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자전거 신제품 발표, 감성을 디자인하다
에디터 : 정혜인, 김수기 기자
스마트자전거는 지난 28일 더케이호텔에서 대리점주 대상의 신제품 발표회를 진행했다. 합리적 가격대와 준고급 시장을 겨냥한 디자인으로 무장시킨, 감성을 자극하는 브랜드와 라인업들을 선보였다. 올해 스마트자전거에서 새롭게 선보여 더욱 기대를 모으는 블랙캣(BLACKCAT)과 스마트의 스켈레톤(SKELETON) 라인업 등으로 젊은 감각을 선도하고 현 시장방향에 초점을 맞춰 2015년을 공략한다.
현재 스마트자전거의 브랜드는 블랙캣(BLACK CAT), 스마트(SMART), 필라(FILA), 마블(MARVEL), 폴 프랭크(PAUL FRANK)가 있다.

스마트자전거 블랙캣(BLACKCAT)의 모델이 된 인기 걸그룹 AOA.


고급스럽게 감성을 자극시킨, 블랙캣(Black Cat)

인기 걸그룹 가수 AOA와 만난 블랙캣 브랜드가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도시적인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된다.
블랙캣은 삼천리자전거의 고급 산악자전거 라인업으로 오랜 시간 인기를 얻었던 브랜드에서, 이번에 스마트자전거의 캐쥬얼한 시티바이크 라인업으로 바뀌며, 주 라인업 뿐 아니라 제조사까지 변화되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로드바이크와 하이브리드 모델인 알루미늄 프레임의 델 솔(Del Sol)과 크로몰리 프레임의 델 루즈(Del luz)는 핸드메이드 퍼티(Handmade putty) 용접 기술로 매끈하게 처리된 프레임과 감각적인 그래픽 디자인, 까다로운 공정검사로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되,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시켜 젊은 소비자층을 노린다.
블랙캣에는 그 외에도 카본 포크가 장착된 타임(Thyme), 더블 버티드 차체의 MTB 스피릿(Spirit), 학생용 MTB 버스커가 있다.

스마트자전거는 인기 걸그룹 AOA를 내세운 블랙캣으로 젊은 라이더들을 공략한다.

블랙캣을 디자인한 스마트자전거 개발팀.
개발팀의 김성은 디자이너는 "10대~30대의 감성적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블랙캣을 패션바이크로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춰 디자인했다"며 "전문적이면서 대중적이고, 생활과 밀접한 자전거를 지향한다"고 소개했다.

핸드메이드 퍼티 용접 기술로 용접면을 깨끗하게 처리했다.

블랙캣은 메인 컬러가 소울 블랙이며, 질감이 느껴지는 감각적인 프레임 색상의 모델이 출시된다.

델 솔/델 루즈 로드바이크 전용 1인치 알루미늄 스티어러 카본 포크. 

델 솔(Del Sol) 클라리스/소라는 알루미늄 핸드메이드 경기용 자전거로 시마노의 소라와 클라리스 구동계가 장착된다.

델 솔 RH는 클라리스 구동계와 60mm 하이림이 장착된다.

어태커(Attacker)는 24인치 전륜과 700c 후륜의 비대칭적인 조합으로 역슬로핑 프레임이 특징이다.

델 솔 21H는 21단 플랫바 하이브리드로 60mm 하이림이 장착된다.

하이림이 아닌 일반 림의 델 솔 21.

상위 모델과 겹치지 않으면서 다양한 컬러로 출시되는 델 솔 7.

델 루즈(Del Luz) 클라리스/소라는 크로몰리 프레임으로 시마노 소라와 클라리스 모델이 있다.

60mm 하이림, 플랫바, 21단 변속시스템의 델 루즈 21H.

하이림이 빠진 델 루즈 21.

타임(THYME) 소라/클라리스.

타임에는 알루미늄 스티어러 카본 포크가 장착된다.

26인치 30단 변속,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스무드웰딩 더블버티드 알로이 프레임의 스피릿(SPIRIT) 7.

모터사이클 디자인의 20인치, 24인치 버스커 (BUSKER) SF.


로드와 하이브리드의 강세, 스마트(SMART)

스마트(SMART)는 더욱 빠르고, 가벼운 프레임의 로드와 하이브리드를 고집하는 고객층에 맞춰 크로몰리 소재의 700C 로드와 하이브리드, 픽시 자전거를 선보인 스켈레톤(Skeleton)라인업을 새롭게 출시했다.
그 외에도 하이브리드 제품에는 알루미늄 소재에 아노다이징 림이 적용된 700C 레드훅 HB, 불혼바를 적용한 X7 등이 올해 새롭게 추가됐으며, 로드는 알루미늄 16단의 글램(Glam), MTB는 유압디스크 브레이크에 시마노 데오레 30단으로 구성된 케이온(Kayon) 3.0D, 14인치가 추가된 아동용 자전거 틴탑 등 더욱 다양해진 모델을 선보였다.

블랙캣 델 루즈보다 가공공정을 간소화시켜 가격경쟁력을 높인 크로몰리 하이브리드 스켈레톤(SKELETON) TH21H.

싱글기어와 픽스드 기어를 사용할 수 있는 플립플랍 픽시 스켈레톤 TFX.

스켈레톤의 드롭바 버전 스켈레톤 TR14.

넓고 좁은 단면의 다운튜브가 인상적인 레드훅(REDHOOK) HB.

알루미늄 하이브리드인 액티브(ACTIVE) UH에는 90mm 울트라 하이림이 장착된다.

60mm 아노다이징 림이 특징인 액티브(ACTIVE) 21H.

하이텐강 하이브리드 X 21.

하이텐강 하이브리드 셔플(SHUFFLE) XXL.

독특한 프레임 디자인의 미니벨로 피지(FIZZY).

블랙캣 스피릿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이며, 케이온(KAYON) 3.0D는 비슷한 사양에 외장 케이블 방식을 사용한다.

20인치 팻바이크 탱크보이(TANKBOY).

리얼텍(REALTEK) SF.

시마노 클라리스 STI 레버가 장착된 알루미늄 로드바이크 글램(GLAM).

더듬이 변속레버가 장착된 에어크래프트(AIRCRAFT).

보조 브레이크 레버가 장착된 윈드런너(WINDRUNNER).

폴딩 미니벨로 디럭스(DE.LUX) S.

캔디(CANDY) GS.

22인치 여성용 7단 자전거 나니아(NARNIA).

틴탑(TEENTOP).


필라(FILA), 마블(Marvel), 폴프랭크(paul frank)

스포츠 브랜드 필라 콜라보레이션의 7단 하이브리드 S-미니(Mini), 마블코믹스의 캐릭터 자전거인 마블의 26인치 헐크 스매쉬(Hulk Smash)와 700C 스타크(Stark) S, 줄리어스 캐릭터로 잘 알려진 폴 프랭크 자전거의 700C 플러쉬(Plush) 등이 추가됐다.

필라 알루미늄 하이브리드 에스라이트 (S-LITE) 21.

필라 하이텐강 하이브리드 피봇(PIVOT) 7.

27.5인치 보급형 알루미늄 산악자전거 쿠마(KUMA) XL 650B.

서스펜션이 장착된 생활형 자전거 스니커(SNEAKER) SF에도 27.5인치가 적용됐다.

26인치 7단 알루미늄 전기자전거 이볼트(E-VOLT) XC는 PAS와 스로틀 방식 모두 쓸 수 있다.

24인치 전기자전거 이볼트 라이프(E-VOLT LIFE)는 바구니와 랙이 장착되어 편의성을 높였다.

유아용 다기능 세발자전거 필라트라이크(FILATRIKE).

마블(MARVEL) 히어로 자전거.

독특한 구조의 스타크(STARK) S.

헐크의 엄청난 몸집이 연상되는 팻바이크 헐크 스매쉬(HULK SMASH).

아이언맨과 캡틴 아메리카, 헐크 캐릭터를 사용한 아동용 자전거 슈퍼 히어로(SUPER HERO) K.

폴프랭크 자전거 (왼쪽은 이스터(EASTER), 오른쪽은 락아웃(ROCKOUT))

디스크휠에 감각적인 프린팅이 들어간 플러쉬(PLUSH).

왼쪽은 줄리어스(JULIUS), 오른쪽은 락커스(ROCKERS)


정직한 제품을 정직한 정책으로

김영환 스마트자전거 대표는 "정직한 제품을 정직한 정책으로 만들고, 판매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두 가지 영업 정책을 내놨다.

김영환 스마트자전거 대표는 "생산본부와 고객지원팀 신설로 품질과 AS의 질을 높이고, 지정 오픈마켓 판매를 허용하되 가격정책이 무너지지 않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2015년 계획을 설명했다.

첫 번째는 올해부터 두 개의 부서를 신설한다는 내용이다.
중국에서 생산과 품질을 관리할 생산본부와 AS관리, 부품교체, 제품교체 등을 원활하게 진행시킬 고객지원팀을 신설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정책을 펴겠다는 입장이다. 또 확립된 가격 정책을 위해 블랙캣과 스켈레톤에 한해 인터넷 판매를 허용하되, 지정된 한 곳의 오픈 마켓에서만 판매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한 제품들을 중점으로 출시한 것과 같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수립된다.
그 일환으로 3월 초순경 서울의 모 유명 클럽에서의 화려한 파티가 예정돼 있으며, 곧 온라인을 통한 참가자 모집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 웹사이트
스마트자전거: www.smartbike.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