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툴로 꾸미는, 홈 미캐닉 시스템 만들기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에 빠지다보면 더 빠른 라이딩을 위해 트레이닝에 집중하기도 하고, 산악 라이딩의 기술 연마에 혼신을 다 하기도 하며, 때론 자전거여행의 매력에 매혹되기도 한다. 그런 매력과 달리, 자전거를 만지고 고치며 진정한 나의 것으로 만드려는 노력 또한 즐거운 일 중에 하나인데, 그것이 바로 '미캐닉' 분야이다.
이번 기사는, 정말 나만의 럭셔리한 미캐닉 공간을 집 안에 꾸미고 싶은 라이더에게 추천하기 위한, '홈 미캐닉 시스템' 만들기의 기본으로, 전문 공구 브랜드인 '파크툴(Parktool)'과 함께 했다.

자전거와 나만의 공간을 만들자.

공대생 출신이며, 고등학생 시절부터 자전거를 조립하고 분해하기를 즐겼던 필자에게는 '미캐닉'이라는 분야가 매우 흥미롭고 매력적인 것임에 틀림없다. 물론,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 중에도 필자보다 훨씬 뛰어난 '홈 미캐닉'이 많을 것이며, 집 안 곳곳에 자전거 공구들이 숨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큰 마음 먹고 나를 위한 1평 정도의 공간을 집 안에 만드려는 노력을 추천하고 싶다. 이번에 소개하려는 홈 미캐닉 시스템은 대략 1평의 공간이면 나를 위한 즐거운 공간으로 거듭날 기본 시스템을 선보이려 한다.

집 안에 나와 자전거를 위해 꾸며진 미캐닉 공간이 있다는, 즐거운 상상을 해 보았는가?


작업 공간의 기본, 작업 스탠드 PCS-10

파크툴 작업 스탠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든든하게 잡아주는 신뢰성에 있다. 그리고, 확장 가능성을 가진 액세서리까지 포함된다면 작업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번에 소개하는 작업 스탠드는 포터블로 사용하기에는 무게감이 있지만, 2개의 다리를 기반으로 한 구조로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으며, 다리를 접을 수 있어서 보관 공간을 줄일 수도 있다.
QR레버가 사용되지만, 스틸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무거운 자전거를 거치했을 때도 신뢰도가 높다는 점이 홈 미캐닉 뿐 아니라 전문 미캐닉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사용 중인 공구와 용품을 거치할 수 있는 액세서리(106 트레이)를 별도로 구매할 수 있어서 좁은 공간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업 스탠드는 구매 시 분해된 상태로 박스에 포장되어 있다.
PCS-10 작업대와 106 트레이 액세서리

조립에 필요한 공구들이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어서 스탠드의 조립은 무척 쉬운 편이다.

작업 스탠드에 사용할 수 있는 선반 액세서리(106 트레이)는 별도로 구매할 수 있으며, 사용 중인 공구와 오일 등을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의 작업 효율성을 높여준다.


QR레버 형태의 헤드는 편리하고 강하게 자전거의 시트포스트나 탑튜브를 잡을 수 있게 도와준다.

사용하지 않을 때 다리가 접히기 때문에 보관성도 좋은 편이다.


수리 및 정비, 조립을 위한 기본 툴세트, AK-40 어드밴스트 미캐닉 툴키트

파크툴은 미캐닉을 위한 툴세트로 어드밴스트 미캐닉 툴키트(Advanced Mechanic Tool Kit, AK-40)를 소개하고 있다. 어찌 보면 홈 미캐닉들에게는 다소 많은 종류의 공구일 수 있겠지만, 홈 미캐닉 시스템을 꾸미고자 하는 정도의 열정을 가진 라이더라면 이 툴세트의 80% 이상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어렵지 않게 가지고 있거나 쉽게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툴세트를 구매할 때 좋은 점은 애매한 순간에 필요한 공구가 없는 아쉬움을 줄여주고, 공구들을 넣을 수 있는 케이스를 함께 준다는 점이다.
AK-40은 2단으로 분리된 공구 케이스에, 타이어 펑크와 같은 사소한 수리부터 박스로 배달되어 온 자전거를 조립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수준의 공구가 포함되었으며, 왠만한 자전거의 분해/조립까지 가능하다.

홈 미캐닉을 제대로 꾸미고자 하는 라이더에게 추천하는 어드밴스트 미캐닉 툴키트 (AK-40)

첫번째 선반에는 오일과 패치 키트 등이 포함되었다.

케이스의 선반을 열면 박스 내부에 여러가지 공구들이 가득 들어차 있다.

사이즈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 드라이버 4종

파크툴의 명성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던 쓰리웨이(3-Way) 육각렌치와 톡스렌치

쓰리웨이 렌치는 주로 사용되는 사이즈를 조합하여 3가지로 구분되었다.

체인링 다트를 조일 때 안쪽에서 잡아주는 스패너

내구성 좋은 케이블 커터

커다란 8mm 육각렌치는 페달 렌치로 사용하면 좋다.

페달 렌치도 포함되어 있다.

외장 BB 스패너

카트리지 BB 분해 조립을 위한 공구

카세트 스프라켓 조립 및 분해 공구도 포함되었다.

카세트 스프라켓 조립 시에는 이와같이 사용하면 된다.

다양한 사이즈의 스패너는 허브 관련 작업에 유용하다.

8,9,10,11mm 스패너

체인 조립 및 수리를 위한 체인툴

체인 두께에 따른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체인 장력을 체크하는 체인 체커

0.5%와 0.75%가 닳은 것을 따로 체크할 수 있도록 양쪽이 구분되어 있다.

체인 오일과 그리스

2가지 사이즈의 스포크 렌치

튜블리스 타이어도 어렵지 않게 끼울 수 있는 강한 타이어 레버 2개

타이어가 손상되었을 때 타이어 안쪽에 붙이는 패치

튜브 펑크를 수리하는 패치 키트

체인 및 카세트 스프라켓 청소용 도구가 포함되었다.

커다란 병따개도 들어있다.


홈 미캐닉 시스템의 화룡점정은 미니 월 디스플레이 (PDR-5.2)

작업 스탠드와 툴세트를 가진 것 만으로도 홈 미캐닉을 위한 기본 구성은 마련되었지만, 무엇인가 여전히 '홈 미캐닉'이라 부르기에 아쉬운 부분이 있다.
그래서, 처음 기사의 시작처럼 작업 스탠드와 공구를 멋들어지게 배치하여 만들 수 있는 나만의 '홈 미캐닉 시스템'에 가장 필요한 부분은 디스플레이 패널이 될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미니 월 디스플레이(Mini Wall Display, PDR-5.2)는 적당한 크기(117cm X 58cm)로 위에서 소개한 공구들을 한눈에 보이도록 디스플레이 할 수 있어서, 사용하기에도 매우 편리할 뿐 아니라 보기에도 멋진 효과를 만들어낸다.
이 패널은 보기와 달리 가벼운 플라스틱 소재로 되어 있으며, 포함된 2개의 후크를 벽에 고정하여 집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렇게 설치한 디스플레이 패널 아래에 작은 테이블 또는 콘솔을 배치하면 디스플레이 패널에 거치하기 어려운 용품들을 보관하는데 도움이 된다.

홈 미캐닉 시스템을 만드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할 디스플레이 패널

원래는 매장에서 파크툴 공구 디스플레이를 위해 개발된 제품이지만, 적당한 사이즈로 집에서도 사용하기에 좋다.

미니 월 디스플레이를 위한 파크툴 전용 후크

일반 철물점에서 구할 수 있는 이런 형태의 후크도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다.

파크툴 전용 후크는 드라이버 등을 위한 디스플레이 태그가 적용된 공구를 걸기에 적당하다.

드라이버를 아래로 쉽게 빼고 끼울 수 있도록 고무로 설계된 태그가 후크에 딱 들어맞는다.

철물점에서 구할 수 있는 일반 후크와 함께 활용하면, 거의 모든 공구를 보기 좋게 걸어둘 수 있다.

넓지 않은 공간도 효율적이고 전문성 있는 공간으로 바뀔 수 있다.



미캐닉 글러브로 마무리

기사에서도 종종 보겠지만, 대부분의 미캐닉들은 작업 시 파란색의 미캐닉 글러브를 사용하곤 한다. 이 글러브는 오일 성분에 녹지 않는 소재로 손을 보호해주며, 얇고 뛰어난 신축성으로 미세한 감각을 느끼기에도 큰 불편함이 없다.
그래서, 미캐닉으로의 마지막 선택은 역시 이 글러브가 빠질 수 없는 것이다.

손을 보호하고 진짜 미캐닉처럼 보이게 하는 또 다른 용품 '미캐닉 글러브(MG-2)'


이 외에 추천 용품들

이번에 소개한 제품 외에 꼭 필요한 것은 '플로어 펌프'가 있고, 체인 및 구동계 윤활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오일이 추가로 구매되면 거의 완벽한 미캐닉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평 남짓한 공간에서 자전거와 나만의 보금자리를 만들어 보는 상상을 해보자.

결론 - 1평 공간에서 느낄 수 있는 만족

미캐닉에 대해 관심을 갖는 라이더들의 대부분은 남자들이다. 대부분 밖에서 많은 생활을 하는 남자들의 경우는 집에서 나만의 공간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번 기사를 위해 할애한 공간은 약 2m X 1.5m 공간이었다. 1평이 조금 안 되는 공간이어서 조금 좁은 것이 사실이었지만 2m X 2m 정도로 1평이 조금 넘는다면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나와 자전거를 위한 약 1평의 공간을 집에 꾸미는 호사스러운 상상을 하는 라이더들이 조금 더 늘어나길 바라며, '홈 미캐닉 시스템' 만들기 기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관련 웹사이트
(주)스포츠온55 : http://www.sports55.co.kr
파크툴 : http://www.parktool.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