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와 장소 가리는 피드백 워크스탠드 시리즈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자전거 탈 일 많은 시즌이 시작된 만큼 일반 가정에서, 각종 경기 출전 현장에서, 자전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샵에서의 워크스탠드 역할이 본격화를 드러낼 시기이다. 자전거 정비 또는 세척 등과 같은 작업이 필요한 워크스탠드도 때와 장소를 가려 적당한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워크 스탠드는 샵에서만 사용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졌었다면 그 틀을 깨고, 환경과 상황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내 더욱 편하게 자전거 작업을 해보자.

홈 미캐닉을 위한, 레크레이션 미캐닉 리페어 스탠드(Recreational Mechanic Repair Stand)

꽃봉오리가 터지기 시작한 요즘 같은 날이면 자전거들도 외출을 나서기 위해 재정비를 받고 꽃단장하기 바쁘다.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간단한 정비와 세척만 이뤄지는게 보통이긴 하나 제대로 받는 게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워크스탠드를 사용할 만큼의 여유 공간이 없거나, 보관 문제, 집근처 외부에서 작업할 경우의 이동 문제, 경제적인 문제 등으로 워크스탠드 대신 임시 거치대를 사용하거나 벽에 기대어 놓은 채 행하는 불편한 정비가 많았다. 
이는 차선책으로 가능은 하지만 효율적이지 않은 방법인데다 작업 과정이 비교적 순탄치 않다는 단점이 있다. 또 과정이 힘들어지면 간단한 정비와 세척이라 하더라도 연중 행사가 되고 만다.  
이에 꼭 필요한 기능에 충실해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레크레이션 스탠드를 소개한다.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효율적인 레크레이션 미캐닉 리페어 스탠드(Recreational Mechanic Repair Stand)

높이 - 약 140cm
제품 무게 - 6.15kg
최대적재무게 - 27.2kg
소비자가격 - 180,000원


48mm까지 고정할 수 있는 고무소재 클램프 고정대

수동 다이얼을 이용한 고정방식

단순한 형태로 스탠드 고정높이를 조절할 수는 없다.
(참고 : 미캐닉 키 - 약 180cm)

높이가 조절되지 않더라도 클램프 각도를 조절하면 서서 작업하는데 도움이 된다

단순하게 접혀서 보관이 쉽다는 장점을 가졌다.

워크스탠드를 지탱할 2개 다리부분을 바닥에 내려놓고 고정핀을 꽂으면 된다.

핀이 삽입되는 구멍은 한 곳이다.


경기 참가하는 내가 프로다, 프로-울트라 라이트(Pro-Ultralight)

셀 수 없이 다양한 각종 자전거 대회가 전국에서 하나둘씩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팀 차량에 자전거와 트레이너, 정비 용품을 싣고 대회 현장에 나타나는 프로 선수들 못지 않게, 만반의 준비를 갖춘 아마추어 선수들의 등장은 이제 전혀 어색할리 만무한 일이다.   
경기 참가에 대한 열의만큼이나 필요한 물품을 갖춰 출전을 준비하는 모습에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가 없는 것이다.
올해 경기를 계획하고 있다면, 초경량 무게로 휴대성을 높인 프로-울트라 라이트 워크스탠드를 눈여겨 보자.  

선수들의 경기 출전을 도와줄 초경량 프로-울트라 라이트(Pro-Ultralight)

높이 - 90~148cm 조절 가능
제품 무게 - 4.8kg
최대적재무게 - 38kg
소비자가격 - 260,000원

지름 48mm까지 장착 가능한 클램프 고정대

360도 회전 가능한 피드백 클램프 헤드


고정대의 잠금과 해제를 수동과 반자동으로 조작할 수 있다.
잠금 레버를 'LOCK'으로 돌리면 나사산을 통해 레버 조절이 되고, 'SLIDE' 방향으로 반바퀴 정도 레버를 돌리면 클러치가 열리면서 헤드를 앞뒤로 쉽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클램프 높이가 90~148cm까지 조절 가능하며, QR 고정방식으로 쉽게 접을 수 있다.

QR레버로 쉽게 접히는 피드백 워크스탠드


프로 미캐닉을 위한, 프로-엘리트 워크스탠드(Pro-Elite Work Stand)

전문 미캐닉이 상주하는 자전거샵에서는 어떤 워크스탠드를 사용할까?
피드백은 행동 반경이 좁은 공간 내에서 일사천리로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용이 간편하고 다양한 작업이 용이한 프로-엘리트 워크스탠드를 전문 미캐닉들에게 권하고 있다.
간편한 터치로 빠른 잠금과 해제가 가능한 클램프 릴리즈, 66mm까지 장착 가능한 튜브 너비, 180cm까지 조절 가능한 클램프 위치 등으로 자전거 종류와 정비 시간, 작업 자세 등을 고려한 설계가 돋보인다.

작업량이 많은 프로 미캐닉을 위한 프로-엘리트 워크스탠드(Pro-Elite Work Stand)

높이 - 106~180cm
제품 무게 - 5.7kg
최대적재무게 - 38kg
소비자가격 - 350,000원

180cm까지 조절 가능한 클램프 위치

지름 66mm까지 장착가능한 클램프 고정대와 360도 회전 가능한 클램프


장착 가능한 튜브의 제한 너비가 넓어 다양한 형태의 자전거 작업이 가능하다


간편하게 손으로 밀어 잠그는 자동 잠금 방식

원터치 자동 잠금 해제 방식

높이와 각도 잠금 넓이의 폭이 커서 작업 가능한 제품이 다양한다.

잠금과 해제 시 그립감이 편한 레버


360도 회전하는 스프린트 워크스탠드(Sprint Workstand)

로드바이크 정비를 주로 다룬다면, 피드백 스프린트는 전통적인 포크 고정 방식에 360도 자유자재로 회전하며 작업할 수 있는 제품으로 편리하다.
회전 시 마다 클램프를 별도로 조작하지 않아도 되며, 자전거의 크기에 따라 좌우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프레임에 고정시킬 때 앞바퀴를 탈착해야 하는 번거러움은 있지만, 작업대 활용이 편리하다는 특징 때문에 좁은 공간의 홈 미캐닉, 대회 현장에서의 출장 및 자전거샵 등으로 사용범위가 비교적 넓은 편이다.

로드바이크에 활용하기 좋은 포크 고정 방식의 스프린트 워크스탠드(Sprint Workstand)

높이 - 76.2~121.9cm 조절 가능
제품 무게 - 5.7kg
최대적재무게 - 38.6kg
소비자가격 - 363,000원

앞바퀴 탈착 후 장착해야하며, 작업대는 자전거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360도 회전 가능하다. 


QR 포크 고정 방식


포크를 워크스탠드 프레임에 완전히 고정시킬 수 있도록 고정 나사를 조여준다.

비비쉘 하단이 프레임 위 틀에 닿도록 놓으면 된다.

자전거 크기에 따라 좌우 위치 조절이 자유롭고 아래에 고정 레버가 있다.


작업대를 균형에 맞게 두었으면 고정 레버로 잠근다

접었을 때 작은 사이즈로 보관 및 이동이 편리한 것도 장점이다.


피드백 워크스탠드의 공통 특징

피드백의 워크스탠드는 아노다이징(Ano-dizing)처리된 알루미늄 소재로 내식성이 우수하고 무게도 가벼운 편이다.
가벼운 제품 무게 대비 넉넉한 최대 적재무게를 제공하며, 삼각대와 클램프까지 완전히 접을 수 있는 접이식으로 보관과 이동이 편리하고, 간편한 QR 방식과 클러치 조작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가능하다.

사용 면적에 따라 삼각대의 너비를 QR레버로 쉽게 조절할 수 있다.


클램프와 삼각대와 높이까지 완전히 접어 부피를 줄이는데 용이하다.


스프린트 워크스탠드도 클램프 접이방식이 동일하여 보관이 용이하다.



관련 웹사이트
산바다스포츠 : http://sanbadasports.co.kr
피드백 스포츠 : http://feedback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