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민 자전거 안심하고 타세요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시흥시는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2013년부터 시흥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며 "시흥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어디에서든 안심하고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시흥시민 자전거보험은 타 제도와 관계없이 중복보상이 가능하며 가해자와 피해자 구분없이 자전거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가입되었다.

주요 보장으로는 자전거 사망시(15세 미만 제외) 4천만원, 후유장애시 4천만원 한도, 상해 진단위로금(진단 4주 이상) 20만원 이상 보장받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자전거사고 벌금 및 변호사 선임비용, 교통사고처리지원금도 각각 보장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전거보험 청구 기한은 사고 발생일로부터 2년으로 2013년 5월 이후 자전거사고자 중 보험혜택을 받지 못한 시흥시민은 서둘러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청해야 한다.

시흥시 관계자는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자전거 운전 중에는 관련 법규를 반드시 지켜야한다"라고 밝히며 특히 자전거를 탈 때에는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하도록 당부하였다. 자전거보험에 관한 문의는 시흥시 도로과 자전거팀(031-310-3873) 또는 동부화재 단체보상콜센터(1899-7751)로 연락하면 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