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50~100만원대 자전거를 가장 많이 보유
에디터 : 박창민 기자
2015 시즌 '바이크매거진 설문조사'가 지난 2월 22일까지 진행되어, 많은 회원들의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그 내용 중 구매에 관련된 결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자전거 50~100만원대 라이더가 가장 많아

2015 시즌 '바이크매거진 설문조사'를 통해 50~100만원대 자전거를 보유한 라이더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난 시즌 100~150만원대의 자전거를 보유한 라이더가 가장 많이 조사된 것에 비해서는 큰 변화가 있어 보인다. 이와같은 결과는 자전거를 레저스포츠로 입문한 라이더가 늘어난 것과, 보급형 자전거들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좋아지며 서브 자전거로의 선택이 늘어난 것으로 예상되기도 한다.

자전거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점은?
역시 판매 가격이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점은 고려되었으며, 디자인에 대한 점도 매우 높게 나타났다.

현재 사용하는 자전거의 가격대는? (단위:만원)
50~100만원대 자전거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고 응답하였다.
지난해는 100~150만원의 자전거 보유가 가장 많은 답변이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자전거 구매 후 처음으로 교체하는 부품은?
부품 중 가장 먼저 구매하고 싶은 것은 안장과 휠셋으로 나타났는데, 안장은 승차감에 크게 영향을 주고 휠셋은 성능을 높이는데 가장 민감한 부품이라는 특징이 있다.


산악자전거보다 로드바이크 이용자가 더 많아졌다.

로드바이크를 보유한 라이더가 설문 참가자 중에 60%를 넘어서며 가장 많이 보유한 자전거 종류가 된 것이 가장 큰 의미가 되었다.
지금까지 매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보면, 지난 해까지 산악자전거를 보유한 라이더의 수가 조금 더 많았지만, 올해는 산악자전거 보유자보다 로드바이크 보유자의 수가 더 많아지며, 그 차이도 16% 포인트 정도로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구매를 원하는 자전거의 종류도 지난해보다 로드바이크의 수치가 크게 오르며, 올해도 로드바이크 구매자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전거의 종류는?
로드바이크를 보유하고 있는 라이더의 수가 60%를 넘어섰다.
그리고, 처음으로 산악자전거보다 로드바이크 보유자가 더 많아진 해가 되기도 했다.

새로 구매하고 싶은 자전거의 종류는?
구매를 원하는 자전거의 종류 또한 로드바이크가 월등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어서, 보유한 자전거의 종류 차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전거, 2대 이상 가지고 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전거 댓수에 대한 답변으로는 2대를 가지고 있다는 라이더가 가장 많았다. 그리고, 2대 이상을 보유한 라이더가 전체의 60% 정도를 차지하며, 1대만을 가진 라이더보다 많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보유하고 있는 자전거의 댓수는?
2대 이상의 자전거를 가진 응답자가 전체 60%를 넘게 차지하고 있다. 1가구 2대 이상 자전거가 점점 보편화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듯 하다.


산악자전거 휠사이즈, 27.5인치에 주목

26인치 휠을 기본으로 시작했던 산악자전거에 29인치 휠이 정식 소개되며, 월드컵 XC 레이싱 라이더들은 대부분 29인치 휠로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새로운 휠사이즈인 27.5인치가 정식 소개된 후, 26인치 휠을 대체하며 27.5인치 휠에 대한 인기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27.5인치와 29인치 휠사이즈 산악자전거만 출시하는 업체들이 매우 많아졌고, 국내 라이더들도 27.5와 29인치에 대한 구매 의사가 26인치보다 더욱 높게 나타났다. 그 중에도 27.5인치 휠에 대한 구매 의사는 50% 가깝게 나타났는데, 가장 주목할 휠사이즈임에 틀림없다.

산악자전거 휠 사이즈 중 구매하고 싶은 것은?
지난해에 비해 26인치와 29인치에 대한 구매 응답이 다소 줄었고, 그 만큼 27.5인치에 대한 구매 의사가 늘어나서 거의 50%에 가까워졌다.


자전거 전용 의류를 구매하고 싶다.

자전거 관련 용품들 중에 단연 구매욕을 높이는 것은 '의류'로 나타나고 있다. 국내에서 자전거 전문 의류를 다양하게 구매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라이더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역시 '의류'일 것이다.
또한, 슈즈, 헬멧, 선글라스 등이 선호도의 뒤를 잇고 있는데, 가방이나 속도계와 같은 기능성 용품보다는 라이더가 직접 입고 사용하는 용품 구매욕이 높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

새로 구매하고 싶은 용품은?
자전거 의류 구매에 대한 의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지난 해에 비해 심박계에 대한 구매욕이 크게 줄었다는 점이 최근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자전거 의류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것은?
의류를 구매할 때 디자인이 가장 중요하다는 답변이 70%를 넘겼다. 역시 옷은 디자인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과지만, 기능성과 편안함이 그 뒤를 이으며 성능에 대한 중요성도 이야기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