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직 슈즈, 보아 시스템이 적용된 2015년 신제품을 만나본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안장 전문 브랜드로 유명한 피직(fi'zi:k)은 라이더와 자전거가 만나는 접점의 부품과 용품을 개발하며 라인업을 점점 늘리고 있다. 퍼포먼스 라이딩에 집중하는 '피직'스럽게, 슈즈에 있어서도 최상급 소재들의 활용을 통해 새롭게 시장에 접근하고 있는데, 2015년 새롭게 출시되는 로드와 산악 슈즈를 살펴보자.

피직 슈즈의 라인업 정리

피직은 크게 3가지 종류로 슈즈 라인업을 구분하고 있다.
'R'은 로드, 'M'은 산악, 'K'는 트라이애슬론을 뜻하는 의미로 각 슈즈 모델명의 앞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남성용은 UOMO, 여성용은 'DONNA'를 뒤에 붙여 구분하고 있다.
또한, 각 모델에는 번호가 붙는데 숫자가 작을 수록 더 고급 모델이 되며, 보아(boa) 클로저 시스템이 적용된 모델에는 숫자 뒤에 'B'가 붙어 구분할 수 있다.

2015년 피직 슈즈 라인업
R : 로드 슈즈
M : 산악 슈즈
K : 트라이애슬론 슈즈
B : 보아 클로저 시스템 적용
UOMO : 남성용
DONNA : 여성용
숫자는 낮을 수록 상급 모델이다.


새로운 로드 슈즈 - R3B Uomo, R5B Uomo

기존까지 다소 고전적인 스타일의 클립 또는 벨크로 스트랩 시스템을 활용했던 피직은, 보아 클로저 시스템의 활용이 다양한 브랜드의 슈즈에 적용됨에 따라 R3와 R5 라인업에 '보아'를 채택하였다.
보아 클로저 시스템은 간편하게 슈즈의 조임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하지만, 사고 발생 시 구조요원이 '보아' 시스템에 대해 이해를 못할 경우 처리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출시를 미뤄왔었다. 그러나, 최근에 대부분의 슈즈 브랜드에서 보아 시스템을 적용하며 보편화되었다는 것이 이번 출시의 배경일 될 것이다.

R3B Uomo
하이 퍼포먼스용 슈즈로 보아 IP1 클로저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UD 카본 아웃솔이 적용되었으며, 세일클로쓰(sail cloth, 요트 제작용 천) 스트랩이 사용되었다.
지난 2월 아워레코드 신기록을 세웠던 로한 데니스(Rohan Dennis) 선수가 사용하였던 슈즈이기도 하다.

소비자가격 : 350,000원


R3B는 마이크로텍스의 레이저 가공을 통해 내구성과 통기성이 뛰어나다.

세일클로쓰(sail cloth)를 사용해 가볍고 움직임에 의해 늘어나지 않는다.

두툼하면서도 통기성이 좋은 신발혀를 사용하였다.


R3B 뒷꿈치 블록은 교체 가능하다.

UD 카본 아웃솔

R3B Uomo 무게 : 267g (사이즈 : 42.5, 인솔 포함)

R5B Uomo
퍼포먼스용 슈즈로 마이크로텍스 소재와 보아 IP1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소비자가격 : 220,000원

R5B 또한 마이크로텍스를 레이저 가공하여 내구성과 통기성이 뛰어나다.


카본과 나일론 합성 소재의 아웃솔

R5B Uomo 무게 : 271g (사이즈 : 42.5, 인솔 포함)


새로운 산악 슈즈 - M5B Uomo

로드 슈즈와 동일한 디자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악 슈즈도 보아 클로저 시스템이 채택되며 새롭게 출시되었다. 강하게 조이면서도 조절이 필요한 발등 부분에 보아 시스템을 적용했고, 발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는 앞꿈치 부분은 벨크로 스트랩을 사용해,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조임 시스템을 완성한 것이다.

M5B Uomo
산악용 퍼포먼스 슈즈로, XC부터 트레일 라이딩까지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소비자가격 : 280,000원

보아 IP1 다이얼과 마이크로텍스로 제작된 M5B 슈즈.
로드 슈즈와 달리 내구성에 집중하였다.

순간적인 파워가 필요한 산악 라이딩에 맞게 세일클로쓰 스트랩이 적용되었다.


카본과 나일론 합성 소재가 사용된 아웃솔

M5B Uomo 무게 : 406g(사이즈 : 42.5, 인솔 포함)


여성을 위한 슈즈 - R3B Donna, R5B Donna, M5B Donna

보아 클로저 시스템을 이용해 발표한 3가지 모델 모두에 여성용 라인업이 적용되었다. 기술력은 남성용 모델과 동일하지만, 더 낮은 발등과 발목 높이로 편하면서도 발을 잘 감싸줄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R3B Donna
하이 퍼포먼스 여성용 슈즈

소비자가격 : 350,000원

R3B Uomo와 동일한 기술이 적용되었고, 여성의 발에 맞게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세일클로쓰 스트랩에 R3 DONNA 표시를 했다.


R3B Donna 무게 : 232g(사이즈 : 38, 인솔 포함)

R5B Donna
퍼포먼스 슈즈로 남성용 모델에 비해 화려한 색상을 포인트로 디자인하였다.

소비자가격 : 220,000원


카본 나일론 합성 소재의 아웃솔

R5B Donna 무게 : 224g(사이즈: 38, 인솔 포함)

M5B Donna
여성을 위한 산악 퍼포먼스 슈즈

소비자가격 : 280,000원

M5B Uomo와 동일한 기술이 적용되었다.


M5B Donna 무게 : 324g(사이즈 : 38, 인솔 포함)


피직 슈즈의 소재 활용 강점

피직이 슈즈 개발을 시작하며, 기존까지 잘 사용하지 않았던 소재를 활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가볍지만 내구성이 매우 좋은 세일클로쓰, 내구성이 좋지만 부드러운 느낌의 캥거루 가죽 등이 대표적인 예가 되고 있다.
피직 담당자는 "슈즈 개발에 대한 선입견 없이 시작하다보니, 완전히 새로운 시각에서 슈즈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고, 이와같은 새로운 소재 활용이 가능했다"며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었다.

세일클로쓰는 가볍고 신축성이 전혀 없으면서, 내구성이 뛰어나다.
피직은 스트랩에 세일클로쓰를 적용해 라이딩 중 움직임에도 스트랩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했고, 경량화에도 큰 도움을 받았다.

피직 안장에도 사용되는 마이크로텍스는 마찰에 강하면서 매우 부드러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최상급 모델에는 캥거루 가죽을 활용해 내구성과 편안한 착용감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보아 IP1 다이얼

새롭게 출시된 보아 IP1 다이얼은 조임/풀림/해제 3단계 기능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라이딩 중에도 슈즈의 조임 강도를 조이거나 풀 수 있어서 라이더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으며, 슈즈를 벗을 때 한번에 풀 수 있는 해제 기능으로 편리해졌다.
기존까지 조임/해제 또는 조임/풀림 2가지 기능이었던 다이얼에서, 3가지 기능을 하나로 묶었다는 점이 특징이고, 이번 시즌 여러 브랜드에서 상용화되고 있다.

이번에 새로 출시된 피직 슈즈는 모두 보아 클로저 시스템 중 IP1 다이얼이 적용되었다.
보아 IP1 다이얼은 잠금/풀림/해제 3단계 조절이 가능하여 사용자 편의성이 우수하다.


카본+보아 다이얼, 편리한 퍼포먼스 슈즈로 태어나다.

이번에 발표한 피직의 3종 슈즈는 '카본'을 베이스로 한 퍼포먼스 스타일에 보아 시스템을 적용하여 편리함을 더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피직의 개발 담당자의 말처럼 '퍼포먼스'에 집중된 용부품을 개발하는 브랜드로, 피트니스와 레크레이션을 위한 제품과는 다소 차이를 보이는데, 지금보다 더 나은 퍼포먼스를 원하는 라이더들이라면 성능과 효율성을 중심으로 개발된 피직의 슈즈의 성능에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퍼포먼스와 편리함을 더해 새롭게 출시된 2015년 피직 슈즈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피직 : http://www.fizik.it/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