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스 보르도 시리즈, 자전거 전용 폴딩락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유럽 최대의 자전거 자물쇠 브랜드인 아부스(Abus)가 새로운 유통사인 아딕스디스트리뷰션을 통해 새롭게 국내 자전거 라이더들에게 소개되었다.
강하고, 편리한 사용성, 그리고 고장 나지 않는 내구성까지 갖춘 아부스(Abus)의 강력한 자전거 자물쇠 중, 가장 아부스답다고 평가받는 '폴딩락' 라인업인 보드로(Bordo) 시리즈를 살펴보자.



잠금 시스템에 대한 최고의 업체 아부스

'아부스'는 자전거 자물쇠를 만드는 수준을 넘어 은행과 빌딩 등의 잠금 시스템까지 개발하는 잠금 시스템의 최고 업체로 평가받는 곳이다.
그런 곳에서 개발하는 자전거 자물쇠이다 보니, 극한 상황의 테스트를 통해 안전한 자물쇠를 개발하는 곳이기도 하다.

아부스는 자전거 자물쇠 유럽 점유율 1위 뿐 아니라, 각종 잠금 시스템의 선두 업체이기도 하다.


사용과 보관이 편리한 폴딩락, 보르도

아부스 락 시스템 중 폴딩락(Foling Lock)은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기도 하다. 쉽게 접어서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 시리즈는 보르도(Bordo) 라인업으로, 편리하게 자전거에 부착하거나 보관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자물쇠를 자전거에 걸어서 잠글 때도 일정한 방향으로만 움직이기 때문에 오히려 편한 점도 있다.
아부스 보르도 시리즈는 그 제품에 적합한 보관 케이스가 함께 동봉된다. 이 보관 케이스는 자전거 물통 케이지 아일렛에 장착하거나, 동봉된 벨크로 스트랩을 사용해 프레임에 쉽게 고정할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할 폴딩락 시리즈 보르도(Bordo) 4종
왼쪽부터, 그라니트 엑스플러스, 라이트, 콤보 라이트, 유그립


자전거 물통케이지와 프레임에 쉽게 장착할 수 있는 케이스가 장점이다.



15등급으로 구분된 보안등급

아부스 자전거 자물쇠의 특징이라면, 자물쇠의 안전성을 표시하는 보안등급이 있다는 것이다. 1등급부터 시작해 가장 높은 것은 15등급까지 이어지며, 이번에 소개할 보르도 시리즈는 최상급 15 등급과 6,7 등급 등의 제품이다.

아부스 자물쇠 패키지에는 이와같은 보안등급 표시가 되어 있다.
15등급이라면 가장 믿을 수 있고, 6~7등급 정도만 되어도 왠만한 수공구로는 끊을 수 없다는 담당자의 설명이다.


보르도 그라니트 엑스플러스 6500

보안등급 15의 가장 강력한 자물쇠인 보르도 그라니트 엑스플러스(Bordo Granit X-Plus)는 5.5mm의 두께의 스틸을 사용한 제품으로, 강력한 아부스 잠금 시스템의 진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로 관리되는 열쇠는 복사가 불가능하여, 분실 시 열쇠와 함께 첨부된 코드카드 번호를 통해 독일에서 직접 새로운 열쇠를 제작해야 한다. 또한, 열쇠에 LED 라이트가 포함되어 야간에 열쇠를 열 때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보르도 그라니트 엑스플러스 6500 (보안등급 : 15)
소비자가격 : 175,000원

열쇠는 디지털로 관리되어 복사 불가능이며, 모든 열쇠는 독일에서 직접 코드카드의 번호로 만들어진다.

LED 라이트가 열쇠에 내장되어 어두운 곳에서도 편리하다.




5.5mm 두께의 고강도 철판으로 제작되었다.

보르도 그라니트 엑스플러스 케이스

뛰어난 내구성 만큼, 무게도 만만치 않다.


보르도 라이트, 무게를 줄이다.

보르도 그라니트 엑스플러스는 가격적인 부담 외에도 '무게'라는 부담 때문에 구매할 때 망설여지게 된다. 그래서 보안등급을 낮추고 무게를 1/3로 줄인 라이트 버전이 출시되었는데, 열쇠를 사용하는 보르도 라이트 6050(Bordo Lite 6050)과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보르도 콤모 라이트 6150(Bordo Combo Lite 6150)이 그것이다.
이 2 시리즈의 구성은 거의 동일하며,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콤보 라이트의 경우가 '비밀번호' 노출에 대한 문제 때문에 보안등급이 한 등급 낮은 6 등급의 제품이다.

보르도 라이트 6050 (보안등급 : 7)
소비자가격 : 110,000원

보르도 콤보 라이트 6150 (보안등급 : 6)
소비자가격 : 110,000원

열쇠를 사용하는 보르도 라이트

비밀번호 방식의 보르도 콤보 라이트


무게를 줄이기 위해 강철과 고강도 플라스틱을 적절히 배합하였다.

콤보 플러스는 비밀번호를 맞춘 후 옆의 버튼을 눌러 자물쇠를 열거나 잠근다.

보르도 라이트와 콤포 라이트는 동일한 케이스가 적용된다.

보르도 라이트의 무게 : 555g
보르도 콤보 라이트 무게 : 506g


유그립 보르도 5700, 자물쇠도 스타일이 필요하다.

이번에 소개하는 시리즈 중 가장 많은 색상과 스타일있는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는 제품이 유그립 보르도(uGrip Bordo) 시리즈다.
5mm 스틸 소재를 활용하여, 각이 잘 맞는 스타일과 컬러감을 보여주고 있는 유그립 보르도는, 7 보안등급이며 열쇠를 이용한 제품만 출시된다.

유그립 보르도 5700 (보안등급 : 7)
소비자가격 : 79,000원


5mm 철판이 사용되었다.


유그립의 케이스는 덥개가 없고 클립 형식으로 끼워진다.


유그립 보르도의 무게는 828g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평가

아부스를 알고 있는 라이더라면 그 평판에 따라 구매하고 싶은 지수가 높아지는 제품이다. 하지만, 자전거 자물쇠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는 라이더라면, 보통 1~2만원이면 구매하고 자전거 살 때 선물로 받는 제품 중에 하나를 자물쇠로 알고 있다보니, 거창한 자전거 자물쇠를 '내 돈 내고' 사고 싶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자전거 자물쇠 고장으로 한번 잠겄던 자전거를 제대로 열지 못해 고생했던 기억이 있거나, 누군가 너무 쉽게 자전거 자물쇠를 자르고 내 자전거를 훔쳐갔던 기억을 가진 라이더라면, 이제 '아부스'에 대해 고민할 때가 된 것 같다. 사실 필자의 경우는 부실한 자물쇠가 문제인 경우보다, 잠갔던 자물쇠가 열리지 않아 값싼 자물쇠 때문에 비싼 자전거를 방치해야 하는 문제가 더욱 많았다.
자물쇠에 대한 품질, 그리고 안전에 대한 자신감을 더욱 갖고 싶은 라이더, 게다가 폴딩락의 간편한 보관성까지 더해지면, 아부스 보르도 시리즈에 대한 구매 매력은 매우 높은 편이다. 아쉬운 점은 자물쇠답지 않은 '가격', 하지만 일반 자물쇠같지 않은 성능과 품질이 따라온다는 것도 잊지 말자.

자전거 자물쇠를 있어 보이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한번 써 봤으면 그 차이를 알 듯 한 아부스 보르도의 매력


관련 웹사이트
아부스 : http://www.abus.com/eng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bikeacc.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