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된 안정성의 파워미터, 파워탭
에디터 : 김수기 기자
2001년 사이클옵스(CycleOps) 사에 동참한 파워탭(PowerTap)은 2006년 무선 파워미터(powermeter)를 소개했고, 2013년 파워미터에 전념하기 위해 분사해 독립했다. 10여 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면서 프로 선수부터 열정적인 동호인까지 사용해 안정적으로 파워를 측정하는 파워탭은 최근 가격인하를 단행하면서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허브형 파워미터 - 파워탭(PowerTap)


조립휠을 위한 허브 단일제품

파워탭은 두 가지 버전의 제품으로 출시된다. 파워 측정을 위한 핵심 부품인 허브만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원하는 림과 스포크로 휠을 만들 수 있다. 대표 모델은 G3와 G3C, GS가 있으며, 로드바이크, MTB, 트랙 용으로 구분된다.
G3C는 G3와 동일하지만 세라믹 베어링을 사용하고, GS는 DT SWISS의 허브를 채택해 스트레이트 풀 방식으로 스포크를 장착할 수 있다. GS는 DT SWISS와 협업 제품으로 스포크홀 수가 앞 20개, 뒤 24개로 정해졌지만 G3와 G3C는 20, 24, 28, 32 홀 등 다양해 라이더의 성향에 맞춘 휠을 만들 수 있다.
모두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에 맞는 스프라켓 바디를 제공하고, ANT+ 무선통신 방식을 사용한다. G3와 G3C는 11단 전용 스프라켓을 제공하고, GS는 9단, 10단, 11단 스프라켓을 사용할 수 있다.

파워탭 G3 허브(rear) 
스포크 홀수: 20, 24, 28, 32개 / 무게: 325g /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 11단 / 소비자가격: 115만원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 스프라켓에 대응하는 스프라켓 바디를 제공하지만 GS 허브를 제외한 제품은 11단 전용이다.

GS 허브는 스트레이트 풀 방식으로 스포크홀 수가 정해져 있지만  G3, G3C는 스포크홀 수가 다양하다.

파워탭 G3C 허브(rear)
세라믹 베어링 / 스포크홀 수: 20, 24, 28, 32 / 무게: 315g /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 11단 / 소비자가격: 180만원

파워탭 GS 허브
프론트: 스포크홀 20홀 / 무게: 107g / 소비자가격: 30만원
리어: 스포크홀 24홀 / 무게: 320g /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 9, 10, 11단 호환 / 소비자가격: 150만원

파워탭 G3 허브(front) 
스포크홀 수: 20, 24, 28, 32 / 무게: 97g / 소비자가격: 14만원

파워탭 허브 제품에는 커버와 파워캡을 제거할 수 있는 툴이 제공된다.

커버는 오픈 툴로 삼각형 홀에 맞춰 돌려 열 수 있고, 파워캡은 틈 사이로 툴을 밀어 넣어 올리면 된다.

파워캡에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단자와 배터리가 수납된다. 허브 내부는 방수 처리가 되어 있다.

블루투스 스마트 파워캡으로 교체하면 ANT+가 아닌 블루투스 방식으로 파워탭 모바일, 스트라바와 같은 어플리케이션과 연동시킬 수 있다. 아직 국내에 출시되지 않았다.

파워탭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가격 대비 높은 성능의 완성 휠셋

허브만 판매될 경우, 라이더는 선호하는 림과 스포크로 자신만의 휠을 만들 수 있지만 휠빌딩 비용이 추가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파워탭은 기성 휠 브랜드 또는 자체 제작의 림과 스포크를 사용해 완성 휠셋 형태로 제작해 라이더의 비용부담을 줄였다.
DT SWISS(디티스위스), ENVE(엔비), ZIPP(짚), HED(헤드) 등의 완성 휠셋이 있으며, 튜블러와 클린처 타입으로 제작된다. 국내에는 레이스 G3 테스트와 ENVE 림과 DT SWISS 스포크로 제작한 G3 SES 3.4 카본 휠셋이 판매된다.

휠셋 RACE G3 TEST (소비자가격: 310만원/ 무게: 1,590g)

G3 허브로 제작됐으며, 파워탭 휠셋 중 가장 저렴한 카본 림 휠셋이다.

퍼시픽 림의 카본 림과 DT SWISS 컴피티션 스포크를 사용했으며, 전용 브레이크 패드가 제공된다.

RACE G3 TEST 휠셋은 클린처 타입이고, 줄(Joule) GPS가 제공된다.

RACE G3 TEST는 시합과 연습을 위한 앞뒤 휠셋으로 G3 허브, 카본 림, DT SWISS 스포크 등의 구성과 줄 GPS 등이 함께 제공되어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편이다.

G3 SES 3.4 카본 휠셋 (소비자가격: 460만원 / 무게: 1,446(튜블러) / 1,593(클린처)
ENVE의 SES 35mm(앞)/45mm(뒤) SES 림과 DT SWISS 에어로라이트 스포크로 제작됐다.

파워탭 허브에서 측정된 값과 GPS 등의 기록을 볼 수 있는 줄(Joule) GPS.

파워탭은 파워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는 파워에이전트(PowerAgent)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정확성, 호환성, 유지관리 면에서 뛰어난 파워탭

파워미터의 역사가 그렇게 길지 않지만 파워 측정방식은 다양하게 개발됐다.
춘추전국시대 같던 파워미터 시장도 파워탭같은 허브형, 크랭크 스파이더나 크랭크 암에 부착하는 크랭크형, 페달에 내장되는 페달형 등으로 점점 부착 부위가 좁혀가는 추세이다.
완성도 높은 림과 스포크를 사용하면서 파워미터 역할을 하는 파워탭은 가성비가 높지만 휠이 무거워진다는 편견이 있다. 어차피 파워미터를 사용하게 된다면 무게 증가는 필연이다. 오히려 회전 중심축이 무거워지는 것이 부담이 적다.

다른 파워 미터보다 파워탭이 낫다고 보기보다 자신의 자전거와 휠 운영방식에 따라 파워 미터를 신중하게 선택하길 바란다.


관련 웹사이트
파워탭 : www.powertap.com
하이랜드스포츠: www.hlsc.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