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아위스, 새롭게 도전하는 2015년 라인업 소개
에디터 : 박창민, 김수기 기자


위아위스(WIAWIS)는 세계 최고의 양궁 제조업체인 윈엔윈에서 시작한 자전거 브랜드로, 국내 기술과 국내 자본을 통해 카본 프레임을 개발하고 있다. 로드와 산악 부문을 집중적으로 개발해 온 위아위스는, 2015년 시즌을 본격적인 시장 진출 시기로 정하며 완전히 새로워진 라인업을 소개했는데, 그 라인업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먼저 로드바이크 라인업을 살펴보자.


초경량 프레임을 실현한 컬식스(CUL6)

위아위스는 이번 시즌 로드바이크 발표를 하며 가장 야심찬 모델로 '컬식스'를 소개했다. 이 모델은 670g이라는 초경량 프레임이 컨셉이며, 800g대 프레임과 거의 동일한 강성을 유지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이와같은 프레임 개발이 가능한 이유는 위아위스에서 자체 개발한 '나노카본'이라는 소재와 가공법 덕분인데, 카본으로 개발하기 가장 어려운 분야 중에 하나인 양궁의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업체인 만큼 '나노카본'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컬식스는 시트포스트 일체형으로 개발되었으며, 국내 생산을 통해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컬식스(CUL6) 1.0
670g 프레임으로 초경량을 성공시킨 양산 자전거
소비자가격 : 11,100,000원

컬식스 2.0
소비자가격 : 9,760,000원


600g대 프레임이지만, 800g대 프레임의 강성을 유지하도록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초경량 부품군을 적용한 컬식스 1.0은 5kg도 되지 않는 무게를 자랑한다.


강성과 승차감의 조화를 맞춘 리제로 나노(Ligero Nano)

컬식스 모델이 경량에 집중하여 다소 가격 경쟁력을 잃었다면, 리제로 나노는 동일한 나노카본을 사용하면서도 가격적인 경쟁력을 갖추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리제로 나노는 로드바이크에서 최근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강성'과 '승차감'의 균형에 촛점을 맞추어 개발되었고, 790g대의 무게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리제로 나노(Ligero Nano)
나노카본 사용과 국내 생산, 강성과 승차감의 균형 등을 통해 정상급 프레임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프레임 가격 : 3,500,000원
완성차 가격 : 3,870,000 ~ 9,450,000원

위아위스의 대표 로드바이크 모델인 만큼 다양한 색상이 출시된다.






강성과 승차감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개발된 탑튜브와 시트스테이 디자인




카본의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프로스트(Prost)

국내 생산은 좋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적인 매력에 있어서는 장점을 가져가기 어려웠다. 그런 이유로 위아위스는 이번 시즌부터 '나노카본'을 사용하지 않은 프로스트 모델을 중국 생산으로 변경하며 가격 경쟁력을 강화시켰다.
양궁 생산을 위해 중국 공장을 가지고 있었던 윈엔윈은, 동일한 공장 내에 자전거 생산 시스템을 적용하였고 국내 생산과 동일한 공정을 중국에서 진행하도록 한 것이다.

프로스트(Prost)
일반적인 카본 가공과 중국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제품이다.
프레임 가격 : 1,500,000원
완성차 가격 : 1,640,000 ~ 2,620,000원



프로스트는 나노카본과 같은 경량과 강성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일반적인 카본의 장점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카본도 클래식 바이크가 가능하다. 리버티(Liberty)와 어쌔신(Assassin)

위아위스의 카본 가공 기술에 대해 가장 잘 표현하는 라인업은 이번에 발표한 리버티와 어쌔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카본은 뛰어난 강성을 가졌지만 탄성에 있어서 스틸의 강도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가는 지름의 튜브로 자전거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하지만, 카본에 탄성을 입히는 기술이 반드시 필요한 양궁 개발을 통해 얻은 노하우로, 위아위스는 가는 튜브로 제작한 클래식 모델을 선보였고, 이 제품은 강철보다 강한 내구성을 자랑한다고 담당자는 이야기했다.

리버티(Liberty) 3.0
캄파뇰로 부품군과 함께 클래식한 느낌을 더한 모델이다.
소비자가격 : 2,720,000원

리버티(Liberty) 2.0
클래식한 느낌을 만들기 위해 카본으로 가는 튜브를 만드는데 성공한 위아위스, 일반 스틸 재질의 프레임보다 내구성이 더 뛰어난 강점을 가졌다.
소비자가격 : 4,890,000원

어쌔씬(Assassin)
시마노 부품군을 채택하여 클래식과 모던함을 동시에 표현한 모델이다.
소비자가격 : 2,970,000 ~ 5,350,000원

클래식한 헤드튜브 뱃지

양궁에 사용하여 내구성을 인정받은 카본 가공 기술이 이번 클래식 바이크에 적용되었다.





고등부 사이클팀 라이더를 위한 모델

국내 생산이라는 특성으로 고등부 사이클팀 라이더들을 위한 제품들도 위아위스를 통해 소개되고 있다. 일반 라이더들이 구매할 수는 없지만, 국내 선수들의 기량 향상을 위해 트랙과 로드용 바이크를 소개한다.

고등부 사이클팀 라이더들을 위한 트랙용 모델 TXT

고등부 로드 레이스를 위한 모델 RXT

엘리트 선수들의 트랙 경기를 위한 모델도 출시된다. REV9


산악자전거는 27.5인치 휠사이즈를 기반으로 큰 변화를 보여주며 발표되었다.


나노카본으로 강화시킨 산악자전거 볼티오 나노(Voltio Nano)

이번 시즌 위아위스의 주요 산악자전거 라인업은 27.5인치 휠로 집중되었다. 그 중에서도 최상급 나노카본을 활용한 볼티오 나노는 XC 레이싱에 적합한 모델로 개발되었다.
위아위스는 산악자전거 모델을 모두 중국 공장 생산으로 옮기며, 가격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제품의 프레임 무게는 1050g으로 경량화에 성공적인 결과를 보였고, 탑튜브와 시트스테이의 디자인을 납작하게 만들면서 노면 충격에 대한 순응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볼티오 나노(Voltio Nano)
나노카본을 사용한 산악 프레임으로, 중국 생산을 이용해 가격적인 경쟁력을 만들어냈다.
프레임 가격 : 2,500,000원
완성차 가격 : 4,460,000 ~ 6,240,000원

볼티오 나노 모델 또한 다양한 디자인이 출시되고 있다.





탑튜브에서 시트스테이까지 납작하게 디자인하여 노면 충격을 흡수하도록 했다.

독특한 스타일의 시트스테이와 드롭아웃 디자인

새로운 XTR 케이블 라우팅이 적용된다.


가격 경쟁력을 높인 XC 레이싱 바이크 볼티오(Voltio)

볼티오 모델은 볼티오 나노 프레임의 디자인을 그대로 전수하지만, 나노카본 가공 공법을 적용하지 않아서 가격적인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다. 프레임 무게에 대한 부담감은 늘었지만 볼티오 나노와 거의 비슷한 라이딩 특성을 가진 점이 특징이다.

볼티오(Voltio)
27.5인치 프레임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일반 카본과 중국 제조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했다.
프레임 가격 : 1,800,000원
완성차 가격 : 2,530,000 ~ 5,250,000원

볼티오는 레드와 블랙의 2가지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26인치 휠사이즈를 선택한 라이노(Rhino)

국내 라이더들이 아직 26인치 휠에 대한 수요가 충분하기 때문에, 위아위스는 볼티오 모델과 동일한 가공 공법을 이용하여 라이노를 출시하였다.

라이노(Rhino)
26인치 휠사이즈를 적용한 프레임 지오메트리로, 볼티오와 가공 방법에 있어서는 동일하다.
프레임 가격 : 1,800,000원
완성차 가격 : 2,490,000 ~ 5,260,000원



라이노 또한 새로운 XTR 케이블 라우팅이 적용되었다.






카본 제조의 강한 자부심으로 국내 자전거 제조에 시동을 걸다.

위아위스(WIAWIS)는 카본 제조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가진 브랜드로 국내 자전거 산업에 본격적인 '제조'의 시동을 걸었다. 세계적으로 카본 자전거의 대부분이 중국과 타이완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국내 기술력의 힘으로 성능 경쟁력을 갖추며 세계적인 자전거 산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브랜드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관련 웹사이트
위아위스 : http://www.wiawi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