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코스를 달린다, 엘리트 리얼 트레이너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로드바이크 라이더의 증가에 따라 트레이너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 트레이너가 시즌오프 기간이나 날씨가 나빠 라이딩을 하지 못할 때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인식변화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변화에 가속을 붙이고 있는 것이 바로 컴퓨터와 연결하여 실제 라이딩 느낌을 주는 트레이너이다. 혼자 라이딩하는 느낌에서 다른 누군가와 목표를 정해서 경쟁하듯 실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엘리트의 리얼(REAL) 시리즈 트레이너, 리얼 터보무인(REAL TURBO MUIN)과 리얼 악시움(REAL AXIOM)을 소개한다.

리얼 악시움(왼쪽), 리얼 터보무인(오른쪽)


리얼 터보무인(REAL TURBO MUIN)

다이렉트 마운트 방식의 터보무인이 리얼 시리즈에 추가됨으로써 엘리트 리얼 시리즈는 5개로 늘어났다.
기존 방식이 휠을 이용하기 때문에 분진과 마찰소음, 타이어와 마찰 한계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만 터보 무인은 휠을 제거한 후 카세트 스프라켓에 트레이너를 바로 연결하기 때문에 먼지, 소음, 효율에서 장점이 있다. 거기에 리얼 시리즈가 되면서 리얼 소프트웨어와 마이 이 트레이닝 앱으로 효과적이고 실제와 같은 훈련을 경험할 수 있다.
그 결과, 플루이드의 부드러운 페달링과 마그네틱의 강력한 파워(시속 15km에서 550와트, 18% 경사도)를 동시에 보여준다.
리얼 터보 무인의 기본 옵션 프리휠은 시마노 9, 10, 11단과 호환되며, 스페이서 링이 제공된다.

리얼 터보 무인(REAL TURBO MUIN)
소비자가격: 2,000,000원

시마노 9, 10, 11단 호환 프리휠이 기본이며, 스페이서 링이 제공된다.

케이던스 센서가 제공된다. 리얼 시리즈는 ANT+ 심박벨트와 연동되어 파워, 케이던스, 심박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전원 입력단자 위에 케이던스 센서 단자가 있다.

실사용 시 플라이휠이나 플루이드 관련 소음보다 자전거 체인 소음이 더 클 정도로 조용한 편이고, 추가 저항이 발생할 때 생기는 본체 소음이 가장 큰 수준이다.
하지만 롤러 방식의 트레이너보다 확실히 소음 면에서 만족할 것이다.

제법 무거운 몸체와 자전거, 라이더의 무게까지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지지대.


리얼 악시움(REAL AXIOM)

리얼 악시움 프레임의 앞 지지대는 페달링으로 생기는 움직임을 잡아주는 구조로 좌우 흔들림이 생기는 뉴 스윙 시스템 프레임(New Swing System Frame)으로 실제 도로주행과 유사한 느낌을 느낄 수 있다. 전자제어 저항 시스템으로 시속 40km일 때, 1,200와트 이상의 파워, 경사도 10%를 체험할 수 있다.
패스트 픽싱 락킹 시스템으로 빠르고 쉽게 자전거를 장착할 수 있으며, 소음과 분진을 줄여주는 엘라스토젤(elastogel) 롤러가 장착됐다.
리얼 소프트웨어, 리얼 비디오, 핸들바 마운트 무선 콘솔과 ANT+ 동글, 케이던스 센서가 동봉되어 있다. 

리얼 악시움(REAL AXIOM)
소비자가격: 1,800,000원

리얼 악시움의 특징을 보여주는 'New Swing System Frame'은 앞쪽 지지대에 진동을 잡아주는 장치로 좌우로 움직여 실제 라이딩 느낌을 느낄 수 있다.

엘라스토젤 롤러는 마찰 소음과 분진을 줄여준다.

휠 사이즈에 맞게 롤러 높이를 맞춰주는 다이얼.

잠금시스템은 원터치 방식으로 빠르고 쉽게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다.

10% 경사도, 1200W(시속 40km)의 저항을 만들어주는 전자제어 저항기.

트레이너 저항이나 소프트웨어를 콘트롤하는 무선 핸들바 콘솔.


리얼 소프트웨어와 My E-Training

엘리트의 리얼 시리즈의 진면목은 트레이너와 함께 제공되는 리얼 소프트웨어와 리얼 비디오, 마이 이 트레이닝(My E-Training) 앱를 사용할 때이다. 리얼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이며, 마이 이 트레이닝은 안드로이드와 iOS의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설치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트레이너와 ANT+로 연결되어 저항을 제어한다.
리얼 소프트웨어와 마이 이 트레이닝에는 RealVideo, Training Programs, Conconi Test, Training Test, My RealVideo, Web Race, GPS Data Import, Geolocated Races 등의 메뉴가 있다. 그리고 트레이닝한 이력은 'History'에 저장되어 이전 트레이닝 결과와 현재의 결과를 비교할 수 있다.

리얼 소프트웨어와 리얼 비디오, ANT+ 동글.

My E-Training 어플리케이션.
리얼 터보 무인에는 6개월 마이 이 트레이닝 사용권이 제공된다.

OTG 케이블로 ANT+ 동글을 연결하면 마이 이 트레이닝 앱과 트레이너가 연동된다.

동글을 연결한 상태에서 '트레이너 자동 검색'하면 ANT+ 연동 앱을 보여주고, 그 앱을 설치하면 트레이너가 검색된다.

*리얼 소프트웨어 메뉴(마이 이 트레이닝도 유사한 메뉴가 제공된다)

RealVideo: 엘리트에서 제작한 유명한 코스 영상.
Training Programs: 파워/거리, 파워/시간, 해수면/거리, 경사도/거리, 경사도/시간 등 6가지 트레이닝 프로그램.
Conconi Test: 최대 심박을 활용해 젖산역치를 측정.
Training Test: 테스트를 통해 4주간 트레이닝 플랜 생성.
My RealVideo: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코스 영상.
Web Race: 인터넷을 통한 레이싱 경주.
GPS Data Import:  '.crs', '.tcx', '.kml' 등의 GPS 데이터를 활용한 트레이닝.
Geolocated Races: 구글맵을 이용한 트레이닝.

트레이너에 동봉된 리얼비디오로 투르 드 프랑스의 유명한 코스 등을 체험할 수 있다.
현재 테스트하는 코스는 알프듀에즈의 시작 부분이다.

마이 이 트레이닝의 'Course Map' 메뉴에서 지역명을 입력하면 코스와 함께 고도 등이 나온다. 하지만 국내 정보는 제공되지 않는다.

트레이닝에서 중요한 '젖산역치 테스트(Conconi Test)'는 물론 다른 메뉴에서도 심박계는 트레이닝에 도움이 되니 심박계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4주간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생성해주는 '트레이닝 테스트' 메뉴는 트레이닝 중 적정 수준의 심박을 유지하도록 안내해준다.

'트레이닝 프로그램' 중 '고도/거리' 메뉴를 선택하면 유명한 코스를 트레이너를 통해 체험할 수 있다.


트레이닝, 이제 혼자 또는 함께

트레이너를 혼자 사용할 때의 가장 큰 단점이 지루하다는 것과 금방 질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트레이닝 센터에서 지인이나 트레이너와 함께 실내 트레이너를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온라인 사이클링 게임의 베타테스트가 진행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 현실 트레이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런 면에서, 엘리트 리얼 트레이너는 혼자서라도 꾸준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직접 코스(My Real Video)를 만들거나 전세계 라이더와 경쟁(Web Races)을 할 수 있는 훈련 이외의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엘리트의 리얼 트레이너는 프로그램화된 코스를 달릴 수 있도록 저항을 조절되기 때문에 주변에 업힐 코스가 없어도 집에서 훈련이 가능해 라이딩 환경이 열악한 상황에도 도움이 된다. 이제 트레이너는 단순히 오프시즌이거나 눈비가 오는 날씨에 국한되지 않고 평소에도 사용가능한 아이템으로 바뀌고 있다.

엘리트 웹 레이스 웹페이지에 올라온 레이스 대기방.
인터넷을 이용하여 레이스를 만들고 전세계의 라이더와 게임을 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실제 코스를 재현한 가변 저항방식의 엘리트 리얼 트레이너 시리즈는 훈련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한다.
그래도 의지가 약하면 사용빈도가 떨어지니 구매대금과 함께 목표의식과 굳은 의지가 동시에 필요하다.


관련 웹사이트
엘리트 : www.elite-it.com
참좋은레져(주) : www.cello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