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에틱스-퀵스텝/아스타나 팀과 트레이닝 캠프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스페셜라이즈드 레이싱(Specialized Racing)은 에틱스-퀵스텝(Etixx-Quick-Step), 아스타나 프로팀(Astana Pro team)과 함께 바디지오메트리 핏을 기반으로 한 트레이닝 캠프를 열었다.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Body Geometry Fit)은 라이더의 신체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그 한계를 이해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렇게 수집된 결과를 기반으로 자전거를 세팅하게 되는 것이며, 최근 리툴(Retul) 3D 모션캡쳐를 활용하며,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만드는데 도움을 받고 있다.

리툴의 3D 모션캡쳐는 기존의 줄자를 이용한 수치 측정과 달리 3차원의 좌표를 수치로 변환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매우 정확한 데이터와 수치 변화를 감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방법은 더욱 정확한 피팅 뿐 아니라 스페셜라이즈드 제품 개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리툴 3D 모션캡쳐가 적용되어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게 된 바디지오메트리 핏

에틱스-퀵스텝 팀은 발렌시아에 위치한 벨로드롬에서 바디지오메트리 핏을 진행하였는데, 만족스러운 결과로 마무리되었고, 확실한 포지션을 찾은 만큼 동계 훈련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아스타나 프로팀은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에 집중하여 트레이닝 캠프가 진행되었다. 스페인에서 3일 동안 총 18명의 선수들이 참여하였고, 스페셜라이즈드 레이싱은 압력분포도를 사용하여 가장 알맞은 안장을 찾는데 집중하였다.

좌골에 제대로 앉지 못하는 라이더의 안장을 교체하여, 회음부에 압박을 줄이도록 진행하였다.

스페셜라이즈드 매트 맨전 매니저는 "이번 트레이닝 캠프에 안장코로 인해 불편을 겪는 선수가 한명 있었다. 그 선수를 면밀히 진단하기 위해 압력분포도를 사용하였고, 위의 사진 왼쪽에 보듯이 좌골이 아닌 회음부에 압박이 가해지도록 안장에 앉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안장을 바꾸어 테스트했지만 불편함은 크게 변화되지 않았고, 한번 더 안장을 바꾸어 테스트를 한 결과 적당한 안장을 찾을 수 있었다. 좌골에 완벽하게 의지해 앉을 수 있었고, 회음부 압박도 줄일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더욱 공격적인 자세를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되어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새로 영입된 대부분의 선수들은 이와 같은 테스트를 받아 본 적이 없다고 했으며, 모든 선수들이 바디지오메트리 핏에 대해 만족한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안장 및 슈즈를 통해 불편 사항을 개선받고 있는 아스타나 프로팀

아스타나 팀의 리위 웨스트라는 "작년에는 TT 자전거 포지션에 신경을 쓰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만큼은 더욱 중요해졌다. 내셔널챔피언을 두번 차지했고, 앞으로도 계속 우승을 하고 싶다"며 의지를 밝혔다.
파올로 티라롱고 선수는 자신이 겪고 있는 다리 통증과 회음부 불편함을 설명했고, 바디지오메트리 피팅 결과 오른쪽 무릎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문제는 슈즈와 풋베드(인솔)를 통해 완전히 개선될 수 있었다.

볼더 스포츠 메디슨센터의 앤디 프루트 박사는 "안장 프로덕트 매니저인 매트가 이 자리에 함께 한 것이 참 중요했다. 왜냐하면, 선수들이 직접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을 이유와 함께 설명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압력분포도로 인해 라이더가 직접 느끼지 못하는 부분까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올바른 안장을 선택할 수 있었다. 안장 디자인으로 20년 가까이 시장을 선도해 왔고, 앞으로도 편안함과 성능적 잇점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안장을 출시하는 것이기도 하다. 베테랑 선수들이 우리와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바디지오메트리 핏 과정을 아직 경험하지 않은 선수들 또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는 좋은 기회였다"라며 트레이닝 캠프의 전반적인 소감을 밝혔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