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 퍼포먼스 백팩, 에복 CC 시리즈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작년 국내에 런칭된 독일의 에복(EVOC)은 바이크, 스키, 시티, 포토, 여행 등에 특화된 백& 백팩 브랜드로 기능성에 강렬한 색상 조합이 특징이다. 2008년에 설립된 에복은 한마디로 '좋은 백팩과 가방을 찾다가 열받아 내가 만든 브랜드'로 전세계 곳곳에서 필드테스트를 거쳐 생산되고 있다.
지구력과 스피드를 위한 에복 CC 시리즈는 무게와 통풍 시스템에 촛점을 맞춰 3리터에서 16리터까지 다양한 사이즈에 가벼운 무게, 물백과 소지품을 위한 수납공간으로 라이트 퍼포먼스 백팩(Lite Performance Backpacks) 카테고리의 제품이다. 다양한 라인업과 합리적인 가격, 기능성, 디자인의 에복의 라이트 퍼포먼스 백팩 CC 시리즈를 소개한다.


CC의 백 벤틸레이션 시스템

자전거용 백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등판 통풍 시스템이다. 자전거가 가뜩이나 땀나는 운동인데다가 가방이 등에 밀착되어 열배출이 잘 되지 않는다면 더 피곤해진다. 그래서 자전거 백팩 브랜드에서 가장 먼저 소개하는 것이 등판 통풍 시스템이다.
에복은 자전거용 백팩에 크게 3가지의 통풍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에복 CC 시리즈는 라이트 퍼포먼스 제품군에 맞게 무게와 통풍을 조화시킨 에어 패드 시스템(Air Pad System, CC 16L, 10L, 6L)과 에어 튠 시스템(Air Tune System, CC 3L)으로 공기순환 시스템을 적용시켰다.

CC 16리터, 10리터, 6리터는 Air Pad System이, CC 3리터는 Air Tune System이 적용됐다.

에복의 바이크 백팩의 후면에는 공기 순환 시스템을 적용시켜 열배출이 용이하도록 했다.

에복 CC 16L, 10L, 6L에 적용된 에어 패드 시스템은 메쉬 패드 사이의 넓은 공간으로 공기 순환이 이뤄진다.

허리 벨트에 적용된 패드는 16리터와 10리터 모델에 적용됐다.

메쉬망과 통기구로 구성된 어깨끈은 전 모델에 적용됐다.

에복 CC 3L는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위한 선택으로 다른 통기 시스템인 에어 튠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메쉬 패드 사이에 에어 채널이 있다.


하이드레이션 블래더(HYDRATION BLADDER) 수납

에복 CC는 물백(HYDRATION BLADDER)을 수납하고, 호스를 위한 편의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에복의 물백은 최근 위해성에 대해 논란이 된 비스페놀A(BPA)와 PVC가 세척, 살균 과정에서 검출되지 않고, 넓은 주입구는 물을 넣기 편할 뿐더러 세척에 용이하다. 호스는 물백과 분리가능하며, 마우스 피스는 온/오프 레버가 있어 편리하다.

에복 하이드레이션 블래더(EVOC Hydration Bladder)
2L: 43,000원 / 3L: 48,000원

물백과 호스는 원터치 방식으로 분리되며, 마우스 피스에는 on/off 레버가 있다.

물백 주입구는 한번 접은 후에 슬라이드 클립으로 고정된다.

물백 입구가 넓어 세척과 건조가 무척 용이하다.

에복 CC 16L, 10L, 6L의 상단 후면에 호스 출입구가 있다.

에복 CC 3L는 어깨끈 덮개와 수납공간이 연결되어 있어 이를 호스 경로로 사용한다.

호스 고정 클립은 오른쪽에 있으며, 왼쪽으로 위치를 바꿀 수 있지만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하다.

에복 CC 16L, 10L, 6L에는 물백 수납 공간이 별도로 있지만 CC 3L는 없다.

슬라이드 클립에 걸 수 있는 물백 고정 스트랩.


3L, 6L, 10L, 16L의 다양한 사이즈

에복 CC는 3리터부터 16리터까지 4가지 사이즈의 모델이 있어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에복 CC 16L
색상: 팀 버전, 루비, 네이비, 블랙, 화이트(사진)
소비자가격: 129,000원
스펙: 용량 16리터 / 무게 700g / 크기 25 * 50 * 13cm / 헬멧 홀더 내장 / 외부 지퍼 포켓 2개 / 내부 메쉬 포켓 1개

에복 CC 10L
색상: 팀 버전, 오렌지, 그린, 스톤(사진), 블랙
소비자가격: 114,000원
스펙: 용량 10리터 / 무게 600g / 크기 20 * 50 * 10cm / 헬멧 홀더 내장 / 외부 지퍼 포켓 2개 / 내부 메쉬 포켓 1개

에복 CC 6L
색상: 팀 버전, 스카이, 레드, 페트롤(사진), 블랙
소비자가격: 94,000원
스펙: 용량 6리터 / 무게 500g / 크기 20 * 46 * 7cm / 외부 지퍼 포켓 2개 / 내부 메쉬 포켓 1개

에복 CC 3L + 2L Bladder
색상: 레드 루비(사진), 라임, 블랙, 화이트, 페트롤
소비자가격: 109,000원
스펙: 용량 3리터 / 무게 270g / 크기 20 * 45 * 4cm / 외부 스트링 / 외부 포켓 1개 / 내부 메쉬 포켓 1개

에복 CC 16L에는 A4 500매 2팩이 들어가는 크기다.

에복 CC 10L는 A4 500매 2팩이 들어갈 수 있으나 지퍼를 잠글 수 없는 크기이다.

에복 CC 6L는 A4 500매 1팩이 겨우 들어간다.





에복 CC 사이즈별 특징

에복 CC 16L, 10L, 6L와 CC 3L는 같은 라인업이지만 용량과 크기 때문에 별개의 통기 시스템과 수납공간을 갖는다.
에복 CC 16L, 10L, 6L는 에어 패드 시스템, 물백 수납공간, 시스템 수납공간이 제공되며, CC 3L는 에어 튠 시스템과 분리형 허리벨트, 외부 스트링 등의 특징이 있다.
헬멧 홀더와 레인커버는 16L과 10L에만 제공되며, CC 16L, 10L, 6L는 상단포켓 덮개에 에복 로고가 크게 프린트된 팀 버전이 있다.

외부 상단 포켓 덮개의 내부는 융이 있어 아이웨어를 넣을 수 있다. (CC 16L, 10L, 6L 동일)

외부 하단 포켓에는 공구, 타이어, 뉴트리션 제품 등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CC 16L, 10L 동일)

하단 포켓 밑에는 헬멧 홀더가 내장되어 있어 측면 고리에 후크를 걸어 헬멧을 수납할 수 있다. (CC 16L, 10L 동일)
CC 6L는 측면 고리가 있어 별도의 헬멧 홀더를 구매하면 헬멧을 수납할 수 있다.

메인 수납공간에 긴급연락처를 적을 수 있다. (CC 전 모델 동일)

내부에 메쉬 지퍼 포켓과 키홀더가 전 모델에 있지만 용량 별로 크기가 다르다.

물통을 넣을 수 있는 측면 포켓은 CC 16L에만 존재한다.

에복 CC 6L의 외부 상단 포켓.

CC 6L 하단 포켓은 비어 있어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CC 16L, 10L의 허리 벨트(사진)와 다르게 CC 6L의 허리 벨트는 조금 좁은 편이다.

CC 3리터에 물백을 넣을 수 있으나 별도의 수납 포켓이 없어 날카로운 소지품을 넣을 때 주의가 필요하다.
메쉬 지퍼 포켓이 덮개 내부에 있다.

CC 3L 측면에 지퍼 포켓이 있어 간단한 소지품이나 공구 등을 넣을 수 있다.

재킷이나 저지 등을 수납하는 외부 스트링에 헬멧을 걸 수 있다.

CC 3L는 용량이 적어 허리 벨트를 상황에 따라 탈부착이 가능하다.

CC 16L와 10L에는 레인 커버(M 사이즈, 20,000원)가 포함되며, 헬멧 홀더(22,000원)는 별도로 판매된다.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는 퍼포먼스 백팩

에복 CC 시리즈는 퍼포먼스 라이딩을 할 때 메고 다닐 수 있는 성능지향성 백팩이라는 공통점으로 개발되었다. 자전거를 타면서도 가볍게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 그리고 내가 자전거를 타면서 가지고 다니는 물건들에 따라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가졌다. 단지 3L 라인업에 물백이 포함되어 있는데, 따로 구매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관련 웹사이트
루고컴퍼니: www.rugo.co.kr
에복 :  http://www.evoc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