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니쉬라인 디그리서 4종, 알맞게 선택하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 관리 용품 전문 브랜드인 피니쉬라인(Finish Line)의 주요 라인업은 '윤활'과 '클리닝'으로 나눌 수 있다. 윤활을 하기 전 클리닝 작업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며, 클리닝 작업 중에도 기존 윤활유와 함께 묻어 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디그리서'의 역할은 클리닝 작업의 첫 단추라고 볼 수 있다.
피니쉬라인은 디그리서를 용도와 세척 능력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여 제품을 출시하였는데, 각 제품들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디그리서의 역할

기계로 이루어진 자전거는 각 부품이 부드럽게 움직이기 위해 '윤활유'가 세심하게 적용된다. 특히, 체인과 톱니바퀴로 이루어진 구동계 부분은 빠르게 회전하면서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에 윤활이 더욱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거의 모든 윤활유는 점성을 가졌기 때문에 각종 먼지와 오염물질이 윤활유에 달라붙게 되고, 그런 오염물질에 의해 윤활성이 사라질 뿐 아니라, 오히려 부품을 마모시키는 결과까지 만들어낸다.
그런 이유로, 윤활유와 함께 달라붙은 오염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일이 클리닝 작업의 첫 단계가 되고, 그 역할을 맡은 것이 바로 디그리서인 것이다.
디그리서(degreaser)는 기름을 녹이는 성분으로 되어 있어서 그만큼 강한 성격을 가졌고, 자칫 공업용 제품이나 등유 등을 자전거용 디그리서로 사용할 경우 부품 손상이나 라이더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자전거 전용 제품을 권장한다.

먼지가 많이 날리는 날, 라이딩 후 자전거의 각종 윤활유에 먼지들이 달라붙게 된다.

윤활유가 가장 자주 사용되는 체인은 특히 오염에 취약한 곳이다.
이렇듯, 윤활 제품들은 점성으로 인해 쉽게 오염되기 때문에 디그리서를 이용한 제품 청소가 매우 중용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사용성이 돋보이는 멀티 디그리서

처음 소개하는 제품은 피니쉬라인의 가장 대표적인 디그리서인 '멀티 디그리서' 제품이다.
디그리서의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한 이 제품은 고무와 플라스틱같은 곳에 사용할 경우에도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자전거의 모든 부분 청소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휘발성이 높지 않아서 스프레이 뿐 아니라 용액으로 된 제품을 그릇에 담아서 사용할 때도 매우 유용하며, 브러쉬를 사용할 때 특히 잘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피니쉬라인 멀티 디그리서
소비자가격 : 13,000원 (360ml)

스프레이 타입과 용액 타입으로 출시되며, 가장 기본적인 디그리서 역할에 충실한 제품이다.

멀티 디그리서와 시트러스 디그리서는 피니쉬라인 그런지브러쉬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더욱 강력한 세척력을 가진 시트러스 디그리서

멀티 디그리서와 비슷한 성격을 가졌지만, '시트러스 디그리서'는 '산성'을 가졌기 때문에 멀티 디그리서에 비해 더욱 빠르고 깨끗하게 윤활제를 제거할 수 있다.
시트러스 디그리서의 산성은 오렌지 껍질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친환경 제품이라는 부분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하지만, 산성을 지닌 특성 탓에 고무와 같은 부드러운 제품에 사용하면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구동계 청소에 매우 탁월한 능력을 지녔다.
체인 청소로 테스트를 했을 경우, '멀티 디그리서'보다 더욱 빠르고 깔끔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시트러스 디그리서는 사용 후, 물로 세척하면 더욱 깔끔한 결과를 만들어준다.

피니쉬라인 시트러스 디그리서
소비자가격 : 13,000원 (360ml)

멀티 디그리서와 비슷한 성격을 가졌지만, 오렌지 껍질 추출물을 통해 '산성'을 가졌기 때문에 더욱 탁월한 세척능력을 가졌다.

체인과 같은 구동계 청소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시트러스 성분을 통한 산성을 지녔기 때문에 그립, 후드, 서스펜션 부싱 등의 고무 및 부드러운 소재에 사용하면 손상을 줄 수 있다.


강한 압력으로 빠르게 청소하는 스피드 클린 디그리서

위에 소개한 '멀티 디그리서'와 '시트러스 디그리서'가 일반적인 디그리서의 역할에 충실한 제품이라면, '스피드 클린 디그리서'는 휘발성과 고압 분사력을 이용해 오염물질을 '날려 버리는' 능력을 가진 제품이다.
제품의 이름 그래도 '빠르게 청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며, 체인을 단 시간에 청소하고 싶거나 청소용품이 잘 닫지 않는 곳에 스프레이를 이용해 청소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피드 클린 디그리서는 이번에 소개하는 제품 중에 가장 강력한 분사 압력을 가진 제품으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 빠르게 소모되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휘발성이 강해 빠르게 증발하므로 따로 물청소를 할 필요가 없으며, 청소 후 바로 윤활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피니쉬라인 스피드 클린 디그리서
소비자가격 : 15,000원 (500ml)

강한 휘발성과 고압 분사 능력으로 오염물질을 날려 버리는 것이 특징이다.

서스펜션의 스텐션을 청소할 때는 휘발성이 좋은 제품을 사용해야, 남아 있는 디그리서가 부싱을 통해 안으로 스며들지 않게 된다.

강한 고압 분사 능력으로 빠르게 체인을 청소하는데도 탁월한 성능을 가졌다.


전자식 구동계를 위한 E-쉬프트 그룹셋 클리너

'E-쉬프트 그룹셋 클리너'는 스피드 클린 디그리서와 비슷하게 빠른 윤활성을 가진 제품으로, 고가의 장비인 '전자식 구동계'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제품이다.
배터리와 전선, 전자장비로 구성된 시마노 Di2와 같은 전자식 구동계는 일반 구동계와 구조가 다를 뿐 아니라 훨씬 고가의 장비여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E-쉬프트 클리너는 물에 민감한 전자장비를 위해 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청소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각종 소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빠르게 청소할 수 있도록 했다.
Di2 사용자들에게는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필수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피니쉬라인 E-쉬프트 그룹셋 클리너
소비자가격 : 17,000원 (475ml) / 13,000원 (265ml)

시마노 Di2와 같은 전자식 구동계 청소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제품이다.

고가의 전자식 구동계는 전선, 배터리, 전자장비 등으로 구성되어 일반 자전거 부품과는 다른 특성을 가졌다.


제품들의 휘발성과 분사 압력 비교

디그리서 제품들은 보통 휘발성이 높지 않지만, 피니쉬라인은 휘발성을 높인 제품을 함께 출시하여 용도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다. 또한, 스프레이 방식을 통해 사용성을 높인 점도 큰 장점인데, 각 제품들의 휘발성과 분사 능력을 간단하게 살펴 보았다.

각 제품의 휘발성을 비교해 보았다.
손 끝에 살짝 떨어뜨린 후 약 5초 후의 모습이다.
멀티 디그리서는 일반 디그리서처럼 휘발성이 높지 않은 편이다.

시트러스 디그리서는 멀티 디그리서에 비해 다소 빠른 휘발성을 보였다.

스피드 클린 디그리서는 강한 휘발성을 가진 제품으로 바로 사라져 버렸다.

E-쉬프트 클리너 또한 스피드 클린 디그리서와 거의 동일한 휘발성을 보여 주었다.

각 제품의 스프레이 분사 능력
스피드 클린 디그리서의 분사 압력이 탁월하게 높아서 고압 청소 능력을 가졌다. 하지만, 강한 분사 능력 탓에 500ml의 용량도 다른 제품들에 비해 훨씬 빠르게 소모되는 편이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클리닝' 작업은 '윤활' 작업을 위한 시작 단계로 제품의 성능을 100% 활용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잘못된 청소와 윤활은 부품의 성능을 20% 이상 떨어뜨려 부품의 손상을 가져올 뿐 아니라 라이딩 성능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전거를 위해 개발된 디그리서는 친환경 제품이 대부분이며 라이더와 직접 접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체에도 최대한 무해한 제품으로 개발되고 있다. 자전거 전용 제품을 잘 이해하고 사용한다면 더 즐거운 라이딩으로 이어질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피프티파이브 : www.sports55.co.kr
피니쉬라인 : http://www.finishlineus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