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마레스 CX 0.0 디스크, CX 레이스를 위한 선택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차가운 바람이 불고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면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에게는 사이클로크로스(CX) 시즌이 시작된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익숙한 카테고리는 아니지만, 조금씩 라이더들의 수도 늘어나고 그만큼 사이클로크로스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새벽에 서리가 내릴 만큼 추위가 성큼 다가온 요즘,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을 위해 준비된 포커스(Focus)의 마레스 CX 0.0 디스크(Mares CX 0.0 Disc)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스를 위해 준비된, 포커스 마레스 CX 0.0 디스크를 소개한다.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을 위해 준비된 모델

포커스 마레스 CX 0.0 디스크 모델은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에 집중하여 디자인되어진 제품이다. 더욱 가볍고 강성에 집중하였고, 세세한 부분까지 레이싱에 적합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지오메트리에 있어서는 거친 길에서 다양한 기술을 펼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유압 디스크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어떤 환경에서도 제동력을 잃지 않도록 했다. 또한, 산악자전거 라이딩보다도 안장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는 사이클로크로스를 위해 시트포스트 2중 잠금 시스템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그리고, 스램에서 새롭게 발표한 포스 CX1(Force CX1) 구동계의 적용은 진정한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을 위해 설계된 제품임을 말해주고 있다.

탑튜브의 하단은 평평하게 디자인하여 자전거를 들거나 메고 달릴 때 편리하다.


사이즈가 작아도 페달링을 하면서 조향을 할 때 앞바퀴와 슈즈가 서로 간섭되지 않도록 지오메트리가 설계되었다.

스램 포스 유압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었다.

산악 라이딩보다 충격이 강하게 전달되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을 위해 2중 잠금을 할 수 있는 시트포스트가 적용되었다.

스램 포스 CX1 구동계로 11단의 새로움을 느껴보자.

스램은 산악자전거 구동계에 1장의 체인링과 11단의 카세트 스프라켓 조합을 통한 11단 구동계 XX1을 발표하여 좋은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 그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사이클로크로스 구동계 포스 CX1을 발표하였는데, 포커스 마레스 CX 0.0에서 그 모습을 만날 수 있었다.
한장의 체인링으로 단순해졌고, 변속 폭이 큰 11단의 카세트 스프라켓을 적용하여 다양한 코스에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다. 특히나 왼쪽에 변속을 위한 레버가 없는 컨트롤러는 다소 독특함을 느끼게 해주기도 한다.

1장의 체인링과 11장의 카세트 스프라켓으로 11단 구동계를 설계한 스램 포스 CX1

앞 디레일러가 없는 1장의 체인링

체인이 빠졌을 경우 프레임을 보호할 수 있는 가드가 포함되었다.

변속 레버가 없는 왼쪽 컨트롤레버가 독특한 모습을 보여준다.

DT스위스의 새로운 쓰루액슬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의 특징 상 강성이 좋은 쓰루액슬 사용이 유리한 편이다. 하지만, 일반 QR액슬에 비해 빠르게 바퀴를 끼고 빼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DT스위스는 이번에 RC38 Disc 휠셋을 출시하며 새로운 쓰루액슬을 적용했는데, QR 레버를 열고 90도 회전 후 액슬을 바로 뺄 수 있는 시스템이 그것이다. 처음 사용은 다소 어색할 수 있지만, 몇번 익숙해지자 원터치 액슬처럼 쉽게 바퀴를 끼고 뺄 수 있게 되었다.

DT스위스 RC 38 디스크 휠셋과 함께 소개된 새로운 QR 쓰루액슬

QR 레버를 열고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후 액슬을 뽑을 수 있다.

한번에 쉽게 빼낼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의 QR 쓰루액슬

액슬의 끝부분은 T자 형태로 반대편에 고정되는 구조다.

T자 끝 부분을 밀어 넣은 후 90도 회전시키면 고정되는 방식이다.

액슬의 잠금 강도는 QR레버 옆에 위치해 있어서 한손으로도 쉽게 조절이 가능한 편이다.


제품 이미지

핑크색의 디자인이 적절하게 가미된 마레스 CX 0.0 디스크 제품은, 누구라도 한번쯤 눈길을 주고 싶을 만큼 매력적인 컬러 세팅이 특징이다.

핑크색의 조합이 매우 신선한 포커스 마레스 CX 0.0 디스크

스램 포스 유압 디스크브레이크 레버가 포함된 컨트롤러

강성 높은 BB쉘. 앞 디레일러가 사용되지 않았지만 세팅을 위한 라우팅은 적용되었다.


DT스위스의 RC 38 디스크휠과 쓰루액슬 적용

충분한 타이어 클리어런스

색상을 맞춘 피직의 안타레스 안장

승차감을 고려해 설계된 시트스테이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포커스 마레스 CX 0.0 디스크 (Focus Mares CX 0.0 Disc)
프레임 Mares CX P2T 10 Carbon
포크 Mares CX P2T 10 Carbon T4 Disc
핸들바 fi'zi:k Cyrano R3
스템 fi'zi:k Cyrano R1
시트포스트 fi'zi:k Cyrano R1
안장 fi'zi:k Antares R3 k:ium
변속레버 SRAM Force CX1
변속기 SRAM Force CX1
브레이크 레버 SRAM Force HRD CX1
브레이크 SRAM Force HRD CX1
스프라켓 SRAM Force CX1
체인
크랭크셋 SRAM Force CX1
B.B
휠셋 DT Swiss RC38 Disc
타이어 Schwalbe Rocket Ron Evo Focus Edition
실측무게 7.5kg (S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9,500,000원

포커스의 사이클로크로스 라인업

포커스는 마레스 시리즈를 카본부터 알루미늄 모델까지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

CX는 카본, AX는 알루미늄 프레임이며, 뒤에 Disc가 붙은 모델은 디스크브레이크가 적용된다.


최진용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최진용 선수와의 테스트 - 제대로 즐겨보고 싶은 자전거

테스트 라이딩을 함께 진행했던 최진용 선수는 로드와 산악 라이더로 활동하고 있어서 사이클로크로스에 누구보다 적합한 라이더임에 틀림없다. 그는 "레이스를 위한 자전거로 손색이 없는 강성과 퍼포먼스가 매력적인 모델이다. 테스트 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아서 아쉬운데, 꼭 한번 제대로 세팅하여 마음껏 라이딩을 하고 싶을 만큼 짧은 라이딩조차도 흥미로웠다"라고 말하며 포커스 마레스 CX 0.0 모델에 대한 매력을 전했다.

포장과 비포장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함, 그리고 강력한 퍼포먼스가 특징이다.


결론 -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 퍼포먼스를 느껴보자.

마레스 CX 0.0 디스크 모델을 일반적인 라이더들에게 권유하기에는 쉽지 않다. 로드바이크처럼 스피드있는 라이딩에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산악자전거처럼 거친 라이딩이 가능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이클로크로스 스타일의 라이딩을 제대로 맛본 라이더라면, 다재다능한 라이딩 스타일과 적당한 스피드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그런 라이더가 찾는 최고의 모델이라면, 마레스 CX 0.0 디스크가 그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적당한 스피드에서 즐길 수 있는 퍼포먼스

다양한 라이딩 스킬을 펼치기에도 좋다는 점이 마레스 CX 0.0 디스크의 장점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에 집중된 설계
- 7kg대의 가벼운 무게
- 새로운 11단 구동계 스램 포스11 채택
- DT스위스의 새로운 쓰루액슬 QR
- 매력적인 모델임에는 틀림없지만 가격적인 부담감은 아쉬운 점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포커스 : http://www.focus-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