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2FO, 그래비티 슈즈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산악 라이딩 올마운틴과 다운힐 등의 그래비티 라이더들을 위한 슈즈인 2FO를 출시했다.
코너링에서 자유로운 발놀림으로 자신감을 갖게 하는 "Foot Out, Flat Out"이라는 기술에서 이름을 따온 '2FO'는, 전 세계의 그래비티 라이더들과 협력하여 개발 및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가볍지만 강한 슈즈

지금까지 출시되었던 이와같은 그래비티 스타일의 슈즈는 500~700g 정도의 무게감이 가장 부담스러운 부분이었다. 소프트하면서도 충격에 강한 슈즈를 개발하기 위해 무게에 대한 손실은 어쩔 수 없었던 선택이었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무게와 핏을 희생하지 않고 400g대의 그래비티 슈즈를 완성했다.

2FO 클립 464g, 2FO 플랫 412g
40사이즈, 클릿 제외


슬립낫 콤파운드로 페달 체결력을 높이다.

2FO 슈즈를 위해 스페셜라이즈드에서 개발한 슬립낫(SlipNot) 콤파운드는 페달과 슈즈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아웃솔 트래드에 적용되었다. 기존에 사용되었던 노면과의 마찰을 높인 콤파운드와 달리, 자전거 페달과의 마찰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개발된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슬립낫 콤파운드가 적용된 트래드
플랫 슈즈의 트래드는 앞 방향으로는 미끌리지만, 뒤 방향으로는 미끌리지 않도록 트래드 패턴을 개발했다. 그 결과 페달에 발을 올려 놓을 때는 쉽게 페달 위에 안착되지만, 페달링을 하거나 기술을 구사할 때 페달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플랫과 클립, 2종 출시

그래비티 라이더들의 특성에 맞게, 플랫 페달을 선호하는 라이더에게 '2FO 플랫', 클릿 페달을 사용하는 라이더에게는 '2FO 클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2FO 클립'은 강성 강도를 6으로 맞추어 적당한 강성을 유지하고, 클릿 안쪽 트래드는 랜딩스트립 패턴을 적용해 페달에서 쉽게 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클릿 페달을 사용할 수 있는 2FO 클립

플랫 페달 라이더를 위한 2FO 플랫

레이스락(Lacelock) 소재의 끈으로 잘 풀리지 않는다.



검정색 트래드는 랜딩스트랩 패턴으로 클릿을 쉽게 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클릿 장착 부위와 트래드 마찰면의 깊이 차이는 약 7.5mm이다.
크랭크브라더스 클릿의 두께가 약 6.5mm, 시마노 클릿의 두께가 약 7mm.


발가락을 보호하도록 강화된 앞 부분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