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여행 페달링에 힘을 싣다. 시마노 클릿 페달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자전거여행에는 운동화가 갑인가? 자전거여행과 캠핑 좀 즐겨봤다 하는 이들은 결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사실 가볍게 준비하는 여행과 캠핑에서는 보통 일상적으로 신는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간소화한 여행 준비를 위해 일반적이고 전혀 어색하지 않다. 그러나 장거리에서의 좀 더 효과적인 여행과 라이딩을 추구하는 여행자는 페달링 퍼포먼스의 중요성도 놓치지 않는다.
안전과 편의에 대한 기능, 착용감 등을 살려 여행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 다양한 것도 그 이유에서다. 이에 올 여름 중장거리의 자전거여행을 계획 중인 라이더에게 추천하고픈 신발과 페달의 궁함을 시마노(Shimano)에서 찾아봤다.


평페달 대신 클릿 페달을 선택하는 이유

먼저 장거리 여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일부터 생각해보는 것이 좋겠다.
평페달로 장시간 달리다 보면 페달을 누르는 발에 응력이 집중되어 다리 전체에 피로도를 전달시킬 수 있다. 그리고, 부드러운 아웃솔의 운동화로 오랫동안 페달링을 하면 발의 피로감이 커져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또 많은 짐으로 인해 자전거의 무게가 무거워지면, 업힐의 무거운 페달링으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페달과 발이 분리되는 경험을 한번쯤 해봤을 것이다.
반면, 넘어질 것 같은 위급상황이나 업힐 도중, 힘에 부쳐 급히 안장에서 내려와야 할 경우에는 재빠른 분리가 필요하다. 넓은 접지면적으로 발바닥과 발 끝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되 페달 힘 전달력은 높아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중장거리 자전거여행에 클릿 페달을 활용하면 효율성 뿐 아니라 잘못된 페달링을 통한 부상을 방지할 수도 있다.


여행을 위한 클릿 슈즈는 활동성이다

주로 여행과 캠핑을 즐기는 시즌이 봄 부터 초가을 시즌이니 만큼 열 배출과 활동성이 높은 신발을 선택하는 것도 여행 준비의 필수조건이 되겠다.
운동화와 같은 편안한 착용감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일반 라이딩보다 많은 횟수의 걷기도 감행해야 하는 자전거 여행자를 배려한 소재와 디자인을 무시할 수 없다. 동시에 클릿 신발로서의 내구성과 강성도 고려 대상이 된다.
그에 따라 걸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진 산악용에서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퍼포먼스 라이딩에 초점을 맞춘 XC 레이싱 모델 제품을 제외한 제품 중 마운틴 투어링에 해당되는 제품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는 고난이도의 퍼포먼스 라이딩에 필요한 맞춤 설계의 힐 컵, 교체 가능한 토우 스파이크, 보아 다이얼과 같은 간편한 잠금장치 등의 기능성을 줄이고 좀 더 아웃도어 성격에 맞춰 디자인됐기 때문이다.
클릿이 장착되는 아웃솔은 효과적인 페달링 동력 전달을 위해 발과 페달을 고정시키므로 딱딱하게 제작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발바닥이 닿는 인솔과 발등이 닿는 갑피 소재로 아웃솔에 대한 불편함을 보완하고, 걸을 때 발의 움직임을 고려한 넉넉한 공간설계 등으로 활동성에 필요한 조건을 일부 충족시킨다.




높은 보행력을 원하는 클릿 초보자라면 '클릭R'

자전거여행이긴 하나 걷는 일이 많다면, 아웃솔의 유연성이 좀 더 높은 클릭R 신발이 더 효율적이다.
가볍게 착용할 수 있는 다용도 및 투어링 제품으로 개발되어 클릿이 장착된 상태에서도 아웃솔이 일반 MTB 신발보다 좀 더 부드럽게 꺽여 비교적 편안한 보행과 착용감을 얻을 수 있다.
인솔도 운동화와 흡사하게 제작되어 발을 감싸는 느낌이 높은 보행력을 돕는다. 노면이 고른 평지에서의 보행은 물론, 울퉁불퉁한 노면에서 미끄러운 구간만 주의한다면, 굳이 운동화로 갈아 신을 필요가 없는 정도이다.
그리고, 클릿 초보자라도 쉽게 클릿을 끼고 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클릿을 빼지 못해 넘어지는 사고를 최소로 줄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클릭R 관련 기사 : 캐주얼하게 고르는 다용도 시마노 신발 & 페달 

걷는 일이 많은 여행자라면 아웃솔의 유연성이 좀 더 높은 클릭R도 좋은 선택이 되겠다.

발바닥 아치를 살린 클릭R 신발의 인솔


다목적 투어링 MTB 신발의 아웃솔과 인솔

시마노 MTB 신발 가운데 마운틴 투어링으로 분류된 제품들이 다목적 투어링으로 적합하다.
페달링 효율과 보행을 적절히 돕는 디자인과 설계, 장시간의 장거리 여행에서 필요한 아웃솔의 내구성, 두껍지 않지만 탄력적인 인솔로 페달링과 보행의 필요 요소를 갖춘 것이 특징적이다.
아웃솔은 보행 시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한 형태를 갖추면서 유리 섬유 강화 소재를 적용하여 내구성을 높였다.
샌들은 걸을 때의 발바닥 곡선 형태를 살려 단단하게 제작됐으며, 편안한 착용감과 안전성을 위해 바닥이 전체적으로 넓은 편이다. 

장거리 라이딩에는 착용감도 중요하지만, 신발의 내구성도 중요하다.
시마노 MTB 신발 가운데 마운틴 투어링에 해당되는 제품으로 페달링과 보행의 필요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다.

내구성을 높인 하이킹 슈즈 형태의 MT54 모델 아웃솔

미끄럼 방지를 위한 형태와 유리 섬유 강화 폴리아미드로 내구성을 높였다.
MT44 모델과 MT34 모델의 아웃솔 형태 및 소재가 동일하다.

충격흡수 EVA 미드솔과 고무솔 적용

MT54-MT44-MT34의 아웃솔.
클릿 포지션은 동일하다.

샌들로 출시된 SD66 모델의 아웃솔
유리 섬유 강화 아웃솔과 고무소재의 트래드가 적용됐다.
운동화 형태의 제품에 적용된 인솔은 경량의 플랫 형태


아웃도어룩을 완성한 갑피의 디자인과 소재

내구성을 강화한 갑피는 작은 돌멩이나 모레 등이 신발 속에 들어가지 않도록 강화 메쉬 소재가 적용됐으며, 늘어나거나 발이 뒤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소재가 결합됐다. 두께가 얇아 열기로 인한 답답함을 제거했다.    
간편하게 핏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 끈 루프로 깔끔하게 정리한 형태는 트레킹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이다.

MT54, 폴리우레탄 메쉬 소재로 갑피의 내구성 강화

무게 : 377g (한짝 40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135,000원

MT44, 1피스 구조에 사출 TPU(열가소성 폴리우레탄)으로 뒤틀림을 방지한다.

무게 : 399g (한짝 42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110,000원

MT34, 미세 유연 메시에 합성피혁을 결합되어 늘어남을 방지한다.

무게 : 384g (한짝 42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95,000원

MT34, 간편하게 핏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 끈 루프

MT54와 MT44는 간편한 정리가 가능한 끈 조절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번 기사에 소개된 마운틴 투어링은 발 볼이 넓게 제작됐다.

힐 컵 디자인



시원한 여름 휴가 라이딩에는 샌들 클릿이다

샌들은 천연 가죽 갑피에 수분 제어 메시 레이어를 결합해 통풍과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발을 단단히 잡아주는 듀얼 스트랩 설계로 기존 제품의 페달링과 클릿 탈착 시 발생되는 문제점을 보완했다.
여름 물놀이를 겸하는 자전거여행이라면 최적의 아이템이 되리라 생각된다. 

한 여름에 떠나는 자전거여행을 좀 더 시원하게 만끽하자.

무게 : 459g (한짝 42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격 : 115,000원

천연 가죽의 갑피와 듀얼 스트랩으로 더욱 견고하게 디자인됐다.

아래 스트랩 안쪽에 통풍을 위한 메쉬 소재 적용

넓게 제작된 바닥



여행을 위한 페달의 조건

여행에 충족될만한 페달의 조건에는 어렵지 않은 탈착과 신발 너비에 준하는 넓은 접지면적으로 안정적인 느낌을 제공하는 케이지, 가벼운 무게 등이 있겠다. 또 선택사항으로 한 면은 클릿, 반대편 면은 평페달용인 제품도 때에 따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조건의 여행을 돕는다.
시마노는 이에 대응할만한 제품으로 일반적인 클릿과 평페달의 장점을 적절히 배합한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여왔다.
그 중에서 입문자용으로 가장 주목을 끄는 클릭R 페달과 MTB 페달 중 모델명이 T 또는 A로 시작되는 제품(PD-A530, PD-T700 등)이 가장 적합하다.
참고로, 단거리 여행 시에 로드 슈즈를 신는 라이더를 위한 MTB 클릿(PD-A520 등)도 있다. 로드 클릿보다 걷기에도 부담스럽지 않고 탈착이 편해 로드 입문자에게 적합한 잇점을 제공한다.

여행을 위한 신발과 환상적인 궁합을 맞춰줄 클릿 페달들

A530, 한 면은 클릿, 다른 한 면은 평페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무게 : 380g
소비자가격 : 70,000원

클릭R 전용 페달로 클릿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T700, 양면이 클릿이며, 접지 면적이 넓다.

무게 : 454g
소비자가격 : 93,000원

M324, MTB 입문자에게 적합한 페달로, 클릿과 플랫으로 구성돼 있어 다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무게 : 508g
소비자가격 : 69,000원


장거리 여행을 준비하는 라이더가 라이딩 퍼포먼스를 위해 클릿 슈즈와 평상 시에 신을 운동화까지 2개의 슈즈를 챙기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길어지는 여행일 수록 짐의 부피가 커지면서 신발에 대한 부담감도 커지고, 덩달아 둘 중에 하나를 포기하고 싶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럴 때, 운동보다는 조금 덜 편하고 퍼포먼스 클릿 슈즈보다는 조금 덜 효율적이지만, '여행'이라는 테마에 적합한 슈즈와 페달을 선택한다면 더욱 가볍고 즐거운 여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관련 웹사이트
(주)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