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따뜻하게 떠나는 호주 멜버른 자전거 여행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우리와 계절이 반대인 나라 호주, 그래서 따뜻한 겨울을 자전거와 함께 보낼 수 있는 호주 멜버른(Melbourne)의 자전거 여행을 소개한다.

멜버른은 세계에서 자전거 타기에 가장 좋은 도시 중에 하나로 뽑힌다.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샵들도 충분하고, 유럽적인 도시 분위기가 풍기는 멜버른은 자전거를 타고 도시와 외곽의 자연을 즐기기에 적합한 곳이다.


강변과 해안가를 이용한 코스

멜버른의 해안까지 이어진 평지에 가까운 길은 자전거를 타기에 매우 이상적이다. 힘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자전거 도로를 달리다 보면 가게들과 카페들이 늘어선 거리나 야라강 공원 산책길을 기분 좋게 즐기게 된다.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은 그레이트 오션 로드로 이어진 200km가 넘는 로드를 즐길 수 있고, 가볍게 즐기기 위해서는 야라강을 따라 한적한 코스를 달릴 수 있다.

자전거 대여하기

멜버른 CBD(중심업무지구) 내 50여 곳의 멜버른 바이크 쉐어(Melbourne Bike Share)에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 헬멧은 직접 가져가야 하는데, 근처의 자동판매기나 세븐일레븐에서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보증금은 자전거를 반납할 때 환불해준다.

1. 멜버른 서쪽 웨스트게이트 다리 넘어 질주

베이사이드 사이클링 트레일(Bayside Cycling Trail)
264km 길이의 아름다운 해변 포트 필립 베이를 따라 시원하게 달려보자. 이 훌륭한 자전거 도로는 어느 지역에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하이라이트는 야라강 서쪽 지구로, 호주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블루스톤 타임벨 타워(Timebell Tower)와 젬 피어(Gem Pier)에서 일반인에게 공개된 HMAS 캐슬메인 전함을 만날 수 있다. 최신 과학 전시를 재미있고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사이언스워크 뮤지엄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포트 필립 베이 초입에 있는 웨스트게이트 다리를 통해 야라강 위를 달려보는 것은 색다른 도전이 될 것이다.
평소 자전거가 금지된 이 다리는 주말과 공휴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만 자전거 여행객에게 개방된다. 자전거 도로는 풍광이 아름다운 웨스트게이트 공원으로 연결되고 그 뒤로는 브라이튼까지 해안도로가 이어진다.
멜버른 항구와 알버트 공원, 아름답기로 소문난 세인트 킬다(St. Kilda) 해변까지 열심히 페달을 돌렸다면 잠시 숨을 고르고 가자. 유명 관광명소이기도 한 세인트 킬다는 루나 파크와 케익 상점이 늘어선 애클랜드 거리, 항구와 산책길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많다. 주말이라면 재미있는 수공예 아이템이 가득한 에스플러네드 주말마켓도 잊지 말자.

이 자전거 도로는 브라이튼에서 다시 시작해 27km 해안을 따라 캐룸(Carrum)까지 계속된다. 

-총 거리 : 18km
-소요 시간 : 2시간
-트랙 상태 : 좋음
-난이도 : 보통(Flat)
-출발 : 타임벨 타워(Timeball Tower), 젤리브랜드 포인트(Gellibrand Point), 윌리엄스타운(Williamstown)
-도착 : 베이 스트리트(Bay Street), 브라이튼(Brighton)


2. 멜버른 도시의 매력 속으로

캐피탈 시티 트레일 (Capital City Trail)
멜버른의 도시적 매력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코스다. 멜버른의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스포츠와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이 코스는 활기 넘치는 엔터테인먼트의 허브인 사우스뱅크에서 출발한다. 푸른 잔디가 눈부신 야라강 뚝방을 따라 달리는 동안 빅토리아 아트센터, 왕립 식물원, MCG와 멜버른 공원, 그리고 우아하면서도 위엄을 가진 호화저택 코모 하우스(Como House)를 만날 수 있다.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허링 아일랜드 환경조각공원(Herring Island Environmental Sculpture Park)과 번리 정원(Burnley Gardens), 다이트 폭포(Dights Falls), 야라 밴드 공원(Yarra Bend Park) 등 야라강을 따라 펼쳐지는 원시 산림과 유명한 보트창고, 훌륭한 퍼블릭 골프코스이다.


이 자전거 도로는 로얄 공원을 통과하는 오래된 도심철도 노선을 따라가는데, 호주만의 이색 동물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세계적 명성의 멜버른 동물원이 바로 이 공원에 위치하고 있다. 다시 사우스뱅크로 돌아올 때는 무니 폰즈 크릭(Moonee Ponds Creek)와 흥미로운 도크랜드(Dockland) 지구를 지나며, 폴리우드사이드 해양박물관(Polly Woodside Maritime Museum)과 멜버른 전시관(Melbourne Exhibition Centre) 등도 관람할 수 있다.

이 코스에서만큼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푸르른 수목이 우거진 멜버른의 정원이나 조용한 강둑 또는 다양한 관광명소들을 최대한 만끽하도록 하자. 

-총거리 : 29km
-소요 시간 : 4시간
-트랙 상태 : 좋음
-난이도 : 쉬움(Easy)
-출발 : 사우스뱅크(Southbank)
-도착 : 사우스뱅크(Southbank)


3. 멜버른 자전거 도로의 핵심

메인 야라 트레일 (Main Yarra Trail)
멜버른 자전거 도로 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코스다. 이 자전거 도로는 동부 교외지역에서 CBD에 이르기까지 강변을 따라 원시 고무나무 숲과 강이 범람할 때 만들어진 호수들 등 뛰어난 자연풍광을 즐길 수 있다. 

-총 거리 : 33km
-소요시간 : 5시간 
-트랙 상태 :  좋음
-난이도 : 보통(Flat)
-출발 : 웨스터폴즈 공원(Westerfolds Park), 템플스토(Templestowe)
-도착 : 사우스뱅크(Southbank)



4. 이상적인 피크닉을 위한 최상의 선택

매리비농 리버 트레일 (Maribyrnong River Trail)
사우스뱅크에서 야라강을 따라 달려 역사적인 폴리 우드사이드 항해선박을 지난다. 새롭게 조성된 도크랜드 지구를 둘러간 뒤 매리비농 강까지 푸츠크레이(Footscray) 도로 옆을 달리게 된다. 강에 닿기 전 멜버른 컵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플레밍턴 경마장도 둘러볼 수 있다.
매리비농 강을 건너면 파이프메이커스 공원(Pipemakers Park)에서 잠시 숨을 골라보자. 유서 깊은 건물들과 습지, 서부 생활 박물관 등을 탐험하는 재미가 있다. 조금 더 달려, 릴리 스트리트(Lily St.)의 아름다운 전망대까지는 가파른 경사로를 올라야 하지만 강과 도시의 스카이 라인의 아름다운 전망이 충분히 땀을 보상하고도 남는다.
원시적인 산림과 매력적인 강 보호구역을 계속 지나 트레일은 우뚝 솟은 멜버른-시드니 철도선 교량과 서부순환도로를 지나 종착점인 브림뱅크 공원에서 끝이 난다.

매리비농 리버 트레일은 강이 굽어지는 굴곡과 주변의 절벽들, 위풍당당한 유칼립투스 숲, 열린 초원과 복원된 습지 등 이상적인 피크닉을 위한 최상의 선택이다.


-총거리 : 28km
-소요 시간 : 3시간
-트랙 상태 : 양호
-난이도 : 쉬움(Easy) / 중간(Moderate)
-출발 : 사우스뱅크(Southbank)
-도착 : 브림뱅크 공원(Brimbank Park)


5. 멜버른 남쪽 해안의 아름다움

더 베이 트레일 (The Bay Trail)
세인트 킬다 부두에서 출발해 역사적인 루나 파크를 지나, 케익과 커피 주문으로 분주한 애클랜드 카페 거리에서 멈추기까지 남쪽으로 향하는 트레일이다.
바다로 나가는 요트들과 서핑보더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는 동시에 다채로운 세인트 킬다 해안과 공원들, 레스토랑들과 운동장들이 계속 이어지는 흥미로운 코스다. 


-거리 : 6km
-소요 시간 : 40분
-트랙 상태 : 양호
-난이도 : 보통(Flat)
-출발 : 세인트 킬다 부두(St Kilda Pier)
-도착 : 베이 스트리트(Bay Street), 브라이튼(Brighton)


6. 바이크 투어 및 렌탈이 가능한 곳 (Cycling tours & bike hire)

현지인처럼 즐기기 :  멜버른 바이크 투어 (Feel Like A Local Melbourne Bike Tour)
멜버른에 머무는 동안 더 큰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면 여행 첫 날에 자전거 투어에 참여해보자. 멜버른 바이 바이크는 특별히 개별 맞춤 투어를 전문으로 한다. 출발도 여행객이 머무는 곳에서부터 시작한다.

평소 자전거를 자주 타지 않았거나 체력이 강하지 않은 참가자도 걱정 없다. 투어 중간중간 멈추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풍경을 구경하며 유동적으로 자전거를 타기 때문이다.
투어는 페더레이션 광장, 멜버른 스포츠 지구, 숨겨진 바들, 멜버른 전쟁기념관, 분위기 있는 카페들, 헤리터지 아케이드와 시원한 산책로, 퀸 빅토리아 마켓, 국회의사당, 그래피티 예술문화, 멜버른 박물관, 왕립전시장 등등 수 많은 명소에 들러 보고 배우는 등 알차게 구성했다.

이와 별도로 아름다운 세인트 킬다 해변을 둘러보는 '멜버른 업 클로즈 투어- 비치 앤 시티(Melbourne Up Close Tour - beach and city)' 투어도 매력적이다.
따뜻한 계절에 운영되는 투어로 세인트 킬다 해변이나 멜버른 크루즈쉽 항구에서 출발한다. 멜버른 현지인들과 어울려 해양 라이프스타일, 패션, 커피, 스포츠 등 문화적 매력들을 탐험할 수 있다. 멜버른의 자전거 도로는 대부분 평지이지만 짧은 거리가 아니므로 가능한 12세 이상 참가하기를 추천한다.

멜버른 시내, 세인트 킬다 해변 투어 모두 개별(싱글) 참가가 4시간에 150호주달러, 소규모 단체(최소 2인~ 최대 8인)는 99~109호주달러가 소요된다.
비용에는 자전거 대여와 헬멧, 간단한 점심식사가 포함되어 있다. 사전 예약을 해야 하며 투어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된다.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 믿을 수 있고 비가 올 경우 100% 환불해준다. 

-주소 :  2 Swanston Street, Melbourne, Victoria 3000
-전화 : 0419 928 771  |  팩스 : 03 9525 9100  
-이메일 : michelle@melbournebybike.com
-웹사이트 : www.melbournebybike.com


사이클링 투어스 & 리얼 바이크 하이어 (Cycling tours & Real Melbourne bike hire)
페더레이션 광장에 위치한 렌타바이크는 여행객이 자신만의 속도로 멜버른을 발견하는데 필요한 모든 자전거 장비를 갖추었다. 주 7일 개장하며 날씨가 허락하는 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문을 연다.
0-3세가 이용하는 유아용 좌석과 4-6세 어린이용 바이크 트레일러는 물론 모든 사이즈의 21단 기어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다.
멜버른의 중심부인 페더레이션 광장 내 리버랜드 바와 리버크루즈 티켓오피스 옆에 자리했다.
'렌타바이크 & 리얼 멜버른 바이크 투어'는 야라강에서 시작해 32km 캐피탈 시티 트레일을 달리는 동안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중 하나로 꼽히는 아름다운 멜버른의 풍광을 온몸으로 만날 수 있다.
자전거 대여비는 15~35 호주달러. 자전거를 대여하는 모든 여행객에 멜버른의 탑 5 라이드 무료 지도를 배부한다. 

-주소 : Riverbank level @ Federation Square, near the Riverland Bar, Melbourne, Victoria 3000
-전화 : 03 9654 2762  
-이메일 : info@rentabike.net.au
-웹사이트 : www.rentabike.net.au


바이크 어바웃 투어 (Bike About Tour)
카약 멜버른 투어는 컨벤션 센터와 유명한 폴리 우드사이드 배 전시관 건너편 멜버른 중심의 야라강 제방에서 출발한다. 자전거 여행객은 안전하고 수려한 야라강 트레일에서 페달을 돌리는 동안 멜버른이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자전거를 타기 좋은 도시로 선정됐는지 그 이유를 깨닫게 될 것이다.
전설적인 멜버른 크리켓 경기장, 로드 레이버 아레나, 피츠로이 가든과 페더레이션 광장, 빅토리아 국회의사당, 퀸 빅토리아 마켓를 포함해 상징적인 명소들을 둘러보는 동안 현지인 가이드가 들려주는 멜버른의 흥미진진한 숨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도시를 더욱 특별하게 하는 그래피티가 가득한 거리나 유행에 앞선 카페와 바, 상점들도 탐험해보자.

멜버른의 자전거 투어는 가볍고 간단하고 타기 쉬운 자전거로 진정한 멜버른을 느낄 수 있다. 대부분 평지라서 10세 이상의 모든 자전거 운전자가 쉽게 이용 가능하다. 투어는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30분까지 진행된다. 출발 24시간 전에 취소를 해야 전액 환불이 가능하며 악천후의 경우 안전을 이유로 100% 취소된다. 

-주소 : Shed 2, North Wharf Rd, Docklands, Victoria 3008
-전화: 03 9939 6537 
-1인 가격 : 호주달러 78 불 (자전거 + 헬멧 포함) 
-이메일 : info@kayakmelbourne.com.au
-웹사이트 : www.kayakmelbourne.com.au


관련 웹사이트
레일트레일 : www.railtrails.org.au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