젤리빈) 이상의 스마트 기기와 호환된다.


트레이너를 위한 용품

동계 훈련을 위한 트레이너 외에도 트레이닝 시 필요한 젤 블록, 물통, 물통 케이지, 땀받이, 매트 등을 엘리트는 준비하고 있다.

엘리트 고정형 트레이너 용 블록. 왼쪽부터 트래블 블록, 젤 블록, 수스타 엘리베이터 블록.
엘리트 블록은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 모두 사용할 수 있고, 트래블과 젤 블록은 높이 조절이 되지 않지만 바퀴가 미끌리지 않는 젤 타입의 패드를 사용한다.

수스타(Su Sta) 엘레베이터 블록 젤은 5단계 높이조절로 6% 경사까지 올릴 수 있고, 안티슬립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프레임 색상과 맞출 수 있는 커스텀 레이스 케이지는 엘라스토머로 물통의 진동과 소음을 줄여준다.

아이스버그는 보냉 효과가 있는 물통이다.

스카이, BMC, 첼로, 써벨로 등 4가지 커스텀 버전의 코로사 물통.

땀받이와 트레이너 매트까지 갖춘다면 완벽한 트레이닝 준비 끝!


시즌 오프가 아닌 다음 시즌 준비

요새 몇년 사이로 겨울철 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이를 반영하듯 트레이닝 교육을 진행하거나 일명 로라방, 파워방이라고 불리는 동계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샵도 늘고 있다. 그만큼 사이클링을 레저 이상으로 생각하는 동호인이 증가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제 겨울은 자전거의 시즌 오프 기간이 아닌 다음 시즌을 위한 준비 기간이 된 것이다.

대회, 개인 실력 향상 등의 이유로 겨울을 후끈하게 보내기 위해 트레이너 하나 구매해보는 것은 어떨까?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주) : www.cellosports.com
엘리트 트레이너 셀렉터 : http://www.realaxiom.com/en/pagina-di-lancio-configuratore
ELITE configuro :  http://configuro.elite-it.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