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로 엘리엇 S8, 성능과 경제성의 틈을 찾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첼로(Cello)는 카본 프레임의 퍼포먼스 라인업으로 엘리엇(Elliot)을 꾸준하게 성장시켜 왔다. 특히 큰 변화를 보인 2015년 모델은 성능과 경제성을 찾는 라이더들에게 그 틈을 보여주고 있는 듯 하다.
고강성 카본과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 그리고 카본 튜블라 휠셋을 장착한 '엘리엇 S8'은 조금은 어색할 지 모르는 구성을 갖추었지만, '성능'이라는 목적을 둔 라이더에게 300만원대의 '경제성'과 함께 매력을 갖추었다는 느낌이다.

첼로 엘리엇이 2015년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되었다.

첼로 로드바이크의 존재감을 높여가는 엘리엇의 변화

'엘리엇' 라인업이 처음 소개되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많은 라이더들에게 첼로의 로드바이크는 존재감을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국내 브랜드의 특성 상 너무 오랫동안 산악자전거(MTB)에 집중하여 제품을 개발해온 탓이 컸기 때문이다.
그런 무리수에도 첼로는 꾸준하게 테스트와 성능 지향적인 제품 개발, 그리고 브랜드 마케팅에 노력을 기울여 왔고, 이제 첼로 엘리엇은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에게 당당하게 그 이름값을 해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작년에 새롭게 발표된 케인 라인업의 등장과 함께 완전히 새로운 변화를 가져온 2015년 엘리엇 라인업은 그 완성도와 존재감에 있어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첼로는 금산인삼첼로 팀에게 공급하고 있는 레퍼런스를 통해 하이 퍼포먼스 자전거가 갖추어야 할 특성들을 이해하면서, 동호인 라이더들을 통해 전달받은 피드백으로 '엘리엇'의 완성도를 꾸준하게 높여왔고, 그 결실을 2015년 모델에서 여실히 보여주는 듯 했다.

디자인적인 면에서 직선 위주의 라인을 살리며 더욱 남성적이며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었다.
헤드의 모양은 최상위 모델인 레퍼런스와 동일한 컨셉으로 패밀리룩을 보여주었다.

인터널 라우팅의 변화를 통해 변속 정확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교체형 라우팅 커버를 적용하여 전동식과 케이블 방식을 모두 적용하기 편리하고, 파손 시 교체가 쉽다.

동호인 라이더들에게 적합한 강성 조합

흔히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에게 '강성'과 '경량'은 추구할 수 있는 최고의 가치로 꼽히곤 한다. 하지만, 강성과 라이딩 특성에 대해 많은 경험을 가진 라이더라면, 그 특징들이 가진 불편한 진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높은 강성에서 스피드를 유지하기 위한 라이더의 파워와 그에 따른 충격이 그것인데, 첼로는 다양한 강성의 제품을 시제품으로 출시하여 엘리트 선수부터 동호인까지 많은 테스트를 거쳤고, 국내 동호인들이 쉽게 속도를 높이고 그 속도를 유지할 수 있는 강성을 찾아, '엘리엇' 프레임에 적용했다고 개발 담당자는 이야기했다.

엘리엇의 강성은 많은 테스트를 거쳐 국내 동호인들의 파워에 가장 적합하도록 개발하였다고 담당자는 전했다.

튜블러 휠셋 적용으로 가능성을 던지다.

처음에 레퍼런스 라인업처럼 레이싱 전용이 아닌 '엘리엇' 라인업에, 그것도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을 장착하고, 튜블러 휠셋을 적용했다는 점이 언듯 이해가 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정도의 퍼포먼스 지향적인 로드바이크를 타면서 '튜블러' 휠셋에 대한 로망을 가진 라이더는 생각보다 많다는 생각과 함께, 어쩌면 고급 튜블러 휠셋 한벌 정도의 가격으로 완성차를 구매할 수 있는 가격적인 매력이 그 로망을 현실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로드바이크, 특히 카본 로드바이크를 타는 라이더들에게 '레이싱'에 대한 로망을 튜블러 휠셋을 통해 현실화시키는 그 점이, 바로 엘리엇 S8 제품의 특징이자 새로운 가능성이 된 것이다.

튜블러 휠셋이 적용된 엘리엇 S8, 레이싱을 준비하는 라이더에게 비교적 경제적인 가격으로 카본 튜블러 휠을 사용하는 로망을 이루어줄 수 있을 듯 하다.

제품 이미지

최상급 레퍼런스 라인업과 비슷한 헤드 디자인으로 패밀리룩을 선보인 첼로는, 이번 엘리엇 디자인을 통해 확실히 고급스럽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출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첼로 엘리엇 S8

Di2 배터리 장착 아일렛이 다운튜브 하단에 위치한다.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이 적용

11-28T 11단

에어로 디자인이 적용된 시트포스트와 시트튜브

에어로 디자인이 적용된 시트튜브

이번 엘리엇 또한 UCI 인증을 통해, UCI 공식 대회에 사용할 수 있다.


프레스핏 BB가 적용되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첼로 엘리엇 S8 (Cello Elliot S8)
프레임 엘리엇 3K 풀카본
포크 3K 카본, 카본 스티어러
핸들바 FSA Omega Compact
스템 FSA ST-OS-148LX, 6도
시트포스트 엘리엇 3K 카본
안장 도미니크 라피네 Ti GEL
변속레버 Shimano Ultegra
변속기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레버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Shimano Ultegra
스프라켓 Shimano Ultegra 11-28T
체인 Shimano Ultegra
크랭크셋 Shimano Ultegra 50x34T
B.B Shimano PressFit
휠셋 모나키 카본로드 튜블러
타이어 슈발베 원 튜블러, 700x22c
실측무게 7.2kg (49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3,900,000원

최형민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최형민 선수와의 테스트 - 주니어 선수들에게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

부쩍 추워진 날씨와 눈이 내린 테스트 라이딩 날, 최형민 선수는 날씨 탓에 많은 라이딩을 경험하지 못한 것을 아쉬워했지만, 엘리엇 S8의 2번째 테스트 라이딩을 겪으며 "현재 고등부 선수들이 엘리엇을 타고 있으며 그들에게도 전혀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 제품임에 확실합니다. 물론 레퍼런스와는 확실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레이싱을 준비하는 동호인들에게 성능적인 면에서 부족하지는 않을 것입니다"라며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동호인 뿐 아니라 주니어 선수들이 사용하기에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이다.

결론 - 나도 한번 레이싱에 도전?

튜블러 휠셋이 레이싱을 부축이는 것은 맞는 말이다. 튜블러 휠셋을 세팅하고 사용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레이싱을 준비하는 라이더들이기 때문에 쉽게 그들과 하나의 동질감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고강성 카본 프레임,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 튜블러 휠셋, 곰곰히 생각하면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정도라면 '한번쯤 벅찬 레이싱을 준비할 수 있는 라이더가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상상을 하게 만든다.

레이싱을 위한 기본 세트를 갖춘 엘리엇 S8과 함께 벅찬 도전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국내 동호인 라이더의 파워에 맞춘 프레임 강성 적용
- 튜블러 휠셋
- 교체형 라우팅 커버로 케이블 라우팅 완성도 높임
- 타이어 교체를 좋아하는 라이더라면 클린처 휠셋으로 선택하자.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주) : http://www.cello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