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인 포트어샵, 포터블한 필수 공구 세트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리자인(Lezyne)은 라이더를 위해 꼭 필요한 공구들만 엄선하여 포터블한 사이즈로 제작된 포트어샵(PORT-A-SHOP) 툴킷을 출시하였다. 기존 툴세트들이 휴대용 가스렌지 크기가 많았던 것에 비해 '포트어샵'은 작은 구급상자 사이즈로 휴대와 보관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리자인은 가볍게 휴대할 수 있는 공구세트 포트어샵(PORT-A-SHOP) 툴킷을 출시하였다.
소비자가격 : 160,000원

휴대성이 돋보이는 툴세트

지금까지 소개했던 툴세트들의 특징은 보통 수십개의 공구를 단단한 하드케이스에 넣어 휴대성보다는 사용성에 접근한 경향이 컸다. 그에 비해 리자인 포트어샵 툴킷은 작은 배낭에도 쉽게 넣을 수 있는 사이즈와 그 내부에 들어있는 공구들도 대부분 휴대용 공구들로 이루어져 사이즈 대비 성능에 있어서는 뛰어난 경쟁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가방까지 포함한 무게가 800g대로 가볍고 부드러운 패브릭 재질이라는 점에서, 장거리 자전거여행을 준비하는 라이더나 시합을 준비하는 라이더들의 가방 속에 하나쯤 쉽게 넣을 수 있을 듯 하다.

800g대의 무게와 작은 라이딩용 가방 속에도 들어갈 만큼 포터블한 사이즈가 장점이다.

포함된 공구들도 모두 휴대용 핸드툴로 휴대성 대비 성능면에서 뛰어난 편이다.

공구들을 잘 정리할 수 있고, 여분의 포켓에는 CO2 카트리지와 같은 추가 공구를 보관할 수 있다.

868g의 무게, 22cm/15cm의 비교적 작은 사이즈가 특징이다.

강력한 렌치세트 모음

리자인의 육각렌치 핸드툴은 'ㄱ'자 모양의 렌치를 포함해 6mm 이하의 다양한 사이즈로 인기를 얻고 있다. 포트어샵 툴킷 내부에는 이 육각렌치 핸드툴을 기본으로, 페달에 주로 사용되는 8mm 육각렌치와 드라이버 및 보틀오프너까지 포함된 핸드툴, 그리고 톡스렌치 핸드툴이 포함되어 강력한 렌치세트의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알루미늄 바디로 이루어진 리자인 핸드툴은 무게가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것 또한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육각렌치와 톡스렌치, 핸드툴 세트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육각렌치 세트
1.5 / 2 / 2.5 / 3 / 4 / 5 / 6 mm 사이즈

1.5 / 2 / 2.5 mm 사이즈는 'L'형태의 육각렌치가 함께 준비되었다.

톡스렌치 세트
T6 / T7 / T9 / T10 / T25 / T27 / T30 사이즈로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톡스렌치는 최근 자전거 부품에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필수 공구로 자리잡고 있다.

멀티핸드툴
8mm 육각렌치, 8/10mm 렌치, +- 드라이버, 병따개, 타이어레버, 디스크브레이크 웻지 등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성이 포함되었다.

8mm 렌치는 시마노 유압 케이블에 주로 사용된다.

페달을 위한 8mm 육각렌치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를 바퀴를 뺀 상태에서 실수로 레버를 잡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가 협착되는 현상이 발생된다.
그런 경우와 새로운 패드로 교체했을 때 패드 사이의 간격을 벌려주는 디스크 브레이크 웻지.

2종 패치키트 포함

튜브의 펑크를 수리하기 위한 패치키트는 필수적인 공구이지만, 이런 툴세트에는 본드가 포함된 기본형 또는 접착식의 글루리스 형태 중 하나만 들어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리자인은 이 2가지 패치키트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작은 펑크에는 글루리스 패치를 이용해 빠르게 수리하고, 큰 펑크에는 본드를 활용한 고전적인 방법으로 확실히 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스티커형 스마트 키트와 본드형 클래식 키트와 함께 동봉되었다.

작은 펑크에 쉽고 빠르게 수리할 수 있는 스마트 키트

본드를 활용하여 펑크를 떼우는 클래식 키트

활용성을 높인 체인툴

리자인 체인툴은 2개의 핀을 이용해 체인 사이즈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스포크렌치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점도 체인툴의 활용성을 높이는데 크게 일조했다.
이 외에도 페달렌치 및 타이어레버 등이 포함되어 기본적인 자전거 수리 및 관리를 위한 공구들이 대부분 적용되었다.


9/10단, 11단 사용이 가능한 체인툴

단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2개의 핀이 포함되었다.

핀을 교환할 때는 마빅 스포크렌치를 이용하면 된다.

스포크렌치가 포함된 체인툴


병따개가 포함된 페달렌치

페달렌치의 손잡이는 타이어레버로 사용할 수 있다.

타이어레버 2개

결론 - 가볍게 편하게 다양하게

리자인 포트어샵 툴킷은 무엇보다 다양한 종류의 핸드툴들을 가볍게 휴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부각되고 있다. 제품을 하나씩 따로 구매한 것보다 가격적인 면에서 월등한 잇점을 가지지는 못하지만, 공구들을 편하게 넣고 다닐 수 있는 괜찮은 가방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아쉬운 점은 포함된 공구들이 세트를 위해 제작된 제품들이 아니다보니, 중복된 기능들의 공구가 제법 있다는 것이다.

가벼운 무게, 편리한 공구 정리, 다양한 활용성을 갖춘 리자인 포트어샵 툴킷

공구를 낱개로 구매한 가격과 비교한다면, 괜찮은 리자인 휴대용 가방을 몇만원에 가질 수 있는 정도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휴대성이 좋은 공구 세트
- 가볍고 스타일 괜찮은 패키지 가방
- 딱히 뺄 것 없는 공구 구성
- 세트를 위해서 개발된 공구들이 아니다보니 기능의 중복이 발생한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디스트리뷰션 : http://www.lezyne.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