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와이어, 성능 업그레이드를 위한 케이블 선택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 케이블 전문 브랜드 잭와이어(Jagwire)는 사용자의 취향과 기대하는 성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케이블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마디마디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링크(Link) 모델부터 폴리머 코팅이 되어 있는 케이블 속선까지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하우징 종류를 알아보자.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겉선 하우징(housing)은 눈으로 보기에 큰 차이가 없다보니 그 종류를 구별하는 것이 쉽지 않다.
케이블 하우징은 안에서 움직이는 케이블과의 마찰을 최소화하면서도 부드럽게 휘어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변속 및 브레이크 세팅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잭와이어는 크게 4단계의 하우징 선택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번 기사에 다룰 제품들은 LEX-SL, 링크(LINK), LGX, CSX 등 중급 이상의 제품들이다.

잭와이어에서 제시하는 하우징 가이드
4단계로 중급형 이상의 제품이면 충분한 품질을 얻을 수 있다.


케이블 종류를 알아보자.

케이블에 있어서도 당연히 보급형과 고급형으로 구분되며, 그 종류에 따라 하우징과의 마찰은 큰 차이를 보인다.
잭와이어는 케이블도 마찬가지로 4단계의 선택 가이드를 제시했는데, 이번 기사에 다룰 제품들은 테플론 코팅의 TEC ST와 폴리머 코팅의 STS LF 제품들이다.

케이블의 구매 가이드
이번에 소개될 케이블은 모두 테플론 코팅 또는 폴리머 코팅된 제품으로 최고의 변속 품질을 얻을 수 있다.


변속을 위한 케이블 키트

이번에 다룰 제품들은 시마노와 스램 구동계와 호환되는 제품으로, 변속 케이블에 있어서는 로드와 산악의 차이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잭와이어는 두 카테고리를 나누어 키트로 출시하고 있다.
로드용은 링크(LINK)와 실드(SEALED) 2종으로 구분되어 출시되며, 산악은 테플론 코팅 속선을 사용하는 프로(PRO) 모델이 출시된다.

로드 엘리트 실드(Road Elite Sealed) 변속 키트는 최상급 LGX 하우징과 폴리머 코팅 속선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변속감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라이너 내부에는 윤활제가 포함되어 있어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원하는 라이더들에게 권장한다. 게다가 가격적인 매력까지 가진 것이 특징이다.
로드 엘리트 링크(Road Elite Link) 변속 키트는 마디마디 알로이 링크가 연결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쉽게 케이블 하우징(겉선)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테플론 코팅이 된 케이블 속선을 사용해 부드러운 변속감을 만들어냈다. 링크 하우징은 알로이 재질로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마운틴 프로(Mountain Pro) 변속 키트의 경우는 산악자전거에 사용되며 중급 하우징인 LEX-SL과 상급 케이블인 테프론 코팅 제품이 사용하여 경제성을 높였다.

로드용 변속 케이블 키트인 '로드 엘리트 실드'와 '로드 엘리트 링크'

로드 엘리트 실드 변속 키트
최고의 변속 성능을 위한 LGX 하우징과 폴리머 코팅 케이블을 사용하여, 레이싱을 위한 제품에 적당하다.
소비자가격 : 50,000원

최고의 저마찰 기술인 폴리머 케이블 코팅과 윤활 라이너로 뛰어난 성능을 유지하는 '로드 엘리트 실드' 변속선 구조

폴리머 코팅 케이블은 보급형 케이블처럼 스테인레스 색상이지만,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또한, 케이블이 들어가는 가는 관의 라이너는 내부에 윤활제가 포함되어 더 좋은 성능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포함된 케이블 세팅 마감재

재사용이 가능한 케이블 엔드가 특징이다.

로드 엘리트 실드 변속 키트의 색상

잭와이어 로드 엘리트 실드 키트 소개 영상


로드 엘리트 링크 변속 키트
알로이 링크를 여러개 연결하여 하우징을 만들어낸 것이 특징이며, 독특한 개성과 쉬운 사용법으로 동호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케이블은 폴리머 코팅보다 한단계 낮은 테플론 코팅이 사용되고 있지만, 비싼 링크 하우징 탓에 가격은 실드 키트보다 비싸다.
링크 변속 하우징은 기존 하우징에 비해 20% 이상 무게가 가벼운 것도 장점이다.
소비자가격 : 84,000원

슬릭-루브 윤활제가 포함된 로드 엘리트 링크 구조

테플론 코팅이 된 검정색 케이블이 사용되며, 로드 컨트롤레버에서 바엔드 내부 통과를 위한 하우징이 포함되었다.

로드 엘리트 링크 변속 키트의 색상

잭와이어 로드 엘리트 링크 키트 소개 영상


산악용 변속 케이블 키트 '마운틴 프로'
중급형 하우징 LEX-SL이 사용되었고, 테플론 코팅 케이블이 포함되었다. 산악 변속 시스템은 로드에 비해 레버의 움직임이 크고 디레일러 텐션이 강한 편이어서, 이 정도의 제품으로도 충분히 좋은 품질을 경험할 수 있다.
소비자가격 : 45,000원

슬릭-루브 윤활제가 포함된 라이너와 테플론 코팅 케이블이 이용된다.

검정색의 테플론 코팅 케이블이 적용되었다.

마운틴 프로 변속 키트의 색상


브레이크를 위한 케이블 키트

변속에 비해 조금 덜 예민한 브레이크 케이블은, 퍼포먼스 분야에서 최근에는 로드 제품만 출시되고 있다. 잭와이어 또한 로드용 '링크'와 '실드' 제품으로 준비되었고, 그 특성은 변속 케이블과 큰 차이가 없다.

로드용 브레이크 키트도 변속 키트처럼 '실드'와 '링크'로 구분되어 출시된다.
로드 엘리트 링크 브레이크 키트 : 84,000원
로드 엘리트 실드 브레이크 키트 : 45,000원

CSX 하우징과 폴리머 코팅 케이블로 최고의 브레이크 품질을 만들어내는 '로드 엘리트 실드 브레이크' 구조

알로이 링크와 슬릭-루브 윤활제가 사용된 '로드 엘리트 링크 브레이크' 구조

로드 엘리트 링크 브레이크 키트는 알로이 링크와 테플론 코팅 케이블이 사용된다.
로드 엘리트 실드 브레이크 키트는 CSX 최상급 하우징과 폴리머 코팅 케이블이 사용되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


케이블만 따로 구매 가능

인터널 라우팅이 일반화되고 있는 요즘 추세에 따라서, 하우징보다는 케이블의 소모가 확실히 많은 편이다. 잭와이어는 폴리머 코팅과 테프론 코팅의 고급 케이블을 따로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테플론 코팅 케이블인 '프로 변속 케이블'과 '로드 프로 브레이크 케이블'

로드와 산악에 사용되는 폴리머 코팅의 케이블 '실드 변속 케이블/라이너'


하우징 캡에도 미세한 차이가 있다.

하우징의 끝 부분을 마무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하우징 캡도 예상 외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끝이 부드럽게 휘어지는 제품부터 실드 처리가 되어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제품 등, 그 용도를 잘 활용한다면 케이블의 성능을 보다 더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우징을 마감하는 캡에도 미세한 차이로 품질을 느낄 수 있다.

안티-킨크 엔드캡
변속 케이블 끝 부분이 휘어지더라도 변형이 되지 않도록 해준다.
소비자가격 : 40,000원 (30개)

후드 엔드캡 4mm 쉬프트 (골드)
이물질이 하우징 안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후드가 포함된 변속 케이블용 하우징 캡이다.
소비자가격 : 50,000원(30개)

후드 엔드캡 4mm 쉬프트 (블랙)
소비자가격 : 50,000원(30개)

실드 엔드캡 4mm 쉬프트 (블랙)
이물질이 하우징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안쪽으로 실드처리가 된 변속용 하우징 캡이다.

오픈 엔드캡 4mm 쉬프트 알로이
변속 하우징을 위한 용도로 알로이로 제작된 하우징 캡이다.
소비자가격 : 40,000원(50개)

오픈 엔드캡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변속용 하우징 캡으로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된다.
소비자가격 : 15,000원(100개)

오픈 엔드캡 5mm 브레이크 알로이
브레이크 하우징을 위한 용도로 알로이로 제작된 엔드캡이다.
소비자가격 : 30,000원(50개)


결론 - 더 좋은 변속을 위한 투자, 케이블과 하우징이 먼저다.

더 좋은 변속감을 만들기 위해 많은 라이더들이 변속 디레일러와 컨트롤 레버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상태가 좋지 않은 변속 케이블과 함께라면 아무리 좋은 변속 장비도 그 값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변속 장비가 아무리 좋더라도 레버와 디레일러를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매개체는 케이블이다보니, 노후되거나 저렴한 케이블 키트는 변속 시스템의 성능 저하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이다.
더 좋은 변속 장비의 구매에 앞서, 변속 케이블의 업그레이드가 경제적으로 당신의 변속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 줄 것임을 꼭 알아두자.

2015 타이페이 사이클쇼의 잭와이어 부스에 전시된 케이블과 하우징 체험 킷.
실제로 케이블을 움직여보면 내부 저항을 확실히 느낄 수 있어 변속과 브레이크의 케이블과 하우징 업그레이드에 대한 확실한 이유를 알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주)MBS코프레이션 : http://www.elfam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